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만의 개장과 함께 상하이항의 급속한 성장과 센젠항의 서비스와 생산성 신장뿐만 아니라 더욱 활동적인 광양항 등 한국의 항만은 국내외적으로 많은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새로운 항만에 비교해서 부산항의 컨테이너 터미널들은 오래된 장비와 시설물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서비스 수준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성 향상을 위한 리모델링에 착수할 필요성이 있다. 리모델링 활동은 게이트, 안벽, 야드, IT시스템 등에 대한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적용에 의해 지속적으로 시도되어야 한다. 영역별 대안들에 대한 기술적 검토를 위하여 설문조사와 면담조사를 하였으며, 리모델링 우선순위, 기술적용 기간, 적용 방향 등을 통해서 컨테이너터미널의 리모델링 활용계획을 설정하였다.
부산신항만의 개장과 함께 상하이항의 급속한 성장과 센젠항의 서비스와 생산성 신장뿐만 아니라 더욱 활동적인 광양항 등 한국의 항만은 국내외적으로 많은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새로운 항만에 비교해서 부산항의 컨테이너 터미널들은 오래된 장비와 시설물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서비스 수준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성 향상을 위한 리모델링에 착수할 필요성이 있다. 리모델링 활동은 게이트, 안벽, 야드, IT시스템 등에 대한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적용에 의해 지속적으로 시도되어야 한다. 영역별 대안들에 대한 기술적 검토를 위하여 설문조사와 면담조사를 하였으며, 리모델링 우선순위, 기술적용 기간, 적용 방향 등을 통해서 컨테이너터미널의 리모델링 활용계획을 설정하였다.
Many changes lie ahead for Korea both domestically and internationally including opening of Busan New Port, more active Gwangyang Port as well as rapid growth of Shanghai Port and enhanced services and productivity at Shenzen Port. Compared to newer ports, container terminals in Busan Port possesses...
Many changes lie ahead for Korea both domestically and internationally including opening of Busan New Port, more active Gwangyang Port as well as rapid growth of Shanghai Port and enhanced services and productivity at Shenzen Port. Compared to newer ports, container terminals in Busan Port possesses old equipment and facilities. Therefore, in order for Busan Port to maintain its service level and remain competitive, it needs to undergo remodeling to enhance productivity. Remodeling activities should be implemented on a continual basis by developing and applying new technologies such as those for gate system, berth system, yard system, and IT system In order to review the alternatives, we performed questionnaire survey and interview. From the result of analysis, we designed the application plan based on priority in remodeling, period of technology application, and direction for application.
Many changes lie ahead for Korea both domestically and internationally including opening of Busan New Port, more active Gwangyang Port as well as rapid growth of Shanghai Port and enhanced services and productivity at Shenzen Port. Compared to newer ports, container terminals in Busan Port possesses old equipment and facilities. Therefore, in order for Busan Port to maintain its service level and remain competitive, it needs to undergo remodeling to enhance productivity. Remodeling activities should be implemented on a continual basis by developing and applying new technologies such as those for gate system, berth system, yard system, and IT system In order to review the alternatives, we performed questionnaire survey and interview. From the result of analysis, we designed the application plan based on priority in remodeling, period of technology application, and direction for ap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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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장에서 컨테이너터미널의 리모델링 개념을 도입하고 목표를 설정하였다. 3장에서는 리모델링 필 요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부산항의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새로운 컨테이너터미널의 개장으로 인 해 야기될 수 있는 기존 컨테이너터미널과의 생산성 격차를 해소하고자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각 영역별 리모델링 대안에 대한 기술적 검토를 하였다.
야드시스템에 관한 리모델링 기술대안의 목적은 컨테이너 를 일시 보관하는 장치장의 활용성을 제고시키는 것이 주목적 이며, 이를 위해 컨테이너 취급시간을 감소시켜 터미널의 내 부작업을 원활히 수행하고 야드하역장비 및 시설을 효율적으 로 이용하는 것이다. 특히, 야드시스템은 안벽 및 게이트시스 템의 중계역할을 수행하는 터미널 작업이므로 재래식 컨테이 너터미널 리모델링의 핵심과제라 할 수 있다.
IT시스템에 관한 리모델링 기술대안의 목적은 앞서 언급한 3가지 작업영역인 게이트, 안벽, 야드시스템의 원활한 연계작 업을 위한 보조수단으로 리모델링 대상이 된다. 이에는, 터미 널 하역작업에 관련된 터미널 자원과 정보의 효율적 통제관리 로 최적화 . 지능화 .
제안 방법
컨테이너터미널의 리모델링을 위해 게이트, 안벽, 야드, IT 시스템에 대해서 구분하여 목표와 리모델링 효과를 정의하였 으며, 각 시스템 영역별로 기술대안을 제시하고 대안의 효과 를 분류하였다. 기술대안 타당성은 기대효과, 도입타당성, 적 용성 측면에서 검토하여 도입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제시된 기술적 검토내용은 리모델링을 위한 선행단계의 고 려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으며, 향후 컨테이너터미널의 신기술 적용시에도 대안으로 고려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컨테이 너터미널의 기술적 수준을 분석하기 위해서도 적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안벽 시스템에서는 선박서비스 향상과 효율적 운영을 목표로 하여 3가지 리모델 링 효과로 분류하였다. 또한 야드 시스템과 IT 시스템에 대해 서도 각각 목표와 리모델링 효과를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리모델링 대안은 컨테이너터미널 생산성 향상을 위한 것으로 터미널의 하역시스템 특성을 고려하여 크게 게이 트시스템, 안벽시스템, 야드시스템 IT시스템의 4가지 작업영 역으로 구분하였다. 이 4가지 작업영역은 각각 서로 상이한 하역단계로 구성되어 있는 터미널의 하위시스템이다.
설문응답자는 부산항 컨테이너 터 미 널인 우암터미 날, 허 치 슨부산터 미 널, 동부터 미 널, 감만터 미 널, 한진터 미 널, 신선 대터미널 등의 운영실무자를 포함하여 총 2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조사는 1차로 2005년 7월 6일 발송하여 2005년 7월 19일까지 14일 동안 도착한 설문응답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와 병행해서 2005년 7월 7일부터 2005년 7월 8일까지 2일간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대상과 동일한 내용을 가지고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부산항의 경쟁력을 분석을 통해 부산항이 리모델링 우선 대상이 됨을 보였다. 컨테이너터미널의 리모델링을 위해 게이트, 안벽, 야드, IT 시스템에 대해서 구분하여 목표와 리모델링 효과를 정의하였 으며, 각 시스템 영역별로 기술대안을 제시하고 대안의 효과 를 분류하였다. 기술대안 타당성은 기대효과, 도입타당성, 적 용성 측면에서 검토하여 도입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부산항의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 고 있는 항만분야의 실무 및 관련전문가를 각 기관별로 선정 하였다. 설문응답자는 부산항 컨테이너 터 미 널인 우암터미 날, 허 치 슨부산터 미 널, 동부터 미 널, 감만터 미 널, 한진터 미 널, 신선 대터미널 등의 운영실무자를 포함하여 총 2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조사는 1차로 2005년 7월 6일 발송하여 2005년 7월 19일까지 14일 동안 도착한 설문응답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부산항의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 고 있는 항만분야의 실무 및 관련전문가를 각 기관별로 선정 하였다. 설문응답자는 부산항 컨테이너 터 미 널인 우암터미 날, 허 치 슨부산터 미 널, 동부터 미 널, 감만터 미 널, 한진터 미 널, 신선 대터미널 등의 운영실무자를 포함하여 총 2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조사는 1차로 2005년 7월 6일 발송하여 2005년 7월 19일까지 14일 동안 도착한 설문응답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와 병행해서 2005년 7월 7일부터 2005년 7월 8일까지 2일간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대상과 동일한 내용을 가지고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IT시스템은 실시간 모니터링을 우선 도입하고, 게이트 자동 화와 야드자동화를 3년 이내에 적용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안벽 자동화를 도입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시스템의 분석결과를 보면, 기대효과에서는 실시간 모니 터링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도입타당성에서는 안벽자 동화 대안이, 적용성에서는 야드자동화 대안이 가장 좋은 점 수를 받았다. 이를 종합하면, 야드자동화 대안이 종합점수 5점 으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며, 실시간 모니터링, 안벽자 동화, 게이트 자동화 순으로 산정되었다.
따라서, 항만과 구별되는 컨테이너터미널의 리모델링 개념 과 리모델링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또한 부산항의 경쟁력을 분석을 통해 부산항이 리모델링 우선 대상이 됨을 보였다. 컨테이너터미널의 리모델링을 위해 게이트, 안벽, 야드, IT 시스템에 대해서 구분하여 목표와 리모델링 효과를 정의하였 으며, 각 시스템 영역별로 기술대안을 제시하고 대안의 효과 를 분류하였다.
먼저, 게이트시스템에서는 우선적으로 24시간 운영을 시행 하고 무정차시스템을 3년 내에 도입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분리 게이트를 적용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선석수에 있어서 경쟁항만의 평균은 24개이고, 부산항 은 18개이며, 경쟁항만의 선석길이는 평균 6, 929m, 선석당 평 균길이는 304m인 반면, 부산항은 선석길이가 5, 137m, 평균선 석길이는 289m로 안벽의 규모가 열세이다. 그리고 하역장비 인 C/C 대수도 경쟁항만이 평균 64대이며, 부산항은 47대로 낮은 수준이다.
안벽 시 스템 의 분석 결과를 보면, 기 대 효과에 서 는 Pooling Operation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도입타당성에서는 DSV대안이, 적용성에서는 Pooling Operation이 가장 좋은 점 수를 받았다. 이를 종합하면, Pooling Operation이 종합점수 5 점으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보이며, Dual Cycle Operation, DSV, Multi Load Spreader, C/C 성능제고, SHC/ALV, C/C 작업대수 증대, YT 운행대수 증대, 신개념 C/C 개발 순으로 산정되었다.
안벽시스템은 스프레더 변경, YT Pooling, Dual Cycle 등을 조기에 도입하고 C/C 대수증가는 3년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시행하며, 중장기적으로는 C/C 성능향상, 2단 적재차량, 셔틀 캐리어 및 자가하역차량 등을 대안으로 가져가며, 향후에는 신개념의 C/C를 도입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드시스템은 장치공간 확대, TC대수 증가, TC 성능향상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며, 중장기적으로 시설배치 재정립 및 전 기식 TC를 도입하고 향후 기술이 검증되는 시점에 초고층 적 재시스템을 도입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드시스템의 분석결과를 보면, 기대효과에서는 고단적 재시 스템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도입타당성에서는 장비성 능제고 대안이, 적용성에서는 시설배치 재정립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다. 이를 종합하면, 시설배치 재정립이 종합점수 6 점으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며, 장비성능 제고, 장비대 수 증가, 장치공간 증대, 고단적재시스템, 전기식 TC 순으로 산정되었다.
안벽 시 스템 의 분석 결과를 보면, 기 대 효과에 서 는 Pooling Operation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도입타당성에서는 DSV대안이, 적용성에서는 Pooling Operation이 가장 좋은 점 수를 받았다. 이를 종합하면, Pooling Operation이 종합점수 5 점으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보이며, Dual Cycle Operation, DSV, Multi Load Spreader, C/C 성능제고, SHC/ALV, C/C 작업대수 증대, YT 운행대수 증대, 신개념 C/C 개발 순으로 산정되었다.
야드시스템의 분석결과를 보면, 기대효과에서는 고단적 재시 스템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도입타당성에서는 장비성 능제고 대안이, 적용성에서는 시설배치 재정립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다. 이를 종합하면, 시설배치 재정립이 종합점수 6 점으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며, 장비성능 제고, 장비대 수 증가, 장치공간 증대, 고단적재시스템, 전기식 TC 순으로 산정되었다.
IT시스템의 분석결과를 보면, 기대효과에서는 실시간 모니 터링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도입타당성에서는 안벽자 동화 대안이, 적용성에서는 야드자동화 대안이 가장 좋은 점 수를 받았다. 이를 종합하면, 야드자동화 대안이 종합점수 5점 으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며, 실시간 모니터링, 안벽자 동화, 게이트 자동화 순으로 산정되었다.
이러한 포괄적인 항만 리모델링 개념에서 컨테이너터미널 의 하역시스템 성격에 맞도록 범위를 설정하여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기술을 추가 도입하여 적용한다면, 컨테이너터미널에 요구되는 생산성 향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하역시스템 체계를 변화시키는 하드웨어적인 개조와 운영시스템을 교체 하는 소프트웨어적인 변경을 통해서 요구되는 생산성 수준을 달성하도록 한다면 이러한 전반적인 신기술의 적용을 컨테이 너터미널의 리모델링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기술대안 타당성은 기대효과, 도입타당성, 적 용성 측면에서 검토하여 도입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제시된 기술적 검토내용은 리모델링을 위한 선행단계의 고 려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으며, 향후 컨테이너터미널의 신기술 적용시에도 대안으로 고려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컨테이 너터미널의 기술적 수준을 분석하기 위해서도 적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포괄적인 항만 리모델링 개념에서 컨테이너터미널 의 하역시스템 성격에 맞도록 범위를 설정하여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기술을 추가 도입하여 적용한다면, 컨테이너터미널에 요구되는 생산성 향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하역시스템 체계를 변화시키는 하드웨어적인 개조와 운영시스템을 교체 하는 소프트웨어적인 변경을 통해서 요구되는 생산성 수준을 달성하도록 한다면 이러한 전반적인 신기술의 적용을 컨테이 너터미널의 리모델링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4)
부산항만공사(2005), '2004년도 부산항 컨테이너화물 처리 및 수송 통계'
(사)일본건축학회(1998) '건축물의 내구계획에 관한 고찰'
송만순(2001), '전국 노후 재래 항만에 대한 리모델링 추진', 해양한국
송만순(2004), '리모델링에 의한 항만의 효율적 개발방안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성우(2004), '일본의 항만 리모델링 발전과정 연구', 해양수산
최상희, 하태영(2005), '차세대항만 대응을 위한 고효율 야드시스템의 개발 연구', 해양정책연구, 제20권, 제2호, pp.8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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