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2010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0 Aug. 12, 2010년, pp.13 - 34
김상화 (용인산양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수학교육))
수학적 의사소통이 학습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수학교육의 목표로 강조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초등학교에서 수학적 의사소통 수업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방법이나 수업 사례 분석 등의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수학적 의사소통 중에서 담화 중심형 의사소통 수업의 성취 요소와 목표를 고려하여 2 4 6학년 수학 수업을 실시한 후, 수업에서 나타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담화 중심 수업을 실시한 세 교실에서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수학수업에서 담화 중심의 수학수업 구현에 관한 시사점과 논의거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D.R.O.C 유형에 해당하는 것들은? | 수학적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수학적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을 담화 (Discourse), 표현(Representation), 조작(Operation), 복합(Complex)으로 구분하여 D.R. | |
수학적 의사소통 유형에 다라 수업의 표현이 달라지는 이유는? | C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수학적 의사소통 유형을 구분하였으나 한 가지 유형만으로 수학수업이 이루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어느 유형에 더 중점을 두어 수업이 이루어지는 가에 따라 담화 중심 수업, 표현 중심 수업, 조작 중심 수업, 복합 중심 수업이라 표현하였다(김상화․방 정숙, 2010) | |
교사들이 수학수업에서 필요한 담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는 이유는? | 현장 교사들이 수학수업에서 담화를 어떻게 이끄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사들은 수학수업에서 필요한 담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