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0 no.3, 2006년, pp.53 - 71
조미아 (중랑구립정보도서관)
본 연구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독서방식에 따라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교육 기간에 따라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2005년 4월부터 12월까지 초등학교 6학년 2개 반을 대상으로 한 반은 쓰기 중심 독서프로그램 모형인 'Author-Reader-Inquirer Cycle'을 실시하고, 다른 한 반은 말하기 듣기 프로그램중심 독서프로그램 모형인 'Literature Circles'를 실시하였다.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 1회차 검사, 7월에 단기 교육 사후검사. 2학기말인 12월에 장기 교육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독서교육은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쓰기 중심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말하기 듣기 프로그램에 비해 효과적이고, 단기 독서교육 보다는 장기 독서교육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서 방식 중에서는 음독, 묵독, 다독, 통독, 발췌독에 비해 정독을 통한 독서방식이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different types of reading instruction programs and reading methods influenced the creative ability and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Class A was taught to use 'The Author-Reader-Inquirer Cycle'. which conce...
김병호. 2003. '창의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
김승환. 1999.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김원자. 2004. '인지전략 자기주도학습과 메타인지전략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승기. 1969. 음독과 묵독이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 연구. '새국어교육', 13(1): 14-36
박영태, 현정숙. 1997.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분석. '동아대학교 동아교육논총', 23: 95-118
신현주. 2002. '창의적 독서 지도 방안: 고등학교 7차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최미숙. 2003.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독서성향과 창의성향과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최인수, 이종구. 2004. '창의력 검사: 창의력 계발을 위한 창의력검사의 이해와 활용'. 서울: 한국가이던스
하옥선. 2002. '수준별 독서 활동이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과
황경원. 2004. '독서력 향상을 위한 속독 교육'.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
황금숙. 2001.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운영 프로그램 모형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5(2): 75-92
Anderson, R. C., P. T. Wilson, and L. G. Fieldin. 1988. 'Growth in Reading and How Children Spend Their Time Outside of School.' Reading Research Quarterly, 23(3): 285-303
Applegate, Anthony and Mary Applegate, 2004. 'The Peter Effect: Reading Habits and Attitudes of Preservice Teachers.' Reading Teacher, 57(6): 554-563
Biemiller, Andrew and Donald Meichenbaum. 1992. 'The Nature and Nurture of the Self-Directed Learner.' Educational Leadership, 50(2): 75-80
Cloud, D. L.(1992). Association of parentchil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 exploratory study. Ph.D. diss., University of Oklahoma
Gambrell, Linda B. 1996. 'Creating Classroom Cultures that Foster Reading Motivation.' Reading Teacher, 50(1): 14-25
Heistad, David Joel. 1999. Three Cases of Teacher Knowledge in Elementary Literature-Based Reading Instruction. Ph.D. diss., University of Minnesota
Jitendra, Asha K. 2004. 'Early Reading Instruction for Children with Reading Difficulties: Meeting the Needs of Diverse.'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7(5): 421-439
Juel, C. 1988. 'Learning to read and write: A longitudinal study of 54 children from first through fifth gra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437-447
Meyer, Linda A. and Wardrop James L. 1994. 'Effects of reading storybooks aloud to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8(2): 69-85
Ruddell, Robert. B. 1995. ‘Those influential literacy teachers: meaning negotiators and motivation builders.’ Reading Teacher, 48(6): 454-463
Shin, Jongho. 1999. Reading-skill development and instructional practices facilitating reading growth for students with and without learning disabilities: A one-year longitudinal study. Ph.D. diss., University of Minnesota
Stubblefield, C. H. 1992. Childhood Experiences and Adult Self-directed Learning. Ph.D. diss., University of Oklahoma
Stainthorp, Rhona and Diana Hughes. 2004. ‘What Happens to Precocious Reader's Performance by the Age of Eleven.’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27(4): 357-372
Stanovich, Keith. 1986. ‘Matthew Effect in Reading: Some consequenc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acquisition of literacy.’ Reading Research Quarterly, 21(4): 360-407
Wilkinson, Andrew George. 1991. A Micro-Experimental Analysis of Silent Reading in Small Group Guided Reading Lessons. Ph.D. diss.,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Wright, G., R. Sherman, and Timothy B. Jones. 2004. ‘Are Silent Reading Behaviors of First Graders Really Silent?’ Reading Teacher, 57(6): 546-55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