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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사회적 친밀감과 학습자의 참여도 및 과제수행 간 상관분석
A Correlational Study of Social Familiarity and Leaners' Participation and Performance in Web-based Team Learning Environmen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0 no.3, 2006년, pp.307 - 314  

이영민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사회적 친밀감의 형성 정도와 학습자의 참여도, 개인 학습자의 과제수행, 팀 과제 수행이 어떤 상관관계를 나타내는지 파악해 보았다. 또 사회적 친밀감의 정도에 따라 두 집단으로 이원화하여 각 종속변인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도 분석해 보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사회적 친밀감이 높을수록 학습자의 참여도, 개인과제 수행, 팀 과제 수행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회적 친밀감이 높은 집단일수록 참여도, 개인과제수행, 팀 과제수행이 유의미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aper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ocial familiarity and learners' participation and performance in terms of individual performance and team performance. In addition, experimental groups were split into two groups, depending on the level of social familiarity.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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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측정된 변인들의 상관 분석을 실시하기 전, 상관분석의 기본 가정들을 충족하고 있는지 검토하였다. p-p 도표로 잔차의 선형성, 정규성, 분산성을 검토한 결과, 정규성을 위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소집단 학습은 팀을 기반으로 한 수업을 미리 계획하고 실행한 팀 학습과 달리, 수업 활동의 일부분으로서 활용되어 학습자들 간의 다양한 시각을 공유하는데 목적 이 있다. 또 협동학습이나 협 력학습의 경우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 촉진과 그러한 상호작용이 실제 학습 산출물에 미치는 영향들을 극대화하는데 목적이 있다는 점에서 과제 달성 중 심의팀 학습과는 차별화될 수 있다.
  • 연구에서는 첫째,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팀 구성원의 친밀감과 참여도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팀 구성원의 친밀감과 개인과제 및 팀 과제 수행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친밀감의 수준에 따른 참여도와 과제수행 간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 편이다[10][13][1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팀 학습 상황에서 학습자 간 친밀감과 학습자의 과제수행과 참여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 친밀감의 수준에 따라 팀 간에도 차이가 있는지 후속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또 친밀감의 수준에 따라 팀 간에도 차이가 있는지 후속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연구에서는 첫째,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팀 구성원의 친밀감과 참여도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팀 구성원의 친밀감과 개인과제 및 팀 과제 수행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둘째,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팀 구성원의 친밀감과 개인과제 및 팀 과제 수행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친밀감의 수준에 따른 참여도와 과제수행 간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 것이다[10][17]. 파악된 선행요인들 중 팀 학습의 효과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통제하고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촉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학습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안들을 탐색하고자 노력하였다. 선행요인들의 예로는 과제 유형[이, 팀 구조 및 위계 [12], 팀 구성 및 만들기 [, 5] 팀 학습환경[4], 팀 의사소통 기제와 조정[13] 등이 있다.

가설 설정

  • p-p 도표로 잔차의 선형성, 정규성, 분산성을 검토한 결과, 정규성을 위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관분석의 기본 가정으로 예측변인들 간의선형성 관계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각 변인들 간 다중공선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결과,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중공선성 가정을 위배했다는 근거가 없다고 판단하였다(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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