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도서관 사서직을 위한 계속교육 운영모형 연구
A Study on the Operation Model of Continuing Education for Academic Librarian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7 no.1, 2006년, pp.249 - 263  

황옥경 (서울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오세훈 (광운대학교 도서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한국사립대학도서관협의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질문지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대학도서관 사서직을 위한 바람직한 계속교육 행태를 제안하였다 조사 결과 61.4%가 1년에 1회 이상 평균 2.6건의 계속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사서들이 선호하는 계속교육 유형은 단기 연수 혹은 강습의 유형이고 기간은 일주일 혹은 2-3일이 가장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은 근무시간 중에 시행되는 것을 선호하였고 온라인 교육에 대한 선호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계속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학도서관이 실제 관심을 두고 있는 교육 주제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하였고 선호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이용자교육, 정보검색, 전자저널 및 라이선스, 도서관 기획 및 전략. 도서관 마케팅, 가상 디지털 참고봉사 등의 순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tinuing education model desired by the academic librarians in the present digital environment. For this purpose the study undertook a questionnaire survey of academic librarians in Korea. As a result it was shown that 61.4% of the librarians partic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박정아(1994)는 대학도서관과 공공도서관 사 서들의 계속교육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을 연 구하기 위하여 서울 지역 20개 공공도서관 사서 84명과 25개 대학도서관 사서 95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공공도서관 사서들은 도서관 경영 분야의 교육을 원하는 반면, 대학도서 관 사서들은 서지 분야의 교육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통으로 원하는 교육 분야는 외국어와 정보 • 전산화 분야였다. 이 연구에서는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직 실무자 교육 내용을 내실화함으로써 이 제도를 다른 관종의 사서들에게도 확대 실시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연구 기관인 대학도서관에서 근무하는 사서에게는 문헌정보학 이외의 주제 배경을 갖도록 제도화하고 이를 위해 대학의 강의를 듣도록 하는 방법과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장단기 연수에 참여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 중 특히 온라인 강좌와 관련하여 서울경 기 지역과 그 외 지역간의 선호도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1순위부 터 6순위 중에 온라인 강좌를 선택한 178개의 사례만을 선별하여 서울경기 지역과 지방별 빈도수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의 표 10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김경대. 1990. '사서직의 연속교왜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주: 청주대학교 대학원, 1990 

  2. 박애경. 1995. '수도권 사립 대학도서관 사서의 계속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3. 박은정. 1996. '대학도서관 참고사서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4. 박정아. 1994. '사서의 계속교육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 공공 도서관과 대학도서관 사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원 

  5. 박준식, 박은정. 1996. 대학도서관 참고사서를 위한 계속교육. '도서관학논집'. 25: 569-593 

  6. 이선경. 1997. '대학도서관 목록사서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7. 이진영. 1993. 사서직의 전문성제고를 위한 계속교육관리. '청주대학교 창립 10주년 기념논문집'. 12-14 

  8. 임동빈. 2001. 사서직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계속교육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5(4): 51-77 

  9. 장혜란. 1997. 문헌정보전문직을 위한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현황과 요구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1(1): 7-28 

  10. 최말희. 2001. '정보화에 따른 사서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대학원 

  11. ALA STS Continuing Education Committee. [cited 2005.10.15] 

  12. Casterleyn. Mary. 1981. Planning Library Training Programmes. London: Andre Deutsch 

  13. Cross. K. P. 1981. Adults as Learners: Increasing Participation and Facilitating Learning. San Francisco. CA: Jossey-Bass 

  14. De Vinney. G. and P. Tegler. 1983. 'Preparation for Academic Librarianship: a survey.'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43(3): 223-227 

  15. Konn. T. and N. Roberts. 1984. 'Academic Librarians and Continuing Education: a Study of Personal Attitudes and Opinions.' Journal of Librarianship. 6(4): 262-263 

  16. Larsen. Gitte. 2005.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Trends and Perspeetives in a Nordic Context. Paper for IFLA 2005 - SET & LTR Session 108. 16th August. [cited 2005.10.15] 

  17. Maurer. T. J.. & Tarulli. B. A. 1994. 'Investigation of Perceived Environment. Perceived Outcome and Person Variables in Relationship to Voluntary Development Activity by Employe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9:3-14 

  18. Morgan. Steve. 1996. 'Developing Academic Library Skills for the Future.' Library Review. 45(5): 41-53 

  19. Parson. 1. C. 1988. 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of Academic Librarians in Massachusetts: Practices. Perceptions and Preferenc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xas Women's University. Denton 

  20. Stone. Elizabeth W. Patrick J. Ruth and Barbara Conroy. 1974. Continuing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inal Report to the National Commission o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Washington. D. C.: U. S. Government Printing Offic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