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독서치료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 Bibliotherapy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the Public Librar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0 no.3, 2006년, pp.353 - 368  

박금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 ,  정연경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

초록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에서 다룰 수 있는 독서치료의 위기상황 범주를 개발하고. 그 중에서 어린이들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독서치료의 효과에 대한 검증을 통해 독서치료가 공공도서관 서비스로 구현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험연구를 통해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이러한 독서치료가 공공도서관의 서비스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categories of the bibliotherapy Program in the public libraries and to evaluate the effect of group bibliotherapy program for the decreasing aggressive behavior of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Program was very impressi...

Keyword

참고문헌 (25)

  1. 남궁희승. 1997.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2. 부산 남구도서관 편. 2004. ‘성인용, 청소년용, 어린이용 도서목록’. 부산: 부산 남구도서관 

  3. 사공철 외. 1996. ‘도서관학 . 정보학 용어사전’.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4. 울산 남부도서관 편. 2004. ‘마음 아픈 이들을 위한 자가 치유 도서목록’. 울산: 울산 남부도서관 

  5. 한국도서관협회. 1999. ‘상황별독서목록’.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6. 한국독서치료학회. 2004. ‘독서치료의 실제’. 서울: 학지사 

  7. 한윤옥. 2003.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의 기초적 요건에 관한 연구: 상황설정 및 분류체계와 관련하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1): 5-25 

  8. 한윤옥. 2004.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의 기초적 요건에 관한 연구 II: 사례분석을 통한 상황 설정 및 분류체계 예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3): 5-25 

  9. 홍창희 외. 2003. ‘한국아동인성 검사 실시요강’. 서울: 한국가이던스 

  10. Bandura, A. 1965. ‘Influence of model reinforcement contingencies on the acquisition of imitative respons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 589-595 

  11. Bernstein, J. E. 1977. Books to help children cope with separation and loss. New York: R. R. Bowker. 

  12. Burt, L. N. 1972. Bibliotherapy: Effect of Group Reading and Discussion on Attitudes of Adult Inmates in Two Correctional Institutions. Ph.D. diss., The University of Wisconsin 

  13. Crick, N. R. and N. E. Werner. 1998. 'Response decision processes in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9: 1630-1639 

  14. Fassler, J. 1978. Helping children cope: Mastering stress through books. New York: The Free Press. 

  15. Gove, P. B. 1961. Webster's Third New International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unabridged. Springfield: Merriam 

  16. Hannigan, M. G. 1962. 'The Librarian in Bibliotherapy: Pharmacist or Biblio-therapist?' Library Trends, 11(2): 184-198 

  17. Mitchell-Kamalie, L. 2002. The application of Bibliotherapy with primary school children living in a violent society.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he Western Cape 

  18. Mohr, C., D. Nixon and S. Vickers. 1991. Books that heal: whole language approach. Colorado: Teacher Ideas Press. 

  19. Monroe, M. E. 1971. Reading Guidance and Bibliotherapy in Public, Hospital and Institution Libraries, a Selection of Papers Presented at a Series of Adult Services Institutes, 1965-1968. Madison: Library School of the University of Wisconsin 

  20. Moody, M. T. and H. K. Limper. 1971. Bibliotherapy: Methods and Materials.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1. Parad, H. and G. Caplan. 1965. A Framework for studying families in crisis. New York: Family Service Association of America 

  22. Pardeck, J. T. 1998. Using books in clinical social work practice: A Guide to Bibliotherapy. New York: The Haworth Press 

  23. Rubin, R. J. 1978. Using Bibliotherapy: A Guide to Theory and Practice. Phoenix, AZ: Oryx Press. 

  24. Stein, M., E. Beyer, and D. Ronald. 1975. 'Beyond benevolence: The mental health role of the preschool teacher.' Young Children, 30: 358-372 

  25. Tews, R. M. 1962. 'Introduction.' Library Trends, 11(2): 97-105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