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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3, 2012년, pp.69 - 76
최종관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게임 소프트웨어 전공) , 김혜영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게임 소프트웨어 전공) , 우원식 ((주)엔씨소프트)
At MMORPGs that has the numerous game users with many interactions at the same virtual world, massive loading that results in delays, resource shortages, and other such problems occur. To solve this, many developers devote research to load-balancing servers, yet due to steady and dynamic map divis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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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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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에서 부하를 분산하기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 온라인 게임에서 부하를 분산하기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은 다수의 서버군 제공과 게임 채널 제공 방법이 있다. 위의 두 방법은 독립된 게임서버 그룹을 여러 개 설치함으로써 게임서버 수용능력을 손쉽게 높이고, 특정 공간에 게임 사용자 밀집 가능성을 낮출 수 있으며 확장성도 좋기 때문에 효율성 측면에서 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
온라인 게임에서 부하를 분산하기 위한 방법 중 게임 채널 제공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서버군 제공 방법은 각 서버들이 모두 별개의 공간임으로 다른 서버 군에 참여중인 게임 사용자들 간 상호작용이 불가능하고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없다는 점에서 커뮤니티 활성화 실패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게임 채널 제공 방법은 일시적으로 제공되는 게임 공간으로서 게임 사용자들이 같은 채널로 참여할 경우 원하는 게임 사용자들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법은 아케이드 게임, FPS(First-person shooter) 게임 등의 소규모 게임 사용자가 모여서 즐기는 방식에 적합하며 가상공간이 거대한 MMORPG에는 맞지 않는 방법이다[4]. | |
MMORPG에서 맵을 효율적으로 나누기 위한 조건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첫째, 분할 된 면적들의 차이가 적도록 분할한다. 둘째, 각 서버에 할당 된 면적에 있는 오브젝트의 수가 균등하도록 분할한다. 셋째, 서버이전 부담률을 줄이기 위해 경계선 주변의 오브젝트 수가 적도록 분할한다. 넷째, 분할한 경계선이 짧을수록 서버 이전 부담률을 더 줄일 수 있다. 다섯, 오브젝트들의 주 이동경로와 경계선이 많이 겹칠수록 서버이전 부담률이 커짐으로 이동경로와 경계선의 만남이 최소화 되도록 한다. |
이기훈, "게임 산업의 전망 및 최근 동향", 동향, 제23권, 22호, 통권 521호, pp. 74-89, 2001. 12. 1.
Carlos Eduardo Benevides Bezerra, Claudio Fernado Resin Geyer, "A load balancing scheme for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s", Multimed Tolls Appl, 45:263-289, 2009.
장수민, 유재수, "MMOG 서버 부하의 균등화를 위한 효과적인 분할", 제 27회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4권, 제1호, pp. 16-19, 2007. 5.
이정진, 두길수, 안동언, 정성종, "MMORPG 부하 분산을 위한 동적 맵 분할 시스템 설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Vol.32, No.1, pp. 802-804, 2005.
Dong Jun Kwak, "Probability Map Partitioning for Multi-player Pursuit-Evaslion-Evasion Game",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ICCAS), 2010 International Conference, pp. 294-298, 2010. 10. 27-30.
Santosh Kulkarni, "Badumna Network Suite: A Decentralized Network Engine for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Applications", Peer-to-Peer Computing, 2009. P2P '09. IEEE Ninth International Conference, pp. 178-183, 2009. 9. 9-11.
김범균, 안동언, 정성종, "MMORPG에서의 부하 분산을 위한 가상 영역 정보 기반 동적 지역 분할", 정보처리학회 논문집, 제13-A권, 제3호, pp. 223-230, 200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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