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done to analyze the contents of food and nutrition information sites on the internet. In analysis, 276 web sites were used. Web sites from 3 internet search engines(Yahoo, Empas, Naver) were selected on the date of July 15th, 2004. The trained panels evaluated web sites' contents by t...
This study was done to analyze the contents of food and nutrition information sites on the internet. In analysis, 276 web sites were used. Web sites from 3 internet search engines(Yahoo, Empas, Naver) were selected on the date of July 15th, 2004. The trained panels evaluated web sites' contents by the assessment tools using 3-point scale(2:strongly agree, 1:agree, 0:disagree). The contents classified by topics were functional foods(46.4%), cuisine and cooking(38.4%), food sanitation and safety(30.4%) and so on. Operators of web sites were individual(35.9%), company(30.4%) and public institution(33.7%). About 89.5% of web sites were operated for unspecified people. Contents of the web sites were well established especially in consistency in title and contents(1.6), scientific basis of explanations(1.2) and benefit of information(1.2) and so on while not well established in providing relevant sites(0.7), providing contact address and feed back mechanism(0.7) and so on. Web sites operated by public institutions are rated significantly higher than web sites operated by individual or company. In conclusion, in order to qualitatively improve food and nutrition information on the internet, continuing monitoring and evaluation are highly required and web sites operated by public institutions shall be developed further.
This study was done to analyze the contents of food and nutrition information sites on the internet. In analysis, 276 web sites were used. Web sites from 3 internet search engines(Yahoo, Empas, Naver) were selected on the date of July 15th, 2004. The trained panels evaluated web sites' contents by the assessment tools using 3-point scale(2:strongly agree, 1:agree, 0:disagree). The contents classified by topics were functional foods(46.4%), cuisine and cooking(38.4%), food sanitation and safety(30.4%) and so on. Operators of web sites were individual(35.9%), company(30.4%) and public institution(33.7%). About 89.5% of web sites were operated for unspecified people. Contents of the web sites were well established especially in consistency in title and contents(1.6), scientific basis of explanations(1.2) and benefit of information(1.2) and so on while not well established in providing relevant sites(0.7), providing contact address and feed back mechanism(0.7) and so on. Web sites operated by public institutions are rated significantly higher than web sites operated by individual or company. In conclusion, in order to qualitatively improve food and nutrition information on the internet, continuing monitoring and evaluation are highly required and web sites operated by public institutions shall be developed furth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개발된 평가지의 각 항목에 대한 조사 가능성과 조사내용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각 항목의 평가 척도와 예시를 자세하게 제시하면서 평가요원을 여러 차례 사전교육 시킨 후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환경에서의 식품영양 정보 제공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식품영양정보의 바람직한 제공방향에 대해 살펴보고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식품영양정보 제공 사이트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활용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2) a, b, c : Means with the same superscripts in each row are not significantly diffeient.
제안 방법
검색되어 최종 평가대상으로 선정한 인터넷 사이 트를 대상으로 주제, 운영자, 주요대상에 대해서 분 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사이트 평가에 대해 선행된 연구결과(7, 15, 17)를 참조로 하여 Table 1과 같이 평 가문항을 최종적으로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평가문항은 총 17개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전체 문항에 대해서 3점 척도(2:매우 그렇다, 1:보통이다, 0:그렇지 않다)로 평가하였다. 각 사이트에 평가문항 의 해당사항이 없는 경우 평가점수 차이비교 시 제 외하였다.
대상 데이터
인터넷 사이트 검색은 2004년 7월 15일을 기준으로 하였다. 2003년 한국 인터넷 통계집에 수록된 검색 엔진 중 소비자들의 사용빈도가 높아 상위 5위 안에 들어가면서 검색 결과가 적합도나 관련도 순 으로 정렬되는 3개의 검색장치(Yahoo, Naver, Empas) 를 선택하였다-
각각의 검색엔진에서 주제어를 ‘영양’과 ‘식품’으 로 검색한 사이트 중 각각의 주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을 제외한 결과 Yahoo에서 186개, Naver 에서 172개, Empas에서 136개가 검색되었다. 각 검 색엔진의 검색결과에서 중복되는 사이트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총 276개 사이트를 평가대상으로 하였다.
인터넷 사이트 검색은 2004년 7월 15일을 기준으로 하였다. 2003년 한국 인터넷 통계집에 수록된 검색 엔진 중 소비자들의 사용빈도가 높아 상위 5위 안에 들어가면서 검색 결과가 적합도나 관련도 순 으로 정렬되는 3개의 검색장치(Yahoo, Naver, Empas) 를 선택하였다-
조사기간은 2004년 7월 15일에서 2004년 7월 20 일 사이에 총 6명(교수 2명과 대학원생 4인)이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통계분석은 SAS 통계 패키지(version 8.2)를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운영자에 따른 인터넷 사이트 평가점수의 차이비교 를 위해서 분산분석을 실시한 후 유의성 검증을 위해서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3가지 주요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식품’, ‘영양’이 라는 검색어로 검색된 전체 276개의 인터넷 사이트 를 평가한 결과 평가 대상 인터넷 사이트의 컨텐츠 구성은 건강기능식품 정보(46.4%), 음식과 조리법 관련 정보(38.4%), 식품위생 및 안전성 정보(30.4%) 순 으로 많았다. 인터넷 사이트의 운영자는 개인이나 개인단체가 35.
각각의 검색엔진에서 주제어를 ‘영양’과 ‘식품’으 로 검색한 사이트 중 각각의 주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을 제외한 결과 Yahoo에서 186개, Naver 에서 172개, Empas에서 136개가 검색되었다. 각 검 색엔진의 검색결과에서 중복되는 사이트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총 276개 사이트를 평가대상으로 하였다.
검색된 인터넷 사이트에 대해 17개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를 실시한 결과 12개 항목에서 운영자에 따른 평가점수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공공기관 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가 대부분의 평가항목 에서 개인이나 기업이 운영하는 사이트에 비해 유 의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Ly 등(7)의 연구에서 보고된 바와 같이 기업 의 경우 상품판매를 목적으로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사이트 내 영양정보의 비중 이 낮았다. 또한 ‘과학적 근거 제시’, ‘내용의 명확 성’, ‘내용의 전문성’, ‘새로운 정보 제공’, ‘정보의 유익성’, ‘동물실험 결과의 확대해석’, ‘관련사이트 소개’, ‘업데이트 정도’ 등의 항목에서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웹 사이트에 비해 평가점수가 유의적으로 낮았다.
식품영양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의 평가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웹 사이트 평가결과 전체적 으로는 ‘웹 사이트 컨텐츠의 제목과 내용의 일치도 (1.6)’, ‘과학적 근거 제시(1.2)’, ‘정보의 유익성(1.2)’ 등의 순으로 높게 평가되었고, ‘관련 사이트 소개 (0.7)’, ‘의사소통 경로 제공(0.7)’ 등의 평가항목의 점수가 낮았다. 또한 ‘관련 사이트 소개’, ‘의사소통 경로 제공’ 항목과 함께 ‘전문용어의 해설’, ‘새로운 정보제공’, ‘업데이트 정도’ ‘흥미있는 구성’ 등의 평 가항목은 평가점수의 평균이 1점(보통) 이하로 평가 되었으므로 우선적으로 개선될 사항이라고 생각된다.
웹 사이트 운영자에 따른 평가점수의 차이검정 결과 전체 17개 항목 중 12개 항목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모든 항목에서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웹 사이트의 평가점수가 높았다.
전체 276개 인터넷 사이트의 주제, 운영자, 주요 대상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주제별 분류 에서는 건강기능식품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전 체의 46.4%로 가장 많았고, 음식과 조리법에 대한 정보가 38.4%, 식품위생 및 안전성에 대한 정보가 30.4%, 질병과 식사요법에 대한 정보가 27.5%의 순 이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인터넷 상에서 제공되는 식품영양정보의 질적 개선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와 더불어 공공기관에 의한 인터넷 사이트 운 영이 보다 활성화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평가결과 ‘전문용어 의 해설’, ‘흥미있는 구성’, ‘의사소통 경로 제공’ 항 목은 보통 이하인 것으로 평가되었으므로 이 부분 들은 우선적으로 개선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공공기관에서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정보제공 시 기관의 미션에 따라 소비자의 요구도를 반영하여 컨텐츠를 구성하되 일반적인 식품영양정보 외에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정보, 실례를 통한 정보 제공, 웹상에서 소비자가 직접 해볼 수 있는 컨텐츠 등을 계획한다면 내용의 빠른 이해와 더불어 실제 이용 가능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일반 정보 외에 온라인을 통해 영양교육자료를 제공하여 일반인과 건강전문가들이 쉽게 이용 가능하도록 구 성한다면 온라인 - 오프라인을 통한 영양교육도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6%가 인터넷을 통해 식품영양정보를 얻 는다고 답하였다(2). 연도별 국내 인터넷 이용자수는 10년 동안 78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3),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보급률도 2003년 기준으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므로(4) 향후 인터넷 이 여러가지 정보 검색 시 더욱 많이 이용될 것이 라고 생각된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정부차원에서 정보 전달 및 교육의 매체로서 인터넷 이용의 확대 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웹 사이트 평가결과를 종합해볼 때 공공기관에 의한 식품영양정보 제공 사이트 개발과 운영이 활 발해질 때 인터넷상에서 제공되는 식품영양관련 정보의 질적 개선이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영양전문가에 의한 인터넷 정보의 전달체계 마련이 절실히 요구되며 인터넷 상에서 식품영양정보의 유해성 차단을 위해서는 여러 단체와 기관에 의한 식품영양정보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질적평 가가 수행되어져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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