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인식 차이 비교연구 -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학생을 대상으로 -
An Analysis of Difference between Students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Professors Who Teach Them in Their Cognitions of Mathematic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8 no.2, 2006년, pp.107 - 121  

강옥기 (성균관대학교) ,  한신일 (성균관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수학에 대한 인식(cognition)에 관한 이론들을 알아보고, 예비교사인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학생과 이틀을 지도하고 있는 교수를 대상으로 하여 수학에 대한 인식의 정도와 그 차이점을 비교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수도권 대학의 수학교육전공 학생들과 이들을 지도하는 교수들을 대상으로 '수학이란 학문에 대한 인식, 태도 또는 가치'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두 집단 간의 통계분석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교수집단과 학생집단 모두 수학이란 학문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 정도가 대부분의 영역에서 매우 유사하였다. 하지만 수학적 문제해결의 방법은 유일한가 하는 문제와 수학은 정의로부터 얼마나 자유로운가 등의 문제에 있어서는 두 집단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이 차이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추론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궁극적으로 이 시대의 수학적 가치에 대한 사회의 인식을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데 가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various theories of cognitions of mathematics and to compare the difference between students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professors who teach them in their cognition of mathematics. For this purpose, a survey of 'cognitions of mathematics' was done to the ...

주제어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