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의료방사선과학기술은 관련 환경의 발달로 의료산업과 융합하여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부와 대학원에서 방사선학교육과정이 개설됨에 따라 다른 학문 영역의 빠른 변화에 부응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방사선학전공 분야의 대학원은 개설이 일천하여 교육 체계는 이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방사선과학의 교육과정은 기술과 학문으로서 인격 및 지식교육 그리고 보건의료전문인력으로서 기술 직업교육의 양대 큰 줄기를 병행하여 발전해야 한다는 명제로 볼 때 현 교육 환경과 임상이나 관련 산업에 적응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특히 의료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교육과 연구가 다양화, 전문화, 세분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방사선학 전공분야의 대학원 교육과정 개선과 바람직한 방향제시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고 자질과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국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석사 및 박사과정의 대학원 교육과정을 분석하며, 현재 국내에서 개설 운용하고 있는 방사선학과 대학원 교육과정의 현황을 고찰하였고, 이를 기초자료로 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을 도입하기 위한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최근의 의료방사선과학기술은 관련 환경의 발달로 의료산업과 융합하여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부와 대학원에서 방사선학교육과정이 개설됨에 따라 다른 학문 영역의 빠른 변화에 부응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방사선학전공 분야의 대학원은 개설이 일천하여 교육 체계는 이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방사선과학의 교육과정은 기술과 학문으로서 인격 및 지식교육 그리고 보건의료전문인력으로서 기술 직업교육의 양대 큰 줄기를 병행하여 발전해야 한다는 명제로 볼 때 현 교육 환경과 임상이나 관련 산업에 적응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특히 의료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교육과 연구가 다양화, 전문화, 세분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방사선학 전공분야의 대학원 교육과정 개선과 바람직한 방향제시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고 자질과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국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석사 및 박사과정의 대학원 교육과정을 분석하며, 현재 국내에서 개설 운용하고 있는 방사선학과 대학원 교육과정의 현황을 고찰하였고, 이를 기초자료로 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을 도입하기 위한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Currently, Educational program of radiological science is developed in enormous growth, our educational environments leading allied health science education program in the number of super high speed medical industry. Radiological science may be the fastest growing technologies in our medical departm...
Currently, Educational program of radiological science is developed in enormous growth, our educational environments leading allied health science education program in the number of super high speed medical industry. Radiological science may be the fastest growing technologies in our medical department today. In this way, Medical industry fields converged in the daily quick, the fact that department of radiological science didn't discharged ones duties on current educational environments. The curriculum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that play an important part between skill and occupation's education as major and personality didn't performed one's part most effectively on current medical environments and digital radiological equipments interface. We expect improvement and suggestion to grow natural disposition as studies in the graduate of radiological science. Therefore, in this paper, current curriculum of radiological science are catched hold of trend and problems on digital radiology environments, on fact the present state of problems, for Graduate program of radiological science, graduate courses of MS and Ph.D. are suggested a reform measure of major education curriculum introduction.
Currently, Educational program of radiological science is developed in enormous growth, our educational environments leading allied health science education program in the number of super high speed medical industry. Radiological science may be the fastest growing technologies in our medical department today. In this way, Medical industry fields converged in the daily quick, the fact that department of radiological science didn't discharged ones duties on current educational environments. The curriculum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that play an important part between skill and occupation's education as major and personality didn't performed one's part most effectively on current medical environments and digital radiological equipments interface. We expect improvement and suggestion to grow natural disposition as studies in the graduate of radiological science. Therefore, in this paper, current curriculum of radiological science are catched hold of trend and problems on digital radiology environments, on fact the present state of problems, for Graduate program of radiological science, graduate courses of MS and Ph.D. are suggested a reform measure of major education curriculum int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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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MSU의 석사 대학원 과정 Radiologic Science 프로그램은 Radiologic Administration의 Administrator 과정과 Radiologic Education의 Educator 과정이 있으며, Radiography, RT, NM, Sonography 분야의 위치에 상관없이 보다 더 차원 높은 방사선 관리자나 교육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필수 교과과정은 12학점으로 논문의 유무에 따라 36 및 39학점의 이수를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국내 방사선학의 대학원과정을 제안하는 식으로 교육과정을 제안하며 서술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기준을 만들고, 기준에 따라 새로운 교육과정의 실무 영역(Field)을 제시해 보기로 하겠다.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바람직한 방사선학과의 대학원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대학원의 커리큘럼을 방사선학과 특성에 부합되게 각 교육과정의 영역을 교과목마다 제시하고 서술하고자 한다.
이런 시대적인 흐름을 고려하여 진정한 방사선학으로서의 대학원 교육과정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바람직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방사선학과 대학원 교육과정의 기초 연구로서 미국의 대학원 교육과정을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각 대학교별 현황과 문제점을 고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의 도입을 위한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 2년 과정의 Required course를 이수하고, 각각 영역별 학위 위원회의 후보(Candidacy)인정을 받고, 영역별 (Part Ⅰ, Ⅱ, Ⅱ) 자격시험을 실시한다.
성능/효과
그러나 병원의 규모가 커지거나 자료의 양이 많아질수록 병원 내 조직 간의 정보 교환은 더 복잡해지게 되고, 이러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유하기 위해서 병원 내에는 전산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이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병원들은 더욱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의료 환경이 가능하여 병원 내 업무운영 효율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었다. 따라서 의료진 및 환자의 차별화된 진료 서비스로 여러 가지 경비의 절감과 함께 환자에 대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후속연구
기대한다. 그리고 제안하는 교육과정은 기술적인 임상 교육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학문성을 추구하는 형식으로 교육과정의 교과목이 추가 및 개편된다면 병원 및 의료 관련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방사선학의 전문화 학문이 가능하리라고 생각된다.
먼저 Radiography, Sonography, Radiation Therapy,Nuclear Medicine 영역의 전문 대학원과정 개설이 필요하며 각 영역별 교과목 개설이 필요하다그리고 석사 및 박사과정의 영역별 연속성의 학문 연구가 요구된다.
물론 제시된 대학원 교육과정이 국내의 현실과 약간의 괴리가 있으나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이 이루지면 방사선학도 학생들의 실력 향상 및 학문연구에 도움이 클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제안하는 교육과정은 기술적인 임상 교육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학문성을 추구하는 형식으로 교육과정의 교과목이 추가 및 개편된다면 병원 및 의료 관련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방사선학의 전문화 학문이 가능하리라고 생각된다.
향후 각 영역별 인재양성에 필요한 대학원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선진국의 대학원 교육과정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내용을 분석고찰하여 우리 실정에 맞게 적용할 후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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