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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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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의료방사선과학기술은 관련 환경의 발달로 의료산업과 융합하여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부와 대학원에서 방사선학교육과정이 개설됨에 따라 다른 학문 영역의 빠른 변화에 부응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방사선학전공 분야의 대학원은 개설이 일천하여 교육 체계는 이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방사선과학의 교육과정은 기술과 학문으로서 인격 및 지식교육 그리고 보건의료전문인력으로서 기술 직업교육의 양대 큰 줄기를 병행하여 발전해야 한다는 명제로 볼 때 현 교육 환경과 임상이나 관련 산업에 적응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특히 의료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교육과 연구가 다양화, 전문화, 세분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방사선학 전공분야의 대학원 교육과정 개선과 바람직한 방향제시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고 자질과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국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석사 및 박사과정의 대학원 교육과정을 분석하며, 현재 국내에서 개설 운용하고 있는 방사선학과 대학원 교육과정의 현황을 고찰하였고, 이를 기초자료로 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을 도입하기 위한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Educational program of radiological science is developed in enormous growth, our educational environments leading allied health science education program in the number of super high speed medical industry. Radiological science may be the fastest growing technologies in our medical depart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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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SU의 석사 대학원 과정 Radiologic Science 프로그램은 Radiologic Administration의 Administrator 과정과 Radiologic Education의 Educator 과정이 있으며, Radiography, RT, NM, Sonography 분야의 위치에 상관없이 보다 더 차원 높은 방사선 관리자나 교육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필수 교과과정은 12학점으로 논문의 유무에 따라 36 및 39학점의 이수를 필요로 한다.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국내 방사선학의 대학원과정을 제안하는 식으로 교육과정을 제안하며 서술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기준을 만들고, 기준에 따라 새로운 교육과정의 실무 영역(Field)을 제시해 보기로 하겠다.
  •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바람직한 방사선학과의 대학원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대학원의 커리큘럼을 방사선학과 특성에 부합되게 각 교육과정의 영역을 교과목마다 제시하고 서술하고자 한다.
  • 이런 시대적인 흐름을 고려하여 진정한 방사선학으로서의 대학원 교육과정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바람직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방사선학과 대학원 교육과정의 기초 연구로서 미국의 대학원 교육과정을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각 대학교별 현황과 문제점을 고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의 도입을 위한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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