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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 알고리즘과 신경망을 이용한 RPG 게임 캐릭터의 제어
Control of RPG Game Characters using Genetic Algorithm and Neural Network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6 no.2, 2006년, pp.13 - 22  

권오광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박종구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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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발전에 따라 게임에 등장하는 NPC(Non-Player Character)들의 지능 또한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단순히 이동하고 플레이어를 공격하기만 하는 수준을 넘어서 WPC들 역시 다양한 기술과 전술을 사용하는 것이 최근의 MMORPG 게임의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신경망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롤플레잉 게임에 사용되는 캐릭터에게 학습 및 적응 능력을 부여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지능 캐릭터가 얼마나 게임의 규칙과 전술을 잘 학습하고 적응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간단한 게임 모델을 제작하여 실험하였다. 캐릭터는 탱커(Tanker), 딜러(Dealer), 힐러(Healer)의 3가지 종류가 있으며, 지능 캐릭터 집단은 신경망과 유전 알고리즘으로 학습되고 FSM으로 움직이는 적 캐릭터 집단과의 전투를 통해 학습한다. 실험 결과 지능 캐릭터가 전투를 통해 자신과 적의 능력에 따른 적절한 전투 방식을 스스로 학습하고, 게임 규칙의 변화에 적응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development of games continues, the intelligence of NPC is becoming more and more important. Nowadays, the NPCs of MMORPGS are not only capable of simple actions like moving and attacking players, but also utilizing variety of skills and tactics as human-players do. This study suggests a me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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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고 다양한 즐거움을 맛볼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NPC와의 전투에서 긴장감과 다양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하기 위해 게 임 내의 NPC가 지능적으로 행동하고 상황의 변화에 스스로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지능 캐릭터의 학습과 검증을 위해 간단한 게임 모델을 만들었다. 이 모델은 RPG 게임의 전투를 단순화 시킨 것으로, 각각 4개의 캐릭터로 이루어진 두 팀이 제한된 2차원 공간 내에서 전투를 벌여 그 결과에 따라 점수를 획득한다.
  • 여기에 죽인 상대방 캐릭터의 숫자마다 추가 점수를 주고, 아군 캐 릭터 의 사망시 점수를 깎도록 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게임 규칙의 변화에 따른 적응능력을확인하기 위해 학습 도중 게임 규칙을 변화시켜서 지능 캐릭터 집단이 이에 적응하는지를 확인했다. 표 3은 기본 게임 규칙을 이용해 300세대까지 학습시켰을 때의 세대별 점수표이다.

가설 설정

  • 1. 적을 발견하면 자신에게 가장 많은 적대(Aggro) 수치를 지닌 적을 공격한다. 적대 수치는 캐릭터가 특정 상대로부터 받은 데미지에 비례한다.
  • 3. 체력이 일정 이하인 캐릭터는도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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