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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 행복지수 제고를 위한 독서치료 적용에 관한 연구
Application of Bibliotherapy to Enhance the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4, 2014년, pp.391 - 408  

이승채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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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새로운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한 후에 실시하고 평가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1) 새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행복지수를 제고할 수 있었다. 세부적 요소별로 살펴보면 삶의 만족도 제고 측면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으며, 긍정적 감정 빈도의 제고는 비교적 힘든 것으로 나타났고, 부정적 감정 빈도의 감소 효과가 가장 확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2) 행복지수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에 대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영향은 상황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3) 종교 및 영성 자료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편차가 상대적으로 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new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happiness index of University student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we can raise the happiness index through the new bibliotherapy program. More specifically, we can reduce negative emotions to 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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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독서치료를 통한 행복지수 제고에 관한 연구”의 후속연구로서 행복지수가 낮은 우리나라 사회의 대학생 행복지수를 제고할 수 있는 더 유용한 지식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행복지수와 대학생들의 독서치료프로그램의 두가지 측면을 포괄하고 있으므로 관련된 연구들을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C대학교 문헌정보학과 학부과정에 개설되어 있는 ‘독서치료’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 다만 “사랑의 기술”, “행복의 정복”에 대하여 토론을 진행할 때에는 도서의 난이도 때문인지 다소 소극적으로 임하는 모습을 보였다. 학기의 마지막 시간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행복지수를 측정하고 각자가 감상한 매체별로 치유 및 위안을 얻은 정도에 관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이외에도

    가설 설정

    • 책 내용에 대하여 학생들이 발표하게 한 이유는 1) 각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이 발표한 도서를 중심으로 토론을 주도할 수 있게 하고 2) 해당 책을 읽지 않은 학생들에게 내용 발표를 통하여 그 책의 내용을 학습하게 하고 3) 해당 도서를 읽은 학생들에게는 복습효과를 제공하기 위해서였다. 발표자로 하여금 도서를 읽은 학생들이 책과 관련된 자신들의 경험과 생각, 느낌 등을 차례로 진솔하게 이야기하도록 진행하게 하였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자가 마무리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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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아동의 삶의 만족도와 결핍지수는 어떠한가? 우리나라 복지부에서 전국 18세 미만 아동을 양육하는 4천7가구(빈곤가구 1천499가구 포함)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 한국 아동종합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우리나라 아동의 ‘삶의 만족도’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내 국가들 가운데 가장 낮고, 결핍지수는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이 겪는 스트레스와 우울 수준도 이전보다 높아졌으며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 매체중독 위험군에 있는 아동도 늘어났다(연합뉴스 2014).
김용수(2012)가 장애, 비장애 대학생들에게 독서치료를 활용한 사회통합인성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는 어떠한가? 김용수(2012)는 장애, 비장애 대학생들에게 독서치료를 활용한 사회통합인성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자아존중감 증진과 사회적 거리감 감소에 효과가 있었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장애, 비장애대학생들이 프로그램 참여 후의 사후검사 결과에서 자아존중감이 증진되고 사회적 거리감이 감소되었다.
국민행복지수의 4대 축은 무엇인가? 후에 부탄 정부는 국민행복지수를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고, 제5대 왕인 지그메 케사르 남기엘 왕추크가 즉위한 이후 2008년 11월 국민행복지수를 국가 정책의 기본 틀로 채택하였다. 부탄정부가 개발한 국민행복지수의 4대 축은 1) 평등하고 지속적인 사회경제 발전 2) 전통가치의 보존및 발전 3) 자연환경의 보존 4) 올바른 통치구조이다(권창희 외 2013, 26). 우리나라에서도 “국민행복”과 관련된 구호나 이슈를 정부부처 및 매스컴에서 수시로 접할 수 있을 만큼 “국민행복”은 사회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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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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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안동준. 2011. 우리나라 대학생, 행복 점수 낙제점, 스트레스 지수 70점..취업준비, 생활비 걱정탓. 人데일리 홈페이지 [인용 2014. 11. 20]. 

  8. 이계윤, 송현종. 2013. 대학생들의 운동참여가 심리적 안녕감, 대학생활만족,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52(2): 95-105. (Lee, Kye-Yun, Song Hyun-Jong. 2013. "The Effect of Exercise Participation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 Happiness Index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2(2): 95-105.) 

  9. 이승채. 2013. 독서치료를 통한 행복지수 제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3): 287-308. 

  10. 이연옥. 2009. 역기능 가정 자녀를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관한 질적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1): 405-431. (Lee, Yeon-Ok. 2009. "A Qualitative Study on Bibliotherapy Program for the Sons and Daughters of the Dysfunctional Famil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1): 405-431.) 

  11. 이해일 외. 2011. 서울시 아파트 가구내의 식내식물이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 화훼연구, 19(1): 64-67. (Lee, Hae-Il et al. 2011. "Relationship between Indoor Plants in Apartments and Happiness Index of Citizens in Seoul." Flower Research Journal. Vol.19(1): 64-67.) 

  12. 이희정, 박옥화. 2001. 독서요법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정립에 미치는 효과.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3): 331-351. (Lee, Hee-Jeong, Park Oak-hwa. 2001. "A Study of the Effects of Bibliotherapy in Extablishing Ego-Identity of th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2(3): 331-351.) 

  13. 조성림, 김은정. 2010. 비만교실 참가가 중년여성의 신체조성과 웰니스 및 행복지수에 미치는 효과. 한국체육과학회지, 19(2): 253-263. (Cho, Sung-Lim, Kim Eun-Jung. 2010. "Effects of Obesity Management Exercise on Body Composition, Wellness and Happiness Index of Middle-Aged Women."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19(2): 253-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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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연합뉴스홈페이지 [2014. 11. 4]. (Yonhapnews Home Page [2014. 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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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The Korea Herald Home page [cited 2014.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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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Pehrsson, Dale-Elizabeth, Paula McMillen, 2007. "Bibliotherapy: Overview and Implications for Counselors", [cited 2013. 8. 10]. 

  26. Powell, Ronald R. 1996. 문헌정보학의 연구방법론. 홍현진 역. 서울: 구미무역. 

  27. Volke, Stephan. 2006. 행복지수를 높여라. 심원진 옮김. 서울: 도솔출판사. 

  28. Wangmo, T. 2010. "An analysis of psychological wellbeing indicators of GNH through a buddhist perspective" (Order No. MR87611). ProQuest Dissertations & Theses A&I. [cited 2014. 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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