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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fer Crane의 고장 및 정비 표준화
Standardization of Maintenance and Failure of Transfer Cran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0 no.6 = no.112, 2006년, pp.525 - 531  

윤원영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유환 (부산대학교 대학원) ,  하영주 (부산대학교 대학원) ,  김귀래 (부산대학교 대학원) ,  손범신 (부산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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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에 있어서 하역장비는 매우 중요하다. 컨테이너 크레인이나 트랜스퍼 크레인 같은 장비가 고장이 나면 수리나 예비품의 재주문에 걸리는 시간동안 작업이 이루어지지 못하므로 엄청난 비용손실을 초래한다. 그러나 가격이 고가이므로 예비품을 많이 보유할 수도 없는 형편이다. 대체적으로 부피가 크고 고가인 항만 장비의 특성상 효율적인 예방정비와 고장 분석을 통해 장비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항만 장비 중 주요 장비인 트랜스퍼 크레인을 선정하여 시스템 및 기능, 고장 메카니즘을 분석하였으며, 고장/정비 이력 데이터의 수집 및 정리를 통하여 고장과 정비 작업의 내용을 표준화하였다. 장비의 운영 및 정비 작업을 전산화하기 위한 기초 작업인 본 연구는 다음 세대 장비의 최적 설계와 장비의 최적 운영 정책을 설계하는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ort, the yard crane is very important. If a container crane or a transfer crane is broken down, it costs a lot because of the delay of work during the period of repair or reorder. But, we don't have enough spare parts because of the high cost. It is necessary to maintain high reliability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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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장과 정비의 작업 명칭은 알파벳 약자인 F와 M으로 구분하였다. 다른 부품 코드명과 혼동되지 않도록 시스템에 입력된 코드명에 해당되는 부품 명과 작성된 부품 코드에 맞는 작업 활동을 기입하였다.
  • 터미널 장비의 고장과 작업이 표준화되어 있으면 정비 작업의 전산화와 정비 실적 자료의 분석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장비 관리, 가 이루어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주요 하역 장비인 트랜스퍼 크레인의 고장과 정비 작업의 표준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8은 고장 현상을 표준화시킨 예이다. 고장 및 정비 작업은 부품 단위에서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였다. 다음으로 고장 및 정비 활동에 관한 소요 시간을 분석하고 이에 관한 표준화 작업을 수행하였다.
  • 또한, 장비를 운영하면서 추가적으로 표준작업의 추가 작업이 용이 하다. 다섯째, 개발시스템 내 각 정보 간의 공유가 용이해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대한민국조달청(1991), 부산항 제 3단계 개발사업 콘테이너 트란스퍼 크레인 훈련지도편람, 삼성중공업 

  2. 이철영(1998), 항만물류시스템, 효성출판사 

  3. 정해성, 박동호, 김재주(2002), 신뢰성 분석과 응용, 영지 문화사 

  4. 한국산업규격 KS B ISO 4302, 4306-1, 4306-2, 4310 (ICS 53.020.20) 

  5. Marvin Rausand, Arnljot Hoyland (2004), System Reliability Theory, Wiley Inter-Science 

  6. KSA한국표준협회(2004), 신뢰성 분석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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