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관의 교수-학습에 활용 현황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지금까지 과학관은 학교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운영되지 못하였으며, 주로 일회적이거나 개인적인 활동으로 과학관 경험이 끝나는 경우가 많았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과학관이 교수-학습에 많이 이용되지 못하는 것은 그 교육적 효과가 미미해서보다는 외부의 물적 행정적 지원의 부족으로 인함을 알 수 있었다. 교사들이 선호하는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은 캠프나 실험 등의 학생 위탁 프로그램과 학교 교육과 정과 관련된 전시물이었으며, 교사들에게 과학관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기를 물어본 결과 설문 대상의 약 80%의 교사가 과학관 학생 위탁 프로그램 개발, 과학관 투어, 캠프, 실험 등의 과학관 위탁 프로그램 운영 담당, 과학관 중심 교사 커뮤니티에의 참여, 과학관 방문 전후 프로그램 개발 등에 참여를 희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관의 교수-학습에 활용 현황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지금까지 과학관은 학교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운영되지 못하였으며, 주로 일회적이거나 개인적인 활동으로 과학관 경험이 끝나는 경우가 많았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과학관이 교수-학습에 많이 이용되지 못하는 것은 그 교육적 효과가 미미해서보다는 외부의 물적 행정적 지원의 부족으로 인함을 알 수 있었다. 교사들이 선호하는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은 캠프나 실험 등의 학생 위탁 프로그램과 학교 교육과 정과 관련된 전시물이었으며, 교사들에게 과학관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기를 물어본 결과 설문 대상의 약 80%의 교사가 과학관 학생 위탁 프로그램 개발, 과학관 투어, 캠프, 실험 등의 과학관 위탁 프로그램 운영 담당, 과학관 중심 교사 커뮤니티에의 참여, 과학관 방문 전후 프로그램 개발 등에 참여를 희망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resent utilization of science museums in teaching-learning and their perceptions of the educational programs in science museums. The results indicate that teachers have not utilized science museums as intimately as possible with formal instruction...
This study examined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resent utilization of science museums in teaching-learning and their perceptions of the educational programs in science museums. The results indicate that teachers have not utilized science museums as intimately as possible with formal instruction, therefore, the students' experiences of science museums are usually limited. The main reasons for lower than optimum usage of science museums in their teaching and learning is not because of its insignificant educational effects, but because of the lack of external and administrative support mechanisms.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refer to commit to programs in science museums such as science camps or experiment activities, and those exhibitions which have some kind of clear and discernable relation to the school curriculum. The results also indicate that most teachers want to participate in the various activities of science museums, such as developing and managing the programs or pre- and post activities for museum field trips, participating in the teachers' community in science museums, and so on.
This study examined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resent utilization of science museums in teaching-learning and their perceptions of the educational programs in science museums. The results indicate that teachers have not utilized science museums as intimately as possible with formal instruction, therefore, the students' experiences of science museums are usually limited. The main reasons for lower than optimum usage of science museums in their teaching and learning is not because of its insignificant educational effects, but because of the lack of external and administrative support mechanisms.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refer to commit to programs in science museums such as science camps or experiment activities, and those exhibitions which have some kind of clear and discernable relation to the school curriculum. The results also indicate that most teachers want to participate in the various activities of science museums, such as developing and managing the programs or pre- and post activities for museum field trips, participating in the teachers' community in science museums, and so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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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사들에게 과학관과 관련하여 교사 활동 기회가 주어졌을 경우 어떠한 활동에 참여하기를 희망하 는지 질문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응답한 교사의 2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과학관의 주된 방문객 유형이 단체관람을 온 초등학생이라는 점 을 감안하여, 그 단체 관람 인솔자인 초등 교사들 을 대상으로 과학관 활용 실태 및 과학관 프로그램 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과학관의 주된 방문객 인 단체 초등학생들의 인솔자인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관 이용 실태 및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 학관 활용 현황과 선호하는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참여를 희망하는 과학관 관련 활동을 조사 하였다. 각 범주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 관의 교수-학습에 활용 현황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지금까지 과학 관은 학교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운영되지 못하였으며, 주로 일회적이거나 개인적인 활동으로 과학관 경험이 끝나는 경우가 많았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와 긴밀하게 연계된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 운영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관의 교수-학습에 활용 현황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 서울 . 경기 지역의 16개교 초등학교 교 사 344명을 대상으로 과학관 활용 현황과 선호하는 프로그램, 그리고 참여를 희망하는 과학관 관련 활 동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대상 교사의 성별 및 경력 비율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 학관 활용 현황과 선호하는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 하는 과학관 관련 활동에 대한 설문 문항을 제작하였다. 설문 문항은 현장 학습 및 과학관 교육 활동 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김혜원, 2003; 송진웅 등, 2002; 정세진, 2002)를 참고하여 교사들의 과학관 활용 현황에 대한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세계 주요 자연사 박물관 및 과학관의 교육 프로그램 분석 연 구(이선경 등, 2004; 최경희와 장현숙, 2005; Choi, 2004) 및 세계 주요 과학관의 인터넷 사이트 조사 를 통한 교육 프로그램 조사를 통해 과학관에서 실 시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 및 교사 활동의 유형을 분류한 후 이에 대한 교사들의 참여 희망을 묻는 문항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 학관 활용 현황과 선호하는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 하는 과학관 관련 활동에 대한 설문 문항을 제작하였다. 설문 문항은 현장 학습 및 과학관 교육 활동 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김혜원, 2003; 송진웅 등, 2002; 정세진, 2002)를 참고하여 교사들의 과학관 활용 현황에 대한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세계 주요 자연사 박물관 및 과학관의 교육 프로그램 분석 연 구(이선경 등, 2004; 최경희와 장현숙, 2005; Choi, 2004) 및 세계 주요 과학관의 인터넷 사이트 조사 를 통한 교육 프로그램 조사를 통해 과학관에서 실 시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 및 교사 활동의 유형을 분류한 후 이에 대한 교사들의 참여 희망을 묻는 문항을 개발하였다. 설문의 모든 문항은 교사의 응 답 용이 및 과학관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부족을 고려하여 객관식 문항으로 제작하였다.
설문 문항은 현장 학습 및 과학관 교육 활동 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김혜원, 2003; 송진웅 등, 2002; 정세진, 2002)를 참고하여 교사들의 과학관 활용 현황에 대한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세계 주요 자연사 박물관 및 과학관의 교육 프로그램 분석 연 구(이선경 등, 2004; 최경희와 장현숙, 2005; Choi, 2004) 및 세계 주요 과학관의 인터넷 사이트 조사 를 통한 교육 프로그램 조사를 통해 과학관에서 실 시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 및 교사 활동의 유형을 분류한 후 이에 대한 교사들의 참여 희망을 묻는 문항을 개발하였다. 설문의 모든 문항은 교사의 응 답 용이 및 과학관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부족을 고려하여 객관식 문항으로 제작하였다. 1차 설문지의 문항 개발 및 세계 주요 과학관의 인터넷 사이트 조사는 과학관 관련 연구 경험이 있는 과학 교육 전문가 3인이 실시하였다.
1차로 개발된 설문 문항은 초등학교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조사에서는 1차 개발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교사들의 과학관 이 용 경험, 과학관을 교수-학습에 이용하지 않는 이 유, 과학관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정도 등을 질문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라 문항의 보기를 추가하거나 용어 등을 수정하였다. 수정된 설문지 는 설문지의 1차 개발에 참여하지 않은 과학교육 전문가 2인이 최종적으로 검토하였다.
수정된 설문지 는 설문지의 1차 개발에 참여하지 않은 과학교육 전문가 2인이 최종적으로 검토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설문지는 교사의 인적 사항, 교수-학습에서 과학관 활용 현황, 선호하는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 과학관에 관련하여 참여를 희망하는 교사 활동 등 4개의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표 2).
대상 데이터
1차로 개발된 설문 문항은 초등학교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조사에서는 1차 개발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교사들의 과학관 이 용 경험, 과학관을 교수-학습에 이용하지 않는 이 유, 과학관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정도 등을 질문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라 문항의 보기를 추가하거나 용어 등을 수정하였다.
무응답 : 234명, 응답 : 110명 .
8%가 응답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교사 중 과학관 프로그램의 이용을 희망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교 사는 한 명도 없었으며, 설문에 대한 무응답은 8명 이었다. 설문 결과를 통해 교사들은 학생 위탁 프로그램을 가장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예비 조사에서는 1차 개발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교사들의 과학관 이 용 경험, 과학관을 교수-학습에 이용하지 않는 이 유, 과학관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정도 등을 질문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라 문항의 보기를 추가하거나 용어 등을 수정하였다. 수정된 설문지 는 설문지의 1차 개발에 참여하지 않은 과학교육 전문가 2인이 최종적으로 검토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설문지는 교사의 인적 사항, 교수-학습에서 과학관 활용 현황, 선호하는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 과학관에 관련하여 참여를 희망하는 교사 활동 등 4개의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표 2).
성능/효과
행정적 지원의 부족으로 인함을 알 수 있었다. 교사들이 선호하는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은 캠 프나 실험 등의 학생 위탁 프로그램과 학교 교육과 정과 관련된 전시물이었으며, 교사들에게 과학관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기를 물어본 결과 설 문 대상의 약 80%의 교사가 과학관 학생 위탁 프로 그램 개발, 과학관 투어, 캠프, 실험 등의 과학관 위 탁 프로그램 운영 담당, 과학관 중심 교사 커뮤니 티에의 참여, 과학관 방문 전후 프로그램 개발 등에 참여를 희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우리나라의 초등학 교 교육현장에서 과학관 현장 학습은 교육과정이 나 학교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운영되기 보 다는 일회성 행사에 주로 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들이 과학관의 교육 프로그램으 로 희망하거나 본인이 참여하고 싶은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 또한 일회성 행사에 이용할 수 있는 위탁 교육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었다.
설문에 응답한 교사 중 과학관 프로그램의 이용을 희망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교 사는 한 명도 없었으며, 설문에 대한 무응답은 8명 이었다. 설문 결과를 통해 교사들은 학생 위탁 프로그램을 가장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앞서 살펴 본 본 연구의 설문에서 교사들은 주로 과학관 현장 학습을 방학 과제나 창의적 재량 활동 등의 일회성 행사로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관 견학을 인솔한 경험이 있는 교사는 약 30% 정도였으며, 방학 과제로 이용한 경우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이와 같은 설문 결과는 지금까지 과학관이 초등학교의 학교 교육과 밀접 한 관계를 가지고 운영되지 못하였으며, 주로 일회 적이거나 개인적인 활동으로 과학관 경험이 끝나 는 경우가 많았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 관의 교수-학습에 활용 현황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지금까지 과학 관은 학교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운영되지 못하였으며, 주로 일회적이거나 개인적인 활동으로 과학관 경험이 끝나는 경우가 많았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과학관이 교수-학습에 많이 이용되지 못하는 것은 그 교육적 효과가 미미해서보다는 외부의 물적 .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우리나라의 초등학 교 교육현장에서 과학관 현장 학습은 교육과정이 나 학교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운영되기 보 다는 일회성 행사에 주로 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들이 과학관의 교육 프로그램으 로 희망하거나 본인이 참여하고 싶은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 또한 일회성 행사에 이용할 수 있는 위탁 교육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사들이 과학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과 교수-학습에의 적용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앞으로 과학관이 의미있게 과학 교수-학습에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 대한 후속 연구로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 연구 및 학교 교육 과정의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 루어질 것을 제언한다.
그러나 여러 연구에서 외 국 과학관의 운영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진 바 있으며(김혜원, 2003; 유준희와 장경 애, 2004; 이선경 등, 2004; 최경희와 장현숙, 2005) 2008년 국립과학관의 건립과 과학관에 대한 교육 적 관심이 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다양한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이 우리나라 과학관에 도입 되는 것은 그리 멀리 않은 미래라고 기대할 수 있 겠다. 또한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사들이 과학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과 교수-학습에의 적용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앞으로 과학관이 의미있게 과학 교수-학습에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 대한 후속 연구로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 연구 및 학교 교육 과정의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 루어질 것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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