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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콘텐츠 = Digital contents, 2006 no.5 = no.156, 2006년, pp.58 - 63  

백재영 (와이즈인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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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음원콘텐츠는 모바일서비스와 함께 시작된 콘텐츠로 서비스 초기에 많은 CP들이 참여하여 급격한 시장 확대를 이루어 냈으나 2004년부터 성장이 멈추고 경쟁이 극심해져 많은 CP가 도태되는 부익부 빈익빈 단계로 접어들었다. 모바일음원콘텐츠의 경우, 최근 MP3폰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온라인음악이라는 새로운 시장 개척이 활발해져 시장 확대에 기여를 하고 있으나 이동통신사의 매출증대에만 기여할 뿐 CP들의 매출에는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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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방송 등 각 분야의 컨버전스가 심화되었으며 소액결제 시장도 활성화되는 등 시장준비가 완료되어 있었고, 게다가 온라인음악 시장은 기존 사업자들이 저작권 분쟁에 휘말려 텃세가 없는 주인 없는 땅이었다. 이러한 시장상황과 포화된 모바일음원 시장에 대한 타개책으로 새로운 시장을 모색하던 이동통신사의 필요성이 맞물려 이동통신사의 음악시장 진출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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