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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과학교과서 내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주요 질문에 나타나는 용어의 상호 관련성 수준과 유형
Levels and Patterns of Main Terms' Interrelationships in Student Teachers' Notable Questions about the Contents of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7 no.1, 2006년, pp.20 - 31  

이명제 (공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지구과학 부문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질문을 분석하였다. 주요 질문의 대상이 된 교과 내용은 교과서 단원별로 쪽 당 평균 질문수의 3배 이상이 나온 교과서 쪽의 내용(주요 질문 교과 내용1)과 2배 이상 3배 미만의 질문수가 나온 내용(주요 질문 교과 내용2)으로 구별하고, 각 교과 내용별로 질문 속에 나타나는 주요 용어들 간 상호관련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질문 교과 내용1은 ‘구름관찰’, 지층의 생성 과정‘ 등이 발견되었고, 주요 질문 교과 내용2는 ’강수량 측정‘, ’하룻밤 동안 달의 이동‘ 등으로 4-2학기를 제외한 모든 학기에서 발견되었다. 둘째, 각 교과 내용 당 질문용어의 상호관련성을 보이는 경우는 질문수가 많은 주요 질문 교과내용에서 증가하고 있지만, 4개 용어 유형은 오히려 교과 내용2에서 다수 발견되었다. 셋째, 상호관련성이 큰 질문 용어 묶음은 교과내용1에서 ’석탄과 석유-생성‘, ’변성-열과 압력‘, ’변성-열과 압력-변성암‘, ’행성-태양-혜성-공전‘ 등이며, 교과내용2에서는 ’별자리판-사용‘, ’건습구습도계-원리‘, ’건습구습도계-원리-습도‘, ’지진계-원리-습도‘, ’지진계-원리-지진‘, ’지구자전축-기울어짐-발생‘, ’별자리판-별자리-관찰-사용‘ 등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 자료로 사용된 질문의 원천은 대체로 교과서의 구체적인 구성체제로부터 비롯된 것이거나 지구과학내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일반적인 의문점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된다. 전자의 경우라면 교과서의 집필과정에서 문장의 서술방법이나 관련 삽화 등의 문제점에서 유발된 것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교과서 집필상의 문제점을 개선함으로서 해결 가능하지만, 후자는 소양교육 내용과 기초 지구과학개념으로서의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sed student teachers' notable questions about the earth science contents in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The contents of notable questions were defined as ‘notable question contents 1' and 'notable question contents 2'. Both the question contorts are contents about which the nu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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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예비교사들의 과학교과서 내용에 대한 빈도 높은 질문을 선정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교과서 내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질문 속에는 그들이 질문을 해결하는 데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개념들을 포함하는 용어들이 존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의 지구과학 부문 내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질문 중 빈도가 높은주요 질문을 분석하였다. 교과 내용별 분석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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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임청환, 2003, 초등교사의 과학 교과 교육학 지식의 발달이 과학 교수 실제와 교수 효능감 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24(4), 258-2003 

  2. 허만규, 허흥욱, 문두호, 문성기, 2004, 중학교 환경교과서에서 질문방략에 관한 연구. 제46 차 한국과학교육학회 하계 학술발표대회 및 전국과학교사 현장연구 워크샵, 141 

  3. Bybee, R.W., 2000, Teaching science as inquiry. In J. Minstrell & Emily H. van Zee(eds), Inquiry into inquiry learning and teaching in science. AAAS. 20-46 

  4. Cochran, K.F., 1997,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eachers' integration of subject matter, pedagogy, students, and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matters to the science teacher, National Association Science for Research Science Teaching 

  5. Cunningham, C.M., 1998, The effect of teachers' sociological understanding of science on curricular innovation.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2), 243-257 

  6. Roth, W-M., 1998, Science teaching as knowledge ability: a case study of knowing and learning during coteaching. Science Education, 82, 357-377 

  7. Stinner, A., 1996, Providing a contextual base and a theoretical structure to guide the teaching of science from early years to senior years. Science and Education, 5, 247-266 

  8. van Driel, J.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Science Teaching, 35(6), 673-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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