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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화 중심 초등 수학 수업은 어떻게 해야 할까?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2010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0 Aug. 12, 2010년, pp.13 - 34  

김상화 (용인산양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수학교육))

초록

수학적 의사소통이 학습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수학교육의 목표로 강조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초등학교에서 수학적 의사소통 수업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방법이나 수업 사례 분석 등의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수학적 의사소통 중에서 담화 중심형 의사소통 수업의 성취 요소와 목표를 고려하여 2 4 6학년 수학 수업을 실시한 후, 수업에서 나타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담화 중심 수업을 실시한 세 교실에서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수학수업에서 담화 중심의 수학수업 구현에 관한 시사점과 논의거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R.O.C 유형에 해당하는 것들은? 수학적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수학적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을 담화 (Discourse), 표현(Representation), 조작(Operation), 복합(Complex)으로 구분하여 D.R.
수학적 의사소통 유형에 다라 수업의 표현이 달라지는 이유는? C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수학적 의사소통 유형을 구분하였으나 한 가지 유형만으로 수학수업이 이루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어느 유형에 더 중점을 두어 수업이 이루어지는 가에 따라 담화 중심 수업, 표현 중심 수업, 조작 중심 수업, 복합 중심 수업이라 표현하였다(김상화․방 정숙, 2010)
교사들이 수학수업에서 필요한 담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는 이유는? 현장 교사들이 수학수업에서 담화를 어떻게 이끄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사들은 수학수업에서 필요한 담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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