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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우병 발생에 대한 대중매체의 보도와 국내육류소비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S. Korean Consumers' Response in Meat Demand to Public Information Regarding BSE Outbreaks 원문보기

Safe food, v.1 no.2, 2006년, pp.39 - 45  

진현정 (중앙대학교 산업과학대학 산업경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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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저자가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연구지원으로 분석한 결과들을 간략하게 보고하고자 한다. 다시 말하면 본 고는 국내육류소비 구조에 체계적 변화가 있었는지를 분석하고 그 변화의 시기를 광우병의 발생과 관련된 대중매 체의 집중적 보도시기와 관련 지어 연구함으로써 식품안전문 제와 관련된 보도가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가격이나 예산의 변화 그리고 소득의 변화로 설명이 되지 않는 체계적인 소비자 선호의 변동이 있었다고할때, 변동의 방향^을살펴서 과연 소고기로부터 멀어진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실제로 돼지고기나 닭고기로 옮겨 갔느냐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고에 보고되고 있는 연구는 소비자에 대한 경제적 분석에서 널리 쓰여왔고 또한 현재에도 널리 쓰이고 있는 AIDS 모형 이나Rotterdam 모형 같은 전통적인 모수적 접근법이 아닌 현 시선호이론을 이용한 비모수적 접근법을 이용하고자 한다. 비 모수적 현시선호분석의 장점은 수요함수에 대한 모형설정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이러한 세 가지 점으로 미루어 볼 때, 비록 한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국내 소비자들이 일본이나 미국에서 발생한 광우병으로부터 심각한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가설을 세울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저자가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연구지원으로 분석한 결과들을 간략하게 보고하고자 한다. 다시 말하면 본 고는 국내육류소비 구조에 체계적 변화가 있었는지를 분석하고 그 변화의 시기를 광우병의 발생과 관련된 대중매 체의 집중적 보도시기와 관련 지어 연구함으로써 식품안전문 제와 관련된 보도가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물론 우리나라의 소비자들이 유행과 대중 매체에 민감하다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와관 련하여 본 결론에서는 대중매체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서 간 략하게 언급하면서 본고를 마치고자한다
  • 다시 말하면 본 고는 국내육류소비 구조에 체계적 변화가 있었는지를 분석하고 그 변화의 시기를 광우병의 발생과 관련된 대중매 체의 집중적 보도시기와 관련 지어 연구함으로써 식품안전문 제와 관련된 보도가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가격이나 예산의 변화 그리고 소득의 변화로 설명이 되지 않는 체계적인 소비자 선호의 변동이 있었다고할때, 변동의 방향^을살펴서 과연 소고기로부터 멀어진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실제로 돼지고기나 닭고기로 옮겨 갔느냐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주지하고 있는 바 1997년 후반기에 한국에 외환위기가 닥쳤고, 이 외환위기는 현대 한국의 전무후무한 중대한 경제적 쇼크로써 경제부문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많은 어려움을 몰고 왔다. 3)따라서 1998년에 일어난 변화는 외환위기로 인한 육류소비전체에 대한 구조적 조정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변화는 일본에서 일어난 광우병과관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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