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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motive exhaust is suspected to be one of the major reasons of the rapid increase in greenhouse effect gases in ambient air. As the concerns regarding global worming were increased, the pressure on mobile source greenhouse gas (GHG) emission were also increased. Carbon Dioxides contribute over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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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4)은 자동변속기가 수동변속기 에 비해 휘발유 승용 차는 6%, 경 유승용차는 5%가량 배출량이 높다고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형 승용차의 변속기 종류별 배출율을 비교하였으며 자동변속기에서의 CO? 배출량이 수동변속기에 비해 30-50%가량 높게 배출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국내 승용차 변속기의 90% 이상이 자동변속기를 채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추세로 인해 CO? 배출량이 상당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에서 배출되는 CC>2의 연료별, 차종별 배출 특성을 분석하고, 차속 및 연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자동차 co2 배출량 통계 구축과 국내 자동차의 CO2 규제기준 설정 및 저감기술 개발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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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류정호, 유영숙, 엄명도, 전민선, 김대욱, 정성운, 김득수 (2005) 자동차 온실가스 저감대책 연구,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81-89 

  2. 류정호, 엄명도, 김종춘, 권상일, 전민선, 김기호 (2001) 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량 조사, 환경부 국립환경연구원, 40-77 

  3. 정용일 (2005) 자동차와 환경, http://www.AutoEnv.org, 63-66 

  4. 조강래(2000) 자동차환경개론, 문운당, 191-197 

  5. 환경부 (2004)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별표 21 배출가스 보증기간 

  6. CARB (California Air Resource Board) (2004) Climate Change, http://www.arb.ca.gov, II-3-II-32 

  7. 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 (2002) Dealing with Climate Change, OECD, 129-130 

  8. Sullivan, J.L., R.E. Baker, and B.A. Boyer (2004), $CO_2$ Emission Benefit of Diesel versus Gasoline Powered Vehicles,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38(12), 3217-3223 

  9. Wojciech, G. and P. Bielaczyc (1999) Emission of $CO_2$ and Fuel Consumption for Automotive Vehicle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999-01-107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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