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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K와 AUTOSAR를 중심으로 본 차량용 OS와 미들웨어 기술 동향
Technology Trends in Automotive OS and Middleware: OSEK and AUTOSAR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3 no.9 = no.186, 2006년, pp.31 - 38  

홍성수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대학원 실시간 운영체제 연구실) ,  박지용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대학원 실시간 운영체제 연구실) ,  유우석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대학원 실시간 운영체제 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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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그 중 (1) OSEK OS, (2) OSEK COM, (3) OSEKtime OS, (4) OSEK FTCom, (5) OIL 의 다섯 가지 표준에 대해 살펴본다. 첫째, OSEK OS 는 멀티 태스킹을 지원하는 가장 기본적인 운영환경이다.
  • 구체적으로 OSEK OS 는 (1) 멀티 태스킹, (2) 이벤트/자원 관리, (3) 인터럽트 관리, (4) 알람(alarm), (5) 에러 처리의 다섯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중 가장 중요한 멀티 태스킹과 이벤트/자원 관리의 두 기능에 대해 설명한다.
  • 미들웨어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각 호스트 사이의 통신을 담당하여 분산 시스템을 하나의 단일 시스템으로 간주하고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용 실시간운영체제 표준인 OSEK 과 자동차용 미들웨어의 대표적 인 사례 인 AUTOSAR < 각각 소개 한다.
  • 본 논문은 최근 자동차 산업계가 겪고 있는 급격한 변화를 극복하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소프트웨어의 복잡성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위해서는 운영체제나 미들웨어와 같은 체계화된 런타임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사용하여야만 하는 이유를 설명하였다. 이어서 그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플랫폼들로 OSEK 과 AUTOSAR 를 소개하였다.

가설 설정

  • AUTOSAR 는 한 자동차 안에 여러 개의 ECU 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으며, 한 ECU 안에는 하나 혹은 여러 개의 Microcontroller 와 다수의 장치들(RAM, Flash, 네트워크, I/O)이 작동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ECU abstraction 모듈은 해당 ECU 안에 장치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메모리 맵, I/O 맵, SPI 등)에 상관없이 그 장치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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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ardung, Bernd, Kolzow, Thorsten and Kruger, Adnreas, 'Reuse of Software in Distributed Embedded Automotive Systems,' Proceedings of the 4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bedded Software, ACM Press, pp. 203-210, 2004 

  2. Klaus, Grimm, 'Software Technology in an Automotive Company - Major Challenges,' Proceedings of the 2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IEEE, pp. 498-503, 2003 

  3. OSEK VDX Portal, http://www.osek-vdx.org 

  4. OSEK, 'OSEK/VDX Operating System Version 2.2.3,' 2005 

  5. OSEK, 'OSEK/VDX Communication Version 3.0.3,' 2004 

  6. OSEK, 'OSEK/VDX OIL Version 2.5,' 2004 

  7. AUTOSAR, http://www.autosar.org 

  8. AUTOSAR, 'AUTOSAR Technical Overview,'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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