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샵의 실내공간 표현특성 연구 - 서울시에 오픈한 라이프스타일 샵을 중심으로 -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Interior Space for Brand Lifestyle Shop - Focused on Lifestyle Shops Opened in Seoul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6 = no.125, 2017년, pp.202 - 209  

유연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남경숙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1 Century, people's living standards and material requirements have been continuously improved with the development of society. The demand for commercial space is not merely content with purchases. What's more, the consumers want to experience some activities offered by the brand while shopp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라이프스타일 샵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한 소비자 동선이나 관련된 행동 및 개방적 공간과 방향성을 계획한다. 또한 건축물 외관을 유리를 이용해 투명한 개방적 공간으로 디자인하여 소비자가 시각적으로 건축물 안내 공간을 인지하고 접근과 소비 목적이 없더라도 실내 공간과 상품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의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샵의 이론적 고찰과 사례분석을 통해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샵의실내공간 표현특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상호작용성, 접근성, 상징성, 복합성의 4가지 표현 특성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편 이상의 연구 논문에서 언급한 라이프스타일 샵의 공간표현 특성을 선정하였으며 특성은 상호작용성, 접근성, 상징성, 복합성으로 4가지의 특성으로 도출되었고 이들이 국내의 브랜드 라이프스타일샵 사례로 선정된 공간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1) 이러한 추세에 따라 상업공간의 마케팅적 기능, 건축적 기능이나 엔터테인먼트 기능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 져야할 것이다. 이와 같은 복합적인 공간개념에 그 중요성을 두어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샵의 실내공간 구성과 그 표현 특성 분석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여 브랜드 전문매장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설정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내공간 표현특성의 상호작용성의 역할은? 넷째, 요소별로는 실내공간 표현특성의 상호작용성은 브랜드와 소비자 간, 브랜드와 공간 간, 소비자들 간의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접근성이 좋으면 방문객이 많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와 상품을 파악하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한다.
라이프스타일 샵이란? 현대 도시 생활에서 라이프스타일 샵이라는 용어는 자주 만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과 '샵'이 합쳐진 합성된 단어이다. 생활을 소비자가 원하는 스타일로 디자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군을 구성하여 특정한 문화나 특정한 컨셉을 가지고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샵이라고할 수 있다. 김민수(2010)는 '한 공간에서 다양한 물품을 구매하며 휴식도 즐길 수 있는 인간 지향적 성격을 지닌 복합형 쇼핑 공간'을 라이프스타일 샵이라고 정의했다.
라이프스타일 샵에서는 어떤 가변적인 특성이 있는가? 라이프스타일 샵에서는 차별화된 특색 공간이나 다양한 프로그램 공간을 설치하여 복합적 공간으로 기능을확장시킨다. 판매와 전시, 휴식과 체험, 가치와 문화 등의 공간 기능에 따라 조합되는 가변적인 특성이 있다. 소비자 추구에 따른 공간의 복합적 활용은 특정한 기능이 아닌 여유가 있는 기능의 복합성을 나타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모종린, 라이프스타일 도시, Weekly BIZ books, 2016 

  2. 엘지애.드브랜드전략연구소, 2003년 소비자 분석보고서 : LG애드 소비자분석 보고서 :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행동, 서울 : LG애드 브랜드전략연구소, 2003 

  3. 공민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개선 방안: M브랜드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6 

  4. 김소연, 뉴미디어 표현특성을 활용한 패션 라이프스타일 샵 실내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6 

  5. 김승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구축에 관한 연구 -일반브랜드와의 차별점을 중심으로-, 서울대 석사논문, 2015 

  6. 김영롱, 소비경험 개선에 관한 연구: 라이프스타일 숍을 중심으로, 홍익대 석사논문, 2014 

  7. 김정현, 소비환경 변화에 따른 복합 상업공간의 진화와 실내공간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 패션멀티숍의 출현배경과 공간계획 변화를 중심으로, 홍익대 석사논문, 2012 

  8. 김희연, 일본 라이프스타일 스토어의 실내디자인 표현 특성, 건국대 석사논문, 2016 

  9. 문태균,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주상복합아파트 광고소구유형에 미치는 영향-신문광고를 중심으로-, 홍익대 석사논문, 2006 

  10. 우아라, 라이프스타일 스토어의 환경적 경험 및 소비자 인지반응기제, 홍익대 석사논문, 2017 

  11. 이솔지, 리빙브랜드의 프로모션 디자인에 대한 연구: 이케아 사례를 중심으로, 숙명여대 석사논문, 2011 

  12. 이지수, 라이프스타일 숍의 개년을 적용한 문화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7 

  13. 최윤경, 토탈 인테리어 샵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05 

  14. 고은별, 최경란,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라이프스타일 샵의 VMD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10, No.6, 2009 

  15. 김연아, 생활용품 전문점의 비주얼 머천다이징 전략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1 

  16. 송영숙,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여가활동 특성에 따른 여가만족의 차이분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ol.7, No.1, 2013 

  17. 심성욱.박종민, 라이프스타일과 다양한 매체의 광고 효과 인식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5권, 제2호, 2004 

  18. 최경란,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라이프스타일 샵의 VMD에 관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Vol.10, No.6, 2009 

  19. 최효선,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호텔 비즈니스센터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Vol.3, No.3, 2008 

  20. 히사시 이카이, 라이프스타일 스토어를 즐길 수 있는 방법, Casa Brutus, 4월호, 2014 ' 

  21. 김민수,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홍콩의 명소로 자리매김,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 2010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