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MORPG에서의 부하 분산을 위한 가상 영역 정보 기반 동적 지역 분할
A Dynamic Map Partition for Load Balancing of MMORPG based on Virtual Area Informa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A. Part A, v.13A no.3 = no.100, 2006년, pp.223 - 230  

김법균 (전북대학교 공학연구원) ,  안동언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성종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은 대규모의 인원들이 동일한 가상공간에서 동일한 시각에 상호작용하면서 활동하는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이다. 대부분의 경우, 서버와 대역폭 등에서 상당한 수준의 하드웨어 사양과 지원 스태프를 필요로 한다. 수많은 개발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은 여전히 플레이어의 과밀, 랙, 그리고 부족한 지원 등에 대해 불만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본 논문에서는 MMORPG에서의 부하 분산을 위한 동적 지역 분할 방법을 제안한다. Field, sector group, sector, cell 등으로 구성되는 가상 영역 정보를 가진 VML(Virtual Map Layer)를 이용하여 지역을 분할함으로써 부하 분산을 시도한다. 실험 결과, 제안된 기법이 $23^{\sim}67%$ 정도의 부하를 줄이는 효과를 가져왔다. 맵 데이터, 자원의 상태, 그리고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의 변화 등에 대해서는 VML에 대한 간단한 수정으로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is an online role-playing game in which a large number of players can interact with each other in the same world at the same time. Most of them require significant hardware requirements(e.g., servers and bandwidth), and dedicated support staf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MMORPG에서의 부하 분산을 위한 동적 지역 분할 방법을 제안하였다. Field, sector group, sector, cell 등으로 구성되는 VML을 이용하여 지역을 분할 함으로써 부하 분산을 시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Seamless한 MMORPG를 지원하기 위해 정적인 지역 분할 대신 동적인 지역 분할을 통한 부하 분산방식을 제안한다. Field, sector group, sector, cell 등으로 구성되는 가상 영역 정보를 갖는 VML(Virtual Map Layer)를 이용하여 지역을 분할함으로써 부하 분산을 시도한다.
  •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MMORPG 게임 시스템을 위해 설계단 계에서 각 필드의 특성에 따라 이웃한 필드들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VML을 설계하도록 하고 분할 및 병합이 이루어질 때 VML 정보를 기반으로 동작하도록 함으로써 게임 시나리오에 적합하게 동작하도록 하는 게임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World of Wareraft Community Site, http://www.worldofwarcraft.com 

  2. MMOG genre challenges, http://en.wikipedia.org/wiki/MMOG_ genre_challenges 

  3. 이만재, '온라인 게임 엔진 기술 동향', 정보과학회지, 제20권 제1호,pp.12-18,Jan. 2002 

  4. 이남재, 곽훈성 '진화하는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을 위한 분산형 게임 서버 모델'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권 제1호 pp.36-41, 05, 2002 

  5. Tobin J. Lehman, James H. Kaufman, 'OptimalGrid: middleware for automatic deployment of distributed FEM problems on an Internet-based computing grid,' Cluster Computing, Proceedings, 2003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luster computing, pp.164-171, Dec., 2003 

  6. 최재언, 이해원, 하수철, 'CORBA 기반 분산 네트워크 게임 서버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2001년 춘계학술대회, 제8권 제1호, pp.159-162, 04. 2001 

  7. IBM Grid Research Lab, 'Butterfly.net : Powering Next-Generation Gaming with Computing On-Demand,' http://www.butterfly.net, 2004 

  8. 이철민, 박홍성, '다중 사용자 게임 성능 향상을 위한 데이터 가상 그룹핑 방법',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0권 제3호, pp.231-238, 04. 2003 

  9. 이현진, '프로세스 기반 분산 게임 서버 아키텍쳐의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02. 2004 

  10. 문성원, '분산 seamless게임 서버에서의 효율적인 게임 공간 관리 기술', 서강대 정보통신대학원 학위 논문 ,02. 2005 

  11. 남재욱, '온라인 게임서버 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05. 2004 

  12. 원동기 외 6명, 'Seamless Games에서의 부하 분산을 위한 MigAgent시스템 설계', 정보 및 제어 심포지엄, pp.466-469, 10.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