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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디자인산물의 구성배치 전략과 맥락에 관한 연구 - 창조성템플릿이론과 산물맥락모델을 이용한 분석을 중심으로 -
A Case Study of Configuration Strategy and Context in Everyday Artifacts - Concentrated on analysis by Creativity Template Theory and Artifact Context Model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4 = no.66, 2006년, pp.41 - 50  

진선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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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산업사회에서 기업내 디자인팀, 디자이너컨설턴시에 의해 디자인된 제품이 생산되고 유통되는 것이 일반적인 디자인체제이다. 과거 전통 사회의 버내큐러 디자인(Vernacular Design)같은 디자인체제 또한 오늘날 시대적 요구에 맞게 변형되어 인간의 물질환경을 형성하는 디자인문화로 남아 있다. 기성디자인과 다른 우리 주변의 다양한 디자인산물들은 사용자에 의한 변용, 일상영역에서의 생산물 등의 사례로 발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례를 가지고 비전문적 디자인생산물의 구성품배치의 변화와 산물의 발생상황등의 맥락을 보기 위해 창조성템플릿이론과 산물맥락모델(ACM:Artifact Context Model)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비전문영역에서 보이는 일상 디자인산물들은 일상디자인주체, 사용자가 만들어 내는 평범하지만 나름대로 아이디어와 특이성이 드러나는 산물이며, 이러한 특성들은 기성디자인영역에 새로운 창조적 모티브가 되거나 기성적 디자인영역을 보완하는 하나의 디자인체계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었다. 기존 디자인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모색과 대안이 만들어지는 일상디자인영역은 기업의 제품기획과 마케팅의 한계와는 다른 디자인실천의 영역이다. 또한 신뢰성있는 소비자, 사용자 모델링은 사용자 친화적 디자인, 사용자 커스터마이제이션 구현에 쉬운 접근이 될 수 있다. 향 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탐색적 디자인과정에 대한 해석과 일상적 디자인산물 분석을 바탕으로 일상디자이너에 대한 중점적인 인지적 프로세스 모델링 등을 통해 기존디자인프로세스 및 디자인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이미지의 상징적 이미지를 형상화한다. 코리아 이미지를 이용한 형상화 연구는 한국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하며, 도시환경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요소에 의한 사용자의 행태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적 가치향상에도 많은 영향을 주리라 본다.제시하고자 한다.이는 소형 모바일 정보기기의 텍스트 레이아웃 디자인에 충분히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강조하고 있으나 친환경성이 입증되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도 친환경 소재임을 내세워 소비자의 판단을 흐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에 대한 시정이 필요하다.칼리를 시용한 구보다 유의하게 높았는데(p<0.05), 이러한 경향은 이른 봄에 액상구비를 시용한 구에서 더욱 뚜렷하였다. 불과하였고 설명 후 이의 필요성에 대하여 묻는 질문에는 135명(71.4%)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동의서의 길이가 길어진다면 스스로 읽겠다(30명, 15.9%)기보다는 84.1%가 구두설명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었다. 임상시험시 발생하는 부작용 또는 문제점의 발생시 의사나 회사에 책임을 묻겠다는 대답이 76명(40.2%)으로 이 중 17명(9.0%)은 시비를 가리지 않고 무조건 책임을 묻겠다고 하였다. 결 론 : 본 설문조사는 임상시험과 피험자 동의서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설문 조사로 대상인 암환자와 가족들이 비교적 정확하고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으나 임상시험과 피험자 동의서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이 필요하며 피험자동의서의 간편성과 이해력의 향상에 대한 연구가 요구됨을 보여주었다. 논평하였음을 퇴계는 '완세불공(玩迷不恭)'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장육당은 청(淸)과 탁(濁)이 있음을 알지 못하고. 그것의 분별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generally regarded a design system in post-industrial society, which products designed by in-house designers or design consultancy are manufactured in factory and distributed in market for the consumer. Although it is treated an old design system in traditional society, the traces of vernacu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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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템플릿의 종류 중 예측매트릭스(Forecasting Matrix)를 제외한 5가지의 템플릿을 이용하여 일상디자인산물 을 분석하였다. 이는 본래 인식되는 제품의 상태 또는 그 기준점에서 어떠한 변화를 가진 디자인산물이 만들어졌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에 사용된 12가지의 디자인산물은 [표 2]에 나온 실증적 사례들로 그 특징들이 중복되지 않는 예들이 선택되었다.

가설 설정

  • 1. Live withit: 상대적으로 싼 가격의 대량 생산품으로 만족 한다.
  • 2. Customize: 물건이 원하는대로 변화 적용되도록 유연하게 디자인 된다고 가정한다.
  • 3) 사이몬(Simon) 은 인공물이란 용어로 자연보다는 기술에 의해 만들어진 것 , 인위적인(factitious), 제조된 (manufactured), 그럴듯한 (pretended), 모조(simulated), 비자연적인(unnatural)등의 의미로 확장된 개념의 디자인을 말한다.4)인공물 또는 모든 산물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사물의 구성집합이다. 산물의 형성은 전문적 디자이너가 등장하기 전의 도구, 연장이라불릴 수 있는 것과 전문적 디자인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계획적 물건, 제품으로서 그 구분을 일반화할 수 있다.
  • 4. design our own products: 이상적이지만 모두사람이 기술, 시간을 가지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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