$\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도서관 사서직 계속교육 프로그램 연구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for Academic Librarian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7 no.2, 2006년, pp.173 - 190  

황옥경 (서울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급속한 도서관 환경의 변화 속에서 요구되고 있는 국내 대학도서관 사서직 계속교육 프로그램 주제를 조사하였다. 국내외 사서직 계속교육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국립중앙도서관 시행의 $2003년{\sim}2006년$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였고 미국도서관협회 및 미국연구도서관협회가 2005년도에 시행한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질문지조사를 실시하여 현직 대학도서관 사서들이 요구하는 계속교육 프로그램 주제를 분석하였다. 이들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이용자 교육, 정보검색, 전자저널 및 라이선스 등 대학도서관 사서들이 요구하는 주제분야와 더불어 지적자유, 재난기획, 대학교수진과의 협력, 프리젠테이션교수기법 등 국외 사례 분석을 통해 제시된 교육과정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nvestigated th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desirable for the academic librarian under digital circumstances. For this purpose the study investigated the education programs provided by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the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nd the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

주제어

참고문헌 (12)

  1. 박정아, 사서의 계속교육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 공공도서관과 대학도서관 사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994 

  2. 박애경, 수도권 사립 대학도서관 사서의 계속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사회교육학과. 1995 

  3. 박은정. 대학도서관 참고사서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1996 

  4. Steve Morgan. 'Developing academic library skills for the future.' Ljbrary Review. Vol.45. NO.5 (l996), pp.41-53 

  5. Gitte Larsen. 2005.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trends and perspectives in a Nordic context. Paper for IFLA 2005 - SET & LTR Session 108. 16th August. http://www.ifla.org/IV/ifla71/papers/143e-Larsen.pdf. [cited 2005.10.15] 

  6. http://www.ifla.org/VII/s43/index.htm. [cited 2005. 11. 4] 

  7. 국립중앙도서관. 2003년도 교육훈련 계획.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2003. 국립중앙도서관. 2004년도 교육훈련 계획.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2004. 국립중앙도서관 2005년도 교육훈련 계획.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2005.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인용 2006. 3. 5] 

  8. http://www.ala.org/ala/education/ce/continuingeducation.htm.[cited2005. 11. 4] 

  9. http://www.ala.org/cetemplate.cfm?sectionceclearinghouse&template/cfapps/contedu/searchprograms.cfm [cited 2005. 11. 4] 

  10. http://www.arl.org/arl/programs.html. [cited 2005. 11. 4] 

  11. http://www.arl.org/olms/olms_caI2005.html. [cited 2005. 11. 4] 

  12. 장혜란, '문헌정보전문직을 위한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현황과 요구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1권, 제1호(1997), pp.7-2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