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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자동차 통합샤시제어 기술
Global Chassis Control Technologies for Intelligent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3 no.9 = no.186, 2006년, pp.15 - 22  

박기홍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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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동차업체의 상당한 R&D 투자와 노력으로 현재 부분적인 통합샤시제어 시스템이 출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통합샤시제어 시스템의 위상과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로 어떤 것이 있는지 최근 BMW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보장되어야 한다. 본 절에서는 위에서 살펴본 계층적 구조가 안전성에는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샤시시스템의 기능과 하드웨어에 있어 전술한 것과 같은 계층적인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샤시제어시스템의 개발 프로세스가 달라져야 하는더], 본 절에서는 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U -split 노면에서 제동을 하는 경우 차량은 비 대칭 마찰력으로 인해 고마찰 노면쪽으로 향하게 된다. 이를 제동력만으로 대처하는 경우 보상요 모멘트가 형성될 때까지 시간지연이 생기지만, 조향과 제동을 통합하여 대처하면 보상요모멘트가 형성되기 전에 역조향을 발생하여 보다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 . 차량 안정성 향상을 위해 여러 시스템이 개발되었지만, VDC 만큼 효율적이지는 못하다.
  • 7과 같은 영역별 통합구조를 가지는 통합샤시제어 장치가 차량 선회시 개별 액츄에이터를 어떻게 작동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통합샤시제어시스템은 능동 조향장치, 후륜 조향장치, 후륜 토크벡터링, 능동형 스테빌라이저로 구성된 것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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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oehn, P., Eckrich, M., Smakman, H. and Schaffer, A., 'Integrated Chassis Management: Introduction into BMW's Approach to ICM,' SAE Paper No. 2006-01-1219, 2006 

  2. Verhagen, A., Futterer, S., Rupprecht, J. and Trachtler, A., 'Vehicle Dynamics Management Benefits of Integrated Control of Active Brake, Active Steering and Active Suspension Systems,' Fisita Paper No. F2004F185, 2004 

  3. Semmler, S.J., Rieth, P.E. and Linkenbach, S.J., 'Global Chassis Control - The Networked Chassis,' SAE Paper No. 2006-01-1954, 2006 

  4. Hamada, C., Fukatani, K., Yamaguchi, K. and Kato, T., 'Development of Vehicle Dynamics Integrated Management,' SAE Paper No. 2006-01-0922, 2006 

  5. Shibahata, Y. and Tomari, T., 'Direct Yaw Control Torque Vectoring,' AutoTechnology, No.3, pp.34-3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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