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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 스포일러 장착에 따른 자동차 후류 3차원 와 구조의 변화
A Change of Three-Dimensional Vortical Structures by an Air Spoiler in the Wake of a Road Vehicle 원문보기

한국가시화정보학회지=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v.4 no.1, 2006년, pp.56 - 61  

김진석 (순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성재용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성초 (순천대학교 기계우주항공공학부) ,  김정수 (순천대학교 기계우주항공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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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hange of three-dimensional vortical structures on the wake behind a road vehicle has been investigated according to the existence of an air spoiler. To reconstruct the three-dimensional velocity fields, two-dimensional PIV(particle image velocimetry) measurements were performed for lots of the 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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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공간에서의 3차원속 도성분 데이터에 기반을 둔 와 구조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그 구조를 파악한다. 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후류에 대하여 3차원 공간에서 3차원 속도성분을 모두 포함하는 유동장을 계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에어 스포일러가 있을 때와 없을 때에 대한 와 구조를 해석한다. 이를 위해서 순환형 수동(closed-loop water tunnel)의 시험부(testsection) 바닥에 고정되어 있는 실제 스포츠카의 축소 모형 후류 유동장을 PIV 시스템으로 계측한다.
  • 최종적으로 얻어진 3차원 속도장 데이터로부터 속도구배 텐서를 구하고, 3차원 와도의 절대값 # 및 #의 값을 구하였다. 이때 z-축 방향으로 측정 평면 사이 간격이 다소 크기 때문에 속도구배 텐서를 구하는데 오차가 발생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에어스포일러 장착에 따른 정성적인 3차원와 구조 변화를 고찰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정량적 오차에 따른 영향은 따로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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