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학 지구과학 교사 양성 교육 과정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Investigation of the Earth Science Teacher Education Programs in the College of Education and their Improvement Plan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사범대학의 현행 지구과학 교사 양성 교육 과정을 크게 교직 이론, 교육 실습, 교과 교육학, 교과 내용학으로 나누어 분석하여 그 개선 방안을 탐색해 보았다. 교직이론의 경우는 교육학 이론 학습에 치중하고 있어 실제성이 떨어지며, 교과 교육학 선수 학습 교과로서 이수 시기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므로 과목간 연계성 유지를 위해 교직 이론을 교과 교육학 이전에 이수하도록 하며, 되도록이면 현장성이 강한 교직 이론 과목을 이수하도록 권장하여야 할 것이다. 교육 실습의 경우는 교육실습 기간이 외국에 비해 짧으며, 신규 교사를 위한 별도의 업무 외 연수과정이 없고 인턴제도나 직무 연수 프로그램이 미흡한 현재의 교사 양성 교육과정 체제에서는 교육 실습이 이런 역할을 대신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학교 시스템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 교육 실습 기간을 최소$3{\sim}6$개월 이상으로 늘려야 할 필요가 있다. 교과 교육학의 경우는 우선 교과 내용학에 비해 할당된 과목의 비율이 매우 낮았다. 그러므로 교과 교육학 과목의 양적인 증가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며, 지구과학 교과 교육 전공 교수의 확보가 필요하다. 교과 내용학의 경우, 다루는 내용이 중등학교 교육 과정과 동떨어진 면이 있으며 대학별로 개설 강좌의 영역별비율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과 교육학 강좌와 교과 내용학 강좌를 연계시켜 개설하고, 각 영역별 기본 이수 학점을 적정 비율로 할당하는 방법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는 것을 알 수 있다.충분한 해상도로 인한 경우가 3예(12%), 이전 바륨 검사에 의한 잔존 바륨의 beam harding artifact로 복막파종을 놓친 경우가 2예(8%), 경구 조영제가 미충만된 위장관과 인접 전이성 결절을 오인한 경우가 1예(4%)였다. 판독인자로는 인접 장기와의 지방면 소실을 간과한 경우가 10예(40%), 경미한 복막비 후나 파종을 간과한 경우가 6예(24%), 장간막의 림프절 종대를 간과한 경우가 3예(12%)였다. 결론: 복강 내 지방 조직의 결핍, 불충분한 해상도의 CT, 판독 과정에서 경미한 복막파종이나 인접 장기와의 지방면 소실의 간과 때문에 CT에 의한 수술 전 병기결정의 정확도가 떨어지며 그 중 판독인자에 의한 것이 가장 많은 원인이 되므로 적절한 영상 관리와 함께 세심한 판독이 매우 중요하겠다. 수술적 절제의 적절한 범위를 결정하기 위한 조기 위암의 술 전 위치 결정에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Waf1/Cip1}(+)/p27^{kip1}(+)$인 경우에 T1-2 (87.5%)가 많았고 $p21^{Waf1/Cip1}(-)/p27^{kip1}(-)$인 경우에는 T3-4(58.1%)가 많았다(P<0.05). 또한 Lauren 분류에서는 $p21^{Waf1/Cip1}(+)/p27^{kip1}$인 경우가 장형 (100%)에서만 나타났으며(P<0.05), $p21^{Waf1/Cip1}(-)/p27^{kip1}(-)$인 경우는 미만형인 경우(87.0%)가 장형(54.9%)의 경우보다 많은
본 연구에서는 사범대학의 현행 지구과학 교사 양성 교육 과정을 크게 교직 이론, 교육 실습, 교과 교육학, 교과 내용학으로 나누어 분석하여 그 개선 방안을 탐색해 보았다. 교직이론의 경우는 교육학 이론 학습에 치중하고 있어 실제성이 떨어지며, 교과 교육학 선수 학습 교과로서 이수 시기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므로 과목간 연계성 유지를 위해 교직 이론을 교과 교육학 이전에 이수하도록 하며, 되도록이면 현장성이 강한 교직 이론 과목을 이수하도록 권장하여야 할 것이다. 교육 실습의 경우는 교육실습 기간이 외국에 비해 짧으며, 신규 교사를 위한 별도의 업무 외 연수과정이 없고 인턴제도나 직무 연수 프로그램이 미흡한 현재의 교사 양성 교육과정 체제에서는 교육 실습이 이런 역할을 대신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학교 시스템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 교육 실습 기간을 최소$3{\sim}6$개월 이상으로 늘려야 할 필요가 있다. 교과 교육학의 경우는 우선 교과 내용학에 비해 할당된 과목의 비율이 매우 낮았다. 그러므로 교과 교육학 과목의 양적인 증가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며, 지구과학 교과 교육 전공 교수의 확보가 필요하다. 교과 내용학의 경우, 다루는 내용이 중등학교 교육 과정과 동떨어진 면이 있으며 대학별로 개설 강좌의 영역별비율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과 교육학 강좌와 교과 내용학 강좌를 연계시켜 개설하고, 각 영역별 기본 이수 학점을 적정 비율로 할당하는 방법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는 것을 알 수 있다.충분한 해상도로 인한 경우가 3예(12%), 이전 바륨 검사에 의한 잔존 바륨의 beam harding artifact로 복막파종을 놓친 경우가 2예(8%), 경구 조영제가 미충만된 위장관과 인접 전이성 결절을 오인한 경우가 1예(4%)였다. 판독인자로는 인접 장기와의 지방면 소실을 간과한 경우가 10예(40%), 경미한 복막비 후나 파종을 간과한 경우가 6예(24%), 장간막의 림프절 종대를 간과한 경우가 3예(12%)였다. 결론: 복강 내 지방 조직의 결핍, 불충분한 해상도의 CT, 판독 과정에서 경미한 복막파종이나 인접 장기와의 지방면 소실의 간과 때문에 CT에 의한 수술 전 병기결정의 정확도가 떨어지며 그 중 판독인자에 의한 것이 가장 많은 원인이 되므로 적절한 영상 관리와 함께 세심한 판독이 매우 중요하겠다. 수술적 절제의 적절한 범위를 결정하기 위한 조기 위암의 술 전 위치 결정에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Waf1/Cip1}(+)/p27^{kip1}(+)$인 경우에 T1-2 (87.5%)가 많았고 $p21^{Waf1/Cip1}(-)/p27^{kip1}(-)$인 경우에는 T3-4(58.1%)가 많았다(P<0.05). 또한 Lauren 분류에서는 $p21^{Waf1/Cip1}(+)/p27^{kip1}$인 경우가 장형 (100%)에서만 나타났으며(P<0.05), $p21^{Waf1/Cip1}(-)/p27^{kip1}(-)$인 경우는 미만형인 경우(87.0%)가 장형(54.9%)의 경우보다 많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improvement plan based on an analysis of the current earth science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in the department of education in the four fields of teaching profession theory: student-teacher practice, subject lesson education, and subject content educati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improvement plan based on an analysis of the current earth science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in the department of education in the four fields of teaching profession theory: student-teacher practice, subject lesson education, and subject content education. The following are the conclusions and suggestions of this study. In case of teaching profession theory, too much emphasis is put on pedagogical theory over practical issues, and a problem arises upon completion. Therefore, it is sugguest that teaching profession theory might be completed before subject lesson education to ensure more authentic subjects performing teaching profession. The current term for student-teacher training is too short to understand the whole school system. Current school system does not have any off-job training course or internship system. Therefore, student-teacher training term should be increased by at least $3{\sim}6$ months to play a vital role in the current system. The credit number of subject lesson education is too small compared with subject content education. Consequently, the credit number of subject lesson education should be increased, and more professor majored in subject lesson education should be recruited. Significant deviation between the content of subject content education and that of middle school grade exists, and there is also much difference in the ratio of subject according to university. To get rid of these problems, subject content education should be connected with subject lesson education and appropriate number of credit needs to be assigned to each subject doma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improvement plan based on an analysis of the current earth science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in the department of education in the four fields of teaching profession theory: student-teacher practice, subject lesson education, and subject content education. The following are the conclusions and suggestions of this study. In case of teaching profession theory, too much emphasis is put on pedagogical theory over practical issues, and a problem arises upon completion. Therefore, it is sugguest that teaching profession theory might be completed before subject lesson education to ensure more authentic subjects performing teaching profession. The current term for student-teacher training is too short to understand the whole school system. Current school system does not have any off-job training course or internship system. Therefore, student-teacher training term should be increased by at least $3{\sim}6$ months to play a vital role in the current system. The credit number of subject lesson education is too small compared with subject content education. Consequently, the credit number of subject lesson education should be increased, and more professor majored in subject lesson education should be recruited. Significant deviation between the content of subject content education and that of middle school grade exists, and there is also much difference in the ratio of subject according to university. To get rid of these problems, subject content education should be connected with subject lesson education and appropriate number of credit needs to be assigned to each subject do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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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일반 지구과학 내용학분야의 학과와 차별화된 사범대학의 특성 및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과교육 전공 교수를 충분히 확보하여 지구과학 교과교육학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적인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 확보의 어려움 때문에 지구과학 교과교육학과목 구성과 운영 방향만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보다정확한 현황 파악을 위해서는 지구과학 교과교육 전공자들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교과 교육학 과목의 운영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교수요목 (syllabus)이나 직접적인 수업 관찰을 통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로서 능력 있는 지구과학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정립을 위해 현행 지구과학교사 양성 교육과정을 크게 교직이론, 교육실습,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그 개선 방안을 탐색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 교사양성을 위한 사범대학교육과정 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에 있는 11개의 국립 또는 사립대학의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의 지구과학교육전공 또는 지구과학교육과를 대상으로 하여 교과과정 요람의 내용과 홈페이지에 탑재된교육과정을 조사하고, 미비한 부분은 행정 조교와의전화 인터뷰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보다 정확한 자료의 수집을 위해서는 각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 개설하여 운영하는 교과목의 강의 계획서와 실제강의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나 본 연구에서는 여건상 관련 문건 조사와 인터뷰로 한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유능한 지구과학교사 양^을 위한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정을 정립하고자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지구과학 교사 양성을 위한 국. 사립 사범대학의 지구과학 교육과정을 탐색하여 그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향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Table 2는 이를 바탕으로 한 전국 국 . 사립대학의 지구과학 교사 양성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이지구과학 2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기 위해 이수하고있는 학점 수를 비교한 것이다.
그러나 지구과학 교사 양성 교육과정과 관련된 연구는아직 이루어지지 못한 형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유능한 지구과학교사 양^을 위한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정을 정립하고자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지구과학 교사 양성을 위한 국. 사립 사범대학의 지구과학 교육과정을 탐색하여 그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향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인터뷰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보다 정확한 자료의 수집을 위해서는 각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 개설하여 운영하는 교과목의 강의 계획서와 실제강의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나 본 연구에서는 여건상 관련 문건 조사와 인터뷰로 한정하였다.
사립대학의 사범대학에 과학교육학부 지구과학교육전공 또는 지구과학교육과가 있으며, 여기에 개설된 교과목들은 Table 1에서와 같이 교직이론, 교육실습, 교과교육학으로 구성되는 교직과목과 교과내용학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 교사 양성 교육과정을크게 교직이론, 교육실습, 교과 교육학, 그리고 교과내용학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탐색 과정에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각 교과 영역의 이수학점의 조절, 교과목 내용의구성, 교과목의 명칭 변경 등을 제안하였다. 하지만이것만으로는 전문가로서의 지구과학 교사양성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과정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긴 어렵다.
성능/효과
되는 부분이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대학별로 개설 강좌의 영역별 적정 비율에서 상당한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구과학 교사에게는어떤 특정 영역에서의 깊이 있는 교과 전문성보다는지구과학 모든 영역에서의 고른 전문성이 요구된다.
지구과학 교과 교육학에서는 전공과목 (교과 내용 학 + 교과교육학)에서 교과교육학이 차지하는 비율이 6-25% 로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에 비추어 교과내용학 대비 교과교육학 과목 편성 비율에 있어 비교적 적절한 수준인 25~30%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구과학 교과 교육학을 전공하는 교수가 없는 대학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Shulman, 1987). 교사 양성 교육과정에서 전문가로서 보다 능력 있는 지구과학 교사 양성에서의 수월성을 감안한다면 점차 교직이론 교과목보다는 교과교육학 관련 교과목의 비중 증가가 예상되므로, 이에따른 교육과정 운영 모형의 개발 및 제시가 있어야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지구과학 교과교육학 과목및 그 과목들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의 선정, 그리고교직이론 교과목과의 연계성 파악 및 배치 순서에대한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Shulman, 1987). 교사 양성 교육과정에서 전문가로서 보다 능력 있는 지구과학 교사 양성에서의 수월성을 감안한다면 점차 교직이론 교과목보다는 교과교육학 관련 교과목의 비중 증가가 예상되므로, 이에따른 교육과정 운영 모형의 개발 및 제시가 있어야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지구과학 교과교육학 과목및 그 과목들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의 선정, 그리고교직이론 교과목과의 연계성 파악 및 배치 순서에대한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신규 교사를 위한 별도의 연수과정 (off-job training)이 없고 인턴제도나 직무 연수프로그램이 미흡한 현재의 학교 체제에서는 교육실습이 이런 역할을 대신할 수밖에 없다. 교육실습 기간을 늘리는 것이 교육과정 운영 및 예산, 일선 학교와의 협조 등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예상되지만 그 무엇보다도 교육실습이 교원양성 교육과정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합목적성을 우선으로 생각한다면 교육실습 횟수와 기간을 늘리는 방안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교사상에 대한 재정립의 기회가 되며, 학교 현장에 대한 실감 있는 체험의 시간이 되며, 실제 학교교육과정에 대해 가장 심도 있게 접근하는 기회가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교사로서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서는 그 어떤 교육과정 과목보다도 중요하므로 교육실습이 교원양성 교육과정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합목적성을 우선으로 생각한다면 교육실습 횟수와 기간을 늘리는 방안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있어야할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교육행정 및 경영 과목도 교육실습 이전에 다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므로 지구과학교육론, 지구과학교재연구 및 지도법과 같은 교과교육학 과목을 효과적으로 배우기 위해 필요한 선수학습 교과로서 연계성을 가질 수 있도록 교직이론과목의 강좌 내용을 구성하고, 가능하면 교과교육학과목을 이수하기 전인 저학년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할수 있도록 이수 시기를 조절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가능하다면 교과교육학 과목과 중복되는 교직이론의내용은 교과교육학 과목에서 다루어질 수 있도록 교직이론의 시간을 줄이고 교과 교육학 과목의 수와 시간을 늘리는 것이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지구과학수업을 운영하는데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가능하다면 교과교육학 과목과 중복되는 교직이론의내용은 교과교육학 과목에서 다루어질 수 있도록 교직이론의 시간을 줄이고 교과 교육학 과목의 수와 시간을 늘리는 것이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지구과학수업을 운영하는데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현장성이 강한 교직이론 과목을개설하고 이를 이수하도록 권장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지구과학교육론, 지구과학교재연구 및 지도법과 같은 교과교육학 과목을 효과적으로 배우기 위해 필요한 선수학습 교과로서 연계성을 가질 수 있도록 교직이론과목의 강좌 내용을 구성하고, 가능하면 교과교육학과목을 이수하기 전인 저학년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할수 있도록 이수 시기를 조절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가능하다면 교과교육학 과목과 중복되는 교직이론의내용은 교과교육학 과목에서 다루어질 수 있도록 교직이론의 시간을 줄이고 교과 교육학 과목의 수와 시간을 늘리는 것이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지구과학수업을 운영하는데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현장성이 강한 교직이론 과목을개설하고 이를 이수하도록 권장하여야 할 것이다.
더불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향으로의 지구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변화는 독자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으므로 사범대학 교육과정의 전체 틀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하여 사범대학 교육과정의편성에 있어 과목 유형 구분, 이수학점 수 조정에 있어서 보다 구체적인 원칙과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필요할 것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지구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현행 교육과정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개설되어 운영되는강좌의 내용을 보다 면밀하게 조사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사범대학을 졸업하고 교육현장에서 근무하고 하고 있는 교사들의 의견 조사를 통해 현행 지구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이 실제 교육현장과 얼마만큼의 괴리가 있는가를 명확하게 파악하고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지구과학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정도(正道)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 확보의 어려움 때문에 지구과학 교과교육학과목 구성과 운영 방향만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보다정확한 현황 파악을 위해서는 지구과학 교과교육 전공자들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교과 교육학 과목의 운영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교수요목 (syllabus)이나 직접적인 수업 관찰을 통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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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ulman, L.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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