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모션그래픽은 하나의 산업분야로 자리 잡아 그래픽 디자인에 있어서 독자적인 장르를 형성하고 있다. 디자이너는 문자, 이미지, 그래픽, 등의 시각적 혹은 형태적인 운영이나 해석은 물론이고 모션의 연출과 사운드까지도 메시지를 전달하는 표현요소로서 인식하여야 한다. 그러나 디자이너들에게 있어서 시각적인 모션 원리나 청각적인 사운드 표현의 이론적 기준은 아직 모호한 상태이고 대부분 그들의 감각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장르 간의 배타적 구분에 얽매이지 않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각에서 모션그래픽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무용 안무의 활용은 오브제의 움직임이라는 시각적 정보전달과 음악이라는 청각적 영상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접근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은 무용과 음악의 기본구조를 모션그래픽에 대입시켜 그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모니터 안에서 오브제의 움직임에 따른 효과적인 사운드 표현 방법과 기술에 대해 연구하였다. 무용 안무의 움직임과 음파의 특성을 기초로 하여 예술적 가치를 인지하고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들의 폭넓은 창작 방법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이 논문의 의의를 둔다.
현재 모션그래픽은 하나의 산업분야로 자리 잡아 그래픽 디자인에 있어서 독자적인 장르를 형성하고 있다. 디자이너는 문자, 이미지, 그래픽, 등의 시각적 혹은 형태적인 운영이나 해석은 물론이고 모션의 연출과 사운드까지도 메시지를 전달하는 표현요소로서 인식하여야 한다. 그러나 디자이너들에게 있어서 시각적인 모션 원리나 청각적인 사운드 표현의 이론적 기준은 아직 모호한 상태이고 대부분 그들의 감각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장르 간의 배타적 구분에 얽매이지 않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각에서 모션그래픽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무용 안무의 활용은 오브제의 움직임이라는 시각적 정보전달과 음악이라는 청각적 영상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접근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은 무용과 음악의 기본구조를 모션그래픽에 대입시켜 그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모니터 안에서 오브제의 움직임에 따른 효과적인 사운드 표현 방법과 기술에 대해 연구하였다. 무용 안무의 움직임과 음파의 특성을 기초로 하여 예술적 가치를 인지하고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들의 폭넓은 창작 방법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이 논문의 의의를 둔다.
Motion graphic is also developing into its own genre in graphic design by establishing individual industrial fields. images and graphics but also recognize even motions and sounds as communication elements delivering a message. Nevertheless, web communication designers have yet to experimentally tes...
Motion graphic is also developing into its own genre in graphic design by establishing individual industrial fields. images and graphics but also recognize even motions and sounds as communication elements delivering a message. Nevertheless, web communication designers have yet to experimentally test the visual motion priniciples or the audio sound expressions in terms of technology. If the dance are used, they may be new communication approaches in the age of multi-media, which allows for communication of visual and audio information or images. With such conceptions in mind, this study was aimed at review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visual motion principles of the kinetic and the sound images to combine the audio and video effects. To this end, the basic structure of dance and music were substituted into the dance to determine their relevancy, and thereupon, examine the effective sound expression methods and techniques depending on movements of the objects in the monitor. Thus, this study, by inquiring into the uniqueness of choreography in motion graphic, presents the possibility of limitless expression of designer creation and inner world, and the ultimate goal lies in assuring the artistic value of motion graphic and its position as a synthetic art.
Motion graphic is also developing into its own genre in graphic design by establishing individual industrial fields. images and graphics but also recognize even motions and sounds as communication elements delivering a message. Nevertheless, web communication designers have yet to experimentally test the visual motion priniciples or the audio sound expressions in terms of technology. If the dance are used, they may be new communication approaches in the age of multi-media, which allows for communication of visual and audio information or images. With such conceptions in mind, this study was aimed at review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visual motion principles of the kinetic and the sound images to combine the audio and video effects. To this end, the basic structure of dance and music were substituted into the dance to determine their relevancy, and thereupon, examine the effective sound expression methods and techniques depending on movements of the objects in the monitor. Thus, this study, by inquiring into the uniqueness of choreography in motion graphic, presents the possibility of limitless expression of designer creation and inner world, and the ultimate goal lies in assuring the artistic value of motion graphic and its position as a synthetic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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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모션그래픽의 모션과 사운드 디자인의 원리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이 논문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무용의 안무적 특성과의 기본적 . 구조적 방식과 결부시켜 이 논문을 연구하였다. 시.
모션그래픽의 모션과 사운드 디자인의 원리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이 논문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무용의 안무적 특성과의 기본적 . 구조적 방식과 결부시켜 이 논문을 연구하였다.
무용 안무의 활용은 오브제의 움직임이라는 시각적 정보 전달과 음악이라는 청각적 영상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모션M래픽 디자인의 접근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무용 안무의 움직임과 음악의 특성을 기초로 하여 예 술적 가치를 인지하고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들의 폭넓은 창작 방법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이 논문의 의의를 둔다.
디자이너들에게 있어서 시각적인 모션 원리나 청각적인 사운드 표현의 이론적 기준은 아직 모호한 상태이고 대부분 그들의 감 각에 의존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장르 간의 배타적 구분에 얽매이지 않은 포스트 모더니즘의 시각에서 모션그래픽을 연구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 영역의 확장과 디자인 제작방안을 다른 예술분야에 적용시켜 그 원리를 찾고자 함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장르 간의 배타적 구분에 얽매이지 않은 포스트 모더니즘의 시각에서 모션그래픽을 연구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 영역의 확장과 디자인 제작방안을 다른 예술분야에 적용시켜 그 원리를 찾고자 함이다. 무용 안무의 활용은 오브제의 움직임이라는 시각적 정보 전달과 음악이라는 청각적 영상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모션M래픽 디자인의 접근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은 모션그래픽의 움직임과 소리를 무용의 율동과 음악의 표현에 비추어 그 원리와 연관성을 밝혔다. 무대에서 무용수가 율동을 하며 움직일 때 음악이 표현의 감정을 돕기도 하고 반대로,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여 춤을 추는 것과 같이 모니터 안에서 오브 젝트가 움직일 때 음악이나 소리는 상호보완적 요소로 표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다원화 현상과 기술적 낙관 주의에서 인간신체의 움직임 요소를 무용의 안무에 결부시켜 모션그래픽 디자인 제작의 창의적 대안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이며 연구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션그래픽의 창작 원천의 이론적 배경을 위해 다원적 매체의 자의적 원용과 장르 간의 배타적 구분에 얽매이지 않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에서 그 가능성을 살펴본다. 둘째 모션(Motion)'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신체의 움직임에 관한 문헌을 통해 이론적 선행 연구를 한다.
제안 방법
첫째, 모션그래픽의 창작 원천의 이론적 배경을 위해 다원적 매체의 자의적 원용과 장르 간의 배타적 구분에 얽매이지 않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에서 그 가능성을 살펴본다. 둘째 모션(Motion)'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신체의 움직임에 관한 문헌을 통해 이론적 선행 연구를 한다. 셋째, 무용의 안무에서 모션그래픽의 범주를 규정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움직이는 그래픽을 제작하는가에 대한 방법을 연구한다.
둘째 모션(Motion)'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신체의 움직임에 관한 문헌을 통해 이론적 선행 연구를 한다. 셋째, 무용의 안무에서 모션그래픽의 범주를 규정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움직이는 그래픽을 제작하는가에 대한 방법을 연구한다. 넷째, 그래픽의 시각적 형태가 모니터안에서 움직일 때 모션의 원리를 무용의 동작에 연결시켜 사례를 제작하는 과정으로 진행 된다.
후속연구
21세기 디지털 시대의 공간은 아날로그 시대와는 다른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다원적 시대로 급변하고 있으며 각 예술 영역간의 경계는 사라지고 더 많은 가능성과 창의적 대안을 창조해내고 있다. 앞으로 모션그래픽이 어떤 방향으로 변모할지 예측하기 어려우나, 문화적 다원주의 사상적 근원의 측면에서 파악해보면 포스트모더니즘 사상과 다른 예술 활동에서 영향력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과학의 발달로 기술의 혁신적 변모가 일어났고 앞으로도 그러한 변모양상이 급속화될 것이 명백하므로 그 예술 양식과 표현 방식에 상당한 변화가 초래될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화적 다원주의라는 현대 상황을 충분히 의식하고 이와 교섭함으로써 생명력을 지니게 되었고, 따라서 다원적 매체의 자의적 원용과 장르 간의 배타적 구분에 얽매이지 않은 포스트모더니즘의 경향은 각 예술장르의 고유한 표현영역을 동등한 가치로서 공동 창조하는 작업이 이루어지게 하였고, 다양한 양식이 결합되고 융화되어 새로운 예술형태의 창조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포스트모던적 시각에서 무용, 영화, 음악, 시, 연극 등의 예술형식들 간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창조적 원천을 찾는다면 보다 풍부한 예술적 모티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모션그래픽에서 포스트모던적 시각에서의 접근은 디자인의 영역을 확장시 키고 인식과 태도에 영향을 주어 창작 형태를 재조명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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