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the Use of Educational Programs in Science Museum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5 no.3, 2006년, pp.331 - 337  

최경희 (이화여자대학교) ,  장현숙 (이화여자대학교) ,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관의 교수-학습에 활용 현황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지금까지 과학관은 학교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운영되지 못하였으며, 주로 일회적이거나 개인적인 활동으로 과학관 경험이 끝나는 경우가 많았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과학관이 교수-학습에 많이 이용되지 못하는 것은 그 교육적 효과가 미미해서보다는 외부의 물적 행정적 지원의 부족으로 인함을 알 수 있었다. 교사들이 선호하는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은 캠프나 실험 등의 학생 위탁 프로그램과 학교 교육과 정과 관련된 전시물이었으며, 교사들에게 과학관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기를 물어본 결과 설문 대상의 약 80%의 교사가 과학관 학생 위탁 프로그램 개발, 과학관 투어, 캠프, 실험 등의 과학관 위탁 프로그램 운영 담당, 과학관 중심 교사 커뮤니티에의 참여, 과학관 방문 전후 프로그램 개발 등에 참여를 희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resent utilization of science museums in teaching-learning and their perceptions of the educational programs in science museums. The results indicate that teachers have not utilized science museums as intimately as possible with formal instru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사들에게 과학관과 관련하여 교사 활동 기회가 주어졌을 경우 어떠한 활동에 참여하기를 희망하 는지 질문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응답한 교사의 25.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과학관의 주된 방문객 유형이 단체관람을 온 초등학생이라는 점 을 감안하여, 그 단체 관람 인솔자인 초등 교사들 을 대상으로 과학관 활용 실태 및 과학관 프로그램 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과학관의 주된 방문객 인 단체 초등학생들의 인솔자인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관 이용 실태 및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 학관 활용 현황과 선호하는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참여를 희망하는 과학관 관련 활동을 조사 하였다. 각 범주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 관의 교수-학습에 활용 현황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지금까지 과학 관은 학교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운영되지 못하였으며, 주로 일회적이거나 개인적인 활동으로 과학관 경험이 끝나는 경우가 많았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와 긴밀하게 연계된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 운영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관의 교수-학습에 활용 현황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