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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서 계속교육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the Continuing Education for Librarians : Current Situations and Suggestion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6 no.2, 2015년, pp.181 - 202  

장덕현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구본진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윤희윤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현재 우리나라의 사서 계속교육은 도서관 확충과 교육수요 증가에 따른 대응, 교육과정 확대 및 충실화를 위한 전문인력 확보, 교육의 세분화 요구에 대처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운영, 급변하는 지식정보 생태계에 대응하기 위한 사서직 역량 개발, 사이버 교육콘텐츠 확보 등 다양한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서교육기관 현황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발전 방향을 제안하였다. 특히, 사서 계속교육에 있어서의 국립중앙도서관의 역할을 중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정보환경과 교육수요 변화에 대응하고 사서계속교육의 국가 주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현재의 사서 계속교육 체제를 '교육원'과 같은 전문기관으로 개편하고, 이를 통하여 사서 교육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교육플랫폼의 변화를 수용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 시스템을 구상할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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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inuing education for librarians in Korea are coping with such problems as the inevitability of plans for the increasing demand for library education, needs for professional teaching personnel for the development of the curricula for the Continuing education, strategies to develop the competenc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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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사서계속교육에 대해서는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된 바 있으나, 이 연구에서 추구하고 있는 바와 같이 다양한 유형의 국내외 사례와 국내의 여타 공무원교육에 대한 분석은 이루어져 있지 않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위의 선행연구들에서 제시된 방안들을 충실하게 고려하면서 국내외 사서교육기관의 계속교육 현황과 내용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사서계속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향을 제안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일본도서관협회 연수사업위원회는 사서교육의 기획과 시행을 담당하며, 도서관 직원의 자질향상을 위하여 ‘중견(中堅)직원 스텝업(Step Up) 연수’를 실시한다. 또한 연수 외에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세미나 및 워크샵을 개최하여 JLA에서 시행하는 연수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서의 역량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중견직원(사서자격 취득후 도서관 근무경력 3년 이상) 스텝업 연수프로그램의 내용은 주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하며, 그 내용은 <표 10>과 같다.
  • 이러한 문제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서교육기관 현황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발전 방향을 제안하였다. 그 핵심은 현재 국립중앙도서관이 국가를 대표하여 국내 도서관 인력의 교육과 훈련을 담당하는 책임을 진 기관인 만큼 그 위상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사서들이 교육훈련을 통하여 전문성을 강화하고 도서관에서 대국민 지식정보서비스를 선도하도록 지원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 이렇듯 사서계속교육이 지속적인 정책을 바탕으로 다양한 내용과 형태로 실시되고 있는 반면, 현실은 여전히 관종이나 교육대상별 차이 또는 학습자들의 다양한 교육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내실 있는 사서계속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에 있어서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국내외 사서교육 프로그램 현황을 살펴 보고 계속교육의 현황과 교육과정 및 특징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사서계속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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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립중앙도서관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사서계속교육은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교육문화과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법 제19조 제1항 제5호 ‘도서관직원의 교육훈련 등 국내도 서관에 대한 지도·지원 및 협력’에 의거하여 국·공립도서관 및 사립도서관 등 전국 도서관의 사서직원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는 기관으로서, 『공무원교육훈련법』에 근거한 전문교육훈 련기관이다. 이러한 법적 근거를 바탕으로 국립중앙도서관은 매년 도서관 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과 사서가 전문지식과 기관 운영 기술 습득이 필요하게 된 환경의 변화는 무엇인가? 정보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도서관과 사서의 기능과 역할 등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요구 하고 있다. 도서관이 아니라도 어디서든 정보를 검색할 수 있고, 사서를 통하지 않고도 손쉽게 정보요구를 해결할 수 있게 된 오늘날의 정보환경에서 사서는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전문지식과 정보기술에 대한 지식, 그리고 효율적인 기관 운영 기술의 습득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전문성 제고뿐 아니라 사서들이 새로운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계속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 사서계속교육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있는 곳은 어디인가? 우리나라의 사서계속교육은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교육문화과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법 제19조 제1항 제5호 ‘도서관직원의 교육훈련 등 국내도 서관에 대한 지도·지원 및 협력’에 의거하여 국·공립도서관 및 사립도서관 등 전국 도서관의 사서직원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는 기관으로서, 『공무원교육훈련법』에 근거한 전문교육훈 련기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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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국립중앙도서관. 2010. 사서교육훈련시스템 및 시설공간 개선에 관한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Korea. 2010. Report on the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for Librarians and Facility improvement.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2. 국립중앙도서관. 2013. 국립중앙도서관연보. 서울: 국립중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Korea. 2013. Annual Report 2013.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3. 김태희, 리상용. 2014. 위탁공공도서관 사서의 계속교육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5(1): 363-395.(Kim, T. H. & Lee, S. Y. "A Study on Improving a Continuing Education for Public Librarians:Focusing on Privatized Public Libraries." The Korean Biblia S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1): 363-395.) 

  4. 안인자 등. 2012. 학부 이수교과목 분석을 통한 현장 사서의 계속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1): 27-52.(Ahn, I. J, et al. 2012. "A Study on a Continuing Educational Program for Librarians - Based on Analysis of University Credi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1): 27-52.) 

  5. 심원식. 2009. 주제전담사서 양성을 위한 사서 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1): 541-560.(Shim, S. 2009. "Curriculum Development of Training Librarians for Subject Liaison Servi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1): 541-560.) 

  6. 장윤금, 정행순. 2008.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현황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481-501.(Chang, Y. K and Jung, H. S. 2008.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and Statu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arins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4): 481-501.) 

  7. 장혜란, 홍현진, 노영희,오의경. 2008. 대학도서관 사서를 위한 전문 계속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133-168 (Jang, H. R et. al. 2008. "A Study on the Curriculum Development of Continuing Education for Academic Librarian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3): 133-168.) 

  8. 차미경, 이연옥, 양수연, 정혜미. 2007. 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현황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95-115.(Cha, M. K. et al. 2007. "A Survey of Children's Librarians in Public Libraries for Developing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The Korean Biblia S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8(1): 95-115.) 

  9. 황옥경. 2006. 대학도서관 사서직 계속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173-190.(Hwang, O. K. 2006.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for Academic Librarian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2): 173-190.) 

  10.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09. ALA' Core Competences of Librarianship: Final version. [cited 2015. 5. 1]. 

  11. CILIP. 2012. CILIP Chartership Handbook : 2005 regulations(with revisions up to 2012). [cited 2015. 5. 1]. 

  12. ?立???書館. ?書館員の?修. [cited2015.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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