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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쇼핑몰 디자인 개발을 위한 고객 맞춤화 전략의 실행수준과 소비자 기대수준의 현황 분석
A Study on the Directions for Development of the On-Line Shopping Mall Designs Reflecting the Progress of Personalization and Consumers' Expect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9, 2006년, pp.132 - 140  

김교완 (남서울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  홍수정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초록

인터넷 쇼핑몰시장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인터넷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을 알기 위한 노력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일반화되면서 그들을 이해하는 것은 보다 어렵고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은 고객의 욕구 정의부터 시작하여 고객의 중요성, 고객의 욕구 변화로 인한 시장 환경 변화를 파악하여야 한다. 이러한 경제적 상황에서 남들과 다른 상품, 고객한 사람만을 위한 차별화 방안이 필요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제품의 다양성과 향상된 서비스로 개개인의 만족을 높여줄 수 있는 고객 주도 시스템인 고객 맞춤화 전략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고객 개인의 욕구는 인터넷 쇼핑몰 기획이나 디자인 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본 논문은 온라인상에서 이루어 지는 고객 맞춤화 전략의 실행수준과 소비자의 기대수준을 비교하고 차이를 밝혀 앞으로써 기업의 쇼핑몰 고객 맞춤화 전략 중에 어떠한 컨텐츠 디자인에 주력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competition of the internet shopping mall is getting worse, the manager of the internet shopping mall has to know about the internet shoppers. To know about the internet shoppers is an important and difficult task. Accordingly, this paper is designed to take a look at the direction and the pat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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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인터넷 쇼핑몰 중에서 고객 지향적인 의류 쇼핑몰에서 제공하고 있는 고객맞춤화 서비스 기능의 실행수준 과 소비자들이 원하는 기대수준을 알아보고 고객맞춤화 의 다양한 서비스 기능 중 어떠한 기능이 방문 고객의 사이트 이용에 만족에 영향을 주는 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결국 이 두 가지의 공통된 연구 목표는 인터넷 쇼핑몰 기획 및 디자인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 고 객맞춤화 구축과 운영을 위한 가이드를 제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첫째, 인터넷 쇼핑몰과 고객맞춤화에 대한 기존 문헌 연구를 통해 밝혀진 고객맞춤화 웹 서비스 기능을 도출하고 이에 따라 한국의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적합한 고객맞춤화 서비스 기능을 재정의 한 후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맞춤화 서비스 기능의 존재를 밝힌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 중에서 고객 지향적인 의류 쇼핑몰에서 제공하고 있는 고객맞춤화 서비스 기능의 실행수준 과 소비자들이 원하는 기대수준을 알아보고 고객맞춤화 의 다양한 서비스 기능 중 어떠한 기능이 방문 고객의 사이트 이용에 만족에 영향을 주는 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결국 이 두 가지의 공통된 연구 목표는 인터넷 쇼핑몰 기획 및 디자인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 고 객맞춤화 구축과 운영을 위한 가이드를 제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패션관련 인터넷 쇼핑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고객맞춤화 전략 현황에 대한 연구로서 고객 맞춤화 전략이 소비자의 만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보고 있다.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문헌 연구와 실증 분석으로 수행되었다.
  •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맞춤화 상품 제공은 지속적인 고객 관계의 초석이 되어 사이트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 객 맞춤화의 실행수준과 소비자의 기대수준을 비교하고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고객 맞춤화를 알아보고, 향후 인터넷 쇼핑의 기업들이 매출 증진을 위해 어떤 콘텐츠의 기획과 디자인에 주력을 해야 하는지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즉 기업이 소비자들 의 고객맞춤화의 기대수준을 파악해야 소비자 만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방법을 통해 얻은 결론으로 인터넷 쇼핑몰 기획 및 디자인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으로 주력해야 하는 고객맞춤화 기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인터넷 쇼핑몰은 인터넷 몰(Internet MaU), 가상몰 (Virtual Mall), 전자 몰(Electronic Mall), 가상 점포 (Virtual Store), 전자 쇼핑몰(Electronic Shopping Mall), 사이버몰(Cyber Shopping Mall)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이라 는 명칭으로 통일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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