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에 있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편익이 사용-확산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Benefits of Mobile Application Use-Diffusion and Purchase Intention in Service Management원문보기
최근 통신 시장의 가장 큰 이슈는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보급이다. 서비스경영에 있어 스마트폰이 이렇게 급속도로 보급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존의 공급자가 선정한 기능만을 탑재한 피처폰과는 달리 사용자가 개인의 취향에 맞춤화(customizing)되도록 구성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즉시 온라인상에 접속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고 또 하나의 이유는 애플리케이션 때문이다. 본 연구는 서비스경영에 있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각기 다른 편익 유형들이 사용량과 사용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파악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확산 과정에 대해 고찰하며, 또한 편익유형 간에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분석 결과는 첫째, 편익 유형에 따라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수록 사용양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통신 시장의 가장 큰 이슈는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보급이다. 서비스경영에 있어 스마트폰이 이렇게 급속도로 보급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존의 공급자가 선정한 기능만을 탑재한 피처폰과는 달리 사용자가 개인의 취향에 맞춤화(customizing)되도록 구성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즉시 온라인상에 접속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고 또 하나의 이유는 애플리케이션 때문이다. 본 연구는 서비스경영에 있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각기 다른 편익 유형들이 사용량과 사용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파악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확산 과정에 대해 고찰하며, 또한 편익유형 간에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분석 결과는 첫째, 편익 유형에 따라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수록 사용양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One of the biggest recent issues in the communication market is the explosive distribution of smartphones. One of the reasons why a smartphone could have seen this rapid distribution in terms of the service management is because it enables the access to the Internet without getting restricted by pla...
One of the biggest recent issues in the communication market is the explosive distribution of smartphones. One of the reasons why a smartphone could have seen this rapid distribution in terms of the service management is because it enables the access to the Internet without getting restricted by place and time through customization by a user, unlike a feature phone which only has the existing functions mounted on that were already chosen by a suppler. The other reason is because of its applications. This study aimed to make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impact of each of the different convenience types of mobile applications on the usage and the use diversity, consider the process of use diffusion, and find out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effect of each convenience type on the use-diffusion. According to the findings of this study, it was firstly shown that the effect of each convenience type on the use-diffusion is different, and secondly, it appeared that the more various functions of the mobile applications are used, the more usage increases.
One of the biggest recent issues in the communication market is the explosive distribution of smartphones. One of the reasons why a smartphone could have seen this rapid distribution in terms of the service management is because it enables the access to the Internet without getting restricted by place and time through customization by a user, unlike a feature phone which only has the existing functions mounted on that were already chosen by a suppler. The other reason is because of its applications. This study aimed to make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impact of each of the different convenience types of mobile applications on the usage and the use diversity, consider the process of use diffusion, and find out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effect of each convenience type on the use-diffusion. According to the findings of this study, it was firstly shown that the effect of each convenience type on the use-diffusion is different, and secondly, it appeared that the more various functions of the mobile applications are used, the more usage increa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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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Shin & Venkatesh(2004)의 연구[1]에서 제시된 사용-확산 이론을 중심으로 컨버전스의 제품 편익 유형과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며, 기술 제품 마케터들이 기대하는 것처럼 소비자의 사용-확산이 빠르게 일어날 때, 해당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가 발전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조성도, 김경은(2007)연구도 사용다양성-사용량과의 관계를 검증하였는데, 사용다양성이 높다고 하더라도 사용량이 증가하지는 않았다[14].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사용다양성-사용량의 관계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각기 다른 편익 유형들이 사용량과 사용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파악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확산 과정에 대해 고찰하며, 또한 편익유형 간에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 보고자 하였다. 연구가설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서비스경영에 있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각기 다른 편익 유형들이 사용량과 사용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파악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확산 과정에 대해 고찰하며, 또한 편익유형 간에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의 문헌적 연구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 모형은 다음 [Fig.
가설 설정
[가설 1]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적 편익은 사용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적 편익은 사용다양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애플리케이션의 경험적 편익은 사용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애플리케이션의 경험적 편익은 사용다양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사용다양성은 사용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항목들은 대부분 관련 문헌연구를 통해 추출되었으며, 항목의 정교화 등 조정과정을 거쳤으므로 외적타당성(face validity)은 확보하였다. 또한 측정항목들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통해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전체 모형에 대한 확인 요인 분석 결과는 [Table 2]와 같이 제시되었으며 대부분의 적합도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chi-sqare/df=154.
본 논문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구성개념간의 관계에 대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경로계수 추정은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채택하였으며, 일반적으로 GFI, AGFI, NFI의 경우 0.
본 연구에 사용된 항목들은 대부분 관련 문헌연구를 통해 추출되었으며, 항목의 정교화 등 조정과정을 거쳤으므로 외적타당성(face validity)은 확보하였다. 또한 측정항목들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통해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이용된 설문표본은 온라인 쇼핑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총 215명 중 여성은 174명(82.
데이터처리
8을 상회하는 값을 나타내 높은 신뢰성이 확보되었음을 알 수 있다. 가설검증에 앞서 본 연구에 사용된 각 구성개념에 대한 측정항목들의 신뢰성을 검토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으로 추출된 항목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Table 1]에 제시하였다.
057). 따라서 전체 모형은 대체로 표본 자료에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구성개념의 집중 타당성을 소구하기 위해 평균분산추출값(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을 계산하였으며, 분산 추출지수가 0.5이상이므로 집중 타당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15,16,17]. 그러므로 전체 연구 제안 모형은 대체로 표본 자료에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설정된 가설과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성을 평가하였고, 대부분의 변수들이 0.8을 상회하는 값을 나타내 높은 신뢰성이 확보되었음을 알 수 있다.
신뢰성 검증을 위한 분석은 Cronbach’s α를 사용하였으며, 측정항목들의 Cronbach’s α 값이 모두 0.7을 넘고 있어 측정문항들의 신뢰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이론/모형
본 논문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구성개념간의 관계에 대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경로계수 추정은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채택하였으며, 일반적으로 GFI, AGFI, NFI의 경우 0.8 이상이면 적절하며, 0.9 이상일 경우 이상적이다. RMR과 RMSEA의 경우 0.
성능/효과
5이상이므로 집중 타당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15,16,17]. 그러므로 전체 연구 제안 모형은 대체로 표본 자료에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이는 최근 휴대폰이 점점 발전하면서,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단순히 쇼핑의 실용적, 효율적 통신 기기로서가 아니라, 오락적 요소나 감성적인 편익을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수록 사용양은 증가한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다양성은 사용량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연구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Table 3]에 제시되어 있으며(GFI=.913, AGFI=.978, NFI=.832, TLI=.825, CFI=.934, RMSEA=.058) 적합도 분석결과 모든 적합도 수치가 연구 모형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본 연구 모형은 표본 데이터에 적합한 모형으로 인정된다.
둘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수록 사용양은 증가한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다양성은 사용량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다양성과 사용량과의 관계는 Shin & Venkatesh(2004)의 연구[1]와 조성도, 김경은(2007)연구[14]에서 각각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Shin & Venkatesh(2004)연구[1]의 경우, 가족 내 사용 확산 상황에서 사용다양성과 사용량의 관계에 있어서 사용다양 성이 많아질수록 사용량이 증가할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측정항목들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통해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전체 모형에 대한 확인 요인 분석 결과는 [Table 2]와 같이 제시되었으며 대부분의 적합도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chi-sqare/df=154.764/140,GFI=.808, AGFI=.813,NFI=.832, TLI=.937, CFI=.935, RMSEA=.057). 따라서 전체 모형은 대체로 표본 자료에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구성개념의 집중 타당성을 소구하기 위해 평균분산추출값(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을 계산하였으며, 분산 추출지수가 0.
첫째, 편익 유형에 따라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 즉, 본 연구에 의하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적 편익은 사용량, 사용다양성 모두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경험적 편익은 사용량, 사용다양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이를 통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오락적 기능, 즐거움을 주는 요소가 소비자들의 사용빈도와 사용다양성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본 연구에 의하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적 편익은 사용량, 사용다양성 모두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경험적 편익은 사용량, 사용다양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이를 통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오락적 기능, 즐거움을 주는 요소가 소비자들의 사용빈도와 사용다양성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최근 휴대폰이 점점 발전하면서,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단순히 쇼핑의 실용적, 효율적 통신 기기로서가 아니라, 오락적 요소나 감성적인 편익을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첫째, 편익 유형에 따라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익이란 무엇인가?
편익이란 특정 제품의 속성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주관적으로 느끼게 되는 욕구(need)나 욕망(want)로서 제품사용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원하는 주관적 보상이나 기대이다. 또한 편익이란 소비자가 상품으로부터 얻고자 하는 효용이다.
애플리케이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스마트폰이 이렇게 급속도로 보급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존의 공급자가 선정한 기능만을 탑재한 피처폰과는 달리 사용자가 개인의 취향에 맞춤화(customizing)되도록 구성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즉시 온라인상에 접속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고 또 하나의 이유는 애플리케이션 때문이다. 대중 마케팅 시대에는 TV, 신문, 잡지 등의 매체를 활용하는 일방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만을 사용하였으나 지금은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이 감소하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쌍방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서비스경영에 있어 스마트폰이 이렇게 급속도로 보급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통신 시장의 가장 큰 이슈는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보급이다. 서비스경영에 있어 스마트폰이 이렇게 급속도로 보급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존의 공급자가 선정한 기능만을 탑재한 피처폰과는 달리 사용자가 개인의 취향에 맞춤화(customizing)되도록 구성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즉시 온라인상에 접속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고 또 하나의 이유는 애플리케이션 때문이다. 본 연구는 서비스경영에 있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각기 다른 편익 유형들이 사용량과 사용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파악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확산 과정에 대해 고찰하며, 또한 편익유형 간에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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