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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추격-회피 문제에서의 게임 에이전트 학습
Game Agent Learning with Genetic Programming in Pursuit-Evasion Problem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Part B, v.15B no.3, 2008년, pp.253 - 258  

권오광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박종구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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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게임 플레이어들은 단순한 반복적인 조작을 벗어나 복잡한 환경 하에서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구사하여야 하는 게임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게임 캐릭터를 학습시키기 위해 다양한 인공지능 기법들이 제안되었으며, 최근에는 신경망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학습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이론에서 널리 사용되는 추격-회피 전략의 학습을 위해 유전 프로그래밍(GP)을 사용하였다. 제안된 유전 프로그래밍은 신경망과 같은 기존의 방법에 비해 수행 속도가 빠르고, 학습의 결과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진화된 염색체를 추론 규칙으로 변환 가능하므로 호환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game players want new game requiring more various tactics and strategies in the complex environment beyond simple and repetitive play. Various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iques have been suggested to make the game characters learn within this environment, and the recent researches inclu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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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유전 프로그래밍을 이용해 캐릭터를 학습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게임 캐릭터에 적용될 때 두 가지 이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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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격-회피가 게임 이론에서 다루는 주요 연구 테마 중 하나인 이유는 무엇인가? 추격-회피는 게임 이론에서 다루는 주요 연구 테마 중 하나이며,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추격과 회피는 서로간의 이익의 충돌에 의해 생기는 일반적인 문제이다. 둘째, 동적이고 확률적이며 연속된 공간과 연속된 시간의 게임이기 때문에 해결하기 어렵다. 셋째, 하나의 공간을 두고 상호 진화가 일어나므로 과학적으로 흥미롭다. 넷째, 행동생물학과 신경 동물 행동학, 게임 이론의 세 가지 과학적 연구에서 주목받아 왔다. 마지막으로, 많은 과학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실제적 적용이 가능하다.[10]
유전 프로그래밍은 무엇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존 코자(John Koza)에 의해 제안된 유전 프로그래밍은 컴퓨터가 인간에 의해 프로그램 되지 않은 상태에서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기법이다. 유전 프로그래밍은 유전 알고리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염색체로서 이진수나 실수의 배열 대신 트리 구조를 사용한다.
유전 프로그래밍은 무엇인가? 존 코자(John Koza)에 의해 제안된 유전 프로그래밍은 컴퓨터가 인간에 의해 프로그램 되지 않은 상태에서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기법이다. 유전 프로그래밍은 유전 알고리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염색체로서 이진수나 실수의 배열 대신 트리 구조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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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teve Woodcock, “Game AI: The State of the Industry 2002,” Game Developer Magazine, 2002 

  2. Malrey Lee, “Evolution of behaviors in autonomous robot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and genetic algorithm,” Information Sciences, Vol.155, No.1-2, pp.43-60, 2003 

  3. 조병헌, 정성훈, 성영락, 오하령, “신경망 지능 캐릭터의 게임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 방법,” 전자공학회논문지-CI, Vol.42, No.3, pp.17-28, 2005 

  4. 박사준, 김성환, 김기태, “인공 유기체의 학습 행동이 게임 캐릭터의 전략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2년도 봄(B), pp.295-297, 2002 

  5. 서연규, 조성배, “N명 죄수의 딜레마 게임에서 지역화된 상호작용을 통해 진화된 전략의 일반화 능력,”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999년도 봄(B), pp.230-232, 1999 

  6. Alireza Soltani, Daeyeol Lee and Xiao-Jing Wang, “Neural mechanism for stochastic behaviour during a competitive game,” Neural Networks, Vol.19, No.8, pp.1075-1090, 2006 

  7. A. L. Nelson, E. Grant and T. C. Henderson, “Evolution of neural controllers for competitive game playing with teams of mobile robots,”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Vol.46, No.3, pp.135-150, 2004 

  8. 황희수, 진화계산 및 진화디자인, 내하출판사, 2002 

  9. John R. Koza, Genetic Programming, MIT press, 1992 

  10. Geoffrey Miller and Dave Cliff, “Co-evolution of pursuit and evasion I: Biological and game-theoretic foundations,” Technical Report CSRP311, 1994 

  11. Stefano Nolfi, Dario Floreano, “Co-evolving predator and prey robots: do 'arm races' arise in artificial evolution,” Artificial Life 4, pp.31-335, 1998 

  12. Kam-Chuen Jim, C. Lee Giles, “Talking Helps: Evolving Communicating Agents for the Predator-Prey Pursuit Problem,” Artificial Life 6, pp.237-254, 2000 

  13. Hitoshi Iba, “Evolutionary learning of communicating agents,” Information Sciences, Vol.108, No.1-4, pp.181-205, 1997 

  14. Sreerama K. Murthy, “Automatic Construction of Decision Trees from Data: A Multi-Disciplinary Survey,” 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No 2, pp 345-389, 1997 

  15. George H. John, Ron Kohavi, Karl Pfleger, “Irrelevant Features and the Subset Selection Proble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pp.121-129, 1994 

  16. John R. Koza, “Concept Formation And Decision Tree Induction Using The Genetic Programming Paradigm,” Parallel Problem Solving from Nature Proceedings of 1st Workshop, PPSN 1, Vol.496, No.1-3, pp.124-128, 1991 

  17. Randall S. Sextona, Robert E. Dorseyb and John D. Johnsonb, “Toward global optimization of neural networks: A comparison of the genetic algorithm and backpropaga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Volume 22, Issue 2, February 1998, pp.171-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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