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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 효과에 대한 바른 개념 고찰
A Research on the Correct Concept of the Greenhouse Effect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9 no.2 = no.30, 2006년, pp.122 - 132  

신현연 (원광중학교) ,  이두곤 (한국교원 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compared the mechanism of the greenhouse effect in the atmosphere with retaining warmth in the actual greenhouse, analyzed the styles of explaining the greenhouse effect in current textbooks, and investigated teachers' and students' degrees of understanding the effect. The mechanism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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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환경교육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대기 온실 효과에 대해서 설명되어 지고 있는 7차 교육과정의 환경, 과학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부적절한 설명이 있는지 찾아보고, 환경 담당 교사들과 고등학생의 온실 효과에 대한 개념의 유형을 조사하여 대기 온실 효과에 대한 바른 개념 정립에 기여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위의 연구들은 온실 효과에 대한 내용의 오류를 지적하지는 않고 있지만, 국동식(2002)은 오개념의 근원이 교과서의 본문 진술이나 그림과 도표 등이 될 수 있고 오 개념을 유발하고 강화할 가능성이 많다고 지적한다. 또한 6차 교육 과정의 고등학교 공통 과학 교 과서 중의 온실 효과에 관련된 부분의 분석을 통하여 개념상의 미흡함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온실 효과라는 용어는 1827년 프랑스 수학 및 물리학자 Fourier가 대기의 기능을 '뜨거운 집' 즉 '온실'로 비유하면서 비롯되었고, 그 후 영국의 Tyndall] 열 복사선을 흡수하는 기체가 질소나 산소가 아니라 수증기, 탄산가스, 오존 등 좀 더 구조가 복잡한 분자들임을 실험적으로 제시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이 된 중 고등학교 환경 관련 교과서에 나타난 온실 효과의 정의와 설명을 구체적으로에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 이 실험들은 햇빛에 노출된 상자나 유리병, 비닐 등을 밀폐시켰을 때와 외부와 밀폐시키지 않고 노출시켰을 때의 온도 차이를 측정하는 실험이다. 모든 실험에서 나타나는 온도 차이는 내 부와 외부가 차단된 상태에서 태양 복사선에의 해 용기 내부 바닥의 온도가 상승하고 이로 인해 덥혀진 용기 내부의 공기가 바깥 공기와 대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주된 원인이다.
  • 이 연구는 실제 온실과 대기의 온실 효과 개념에 관련된 자료를 분석 검토한 다음에 현행 환경 관련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교사들과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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