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성과 내용 분석
Analysis on Constitutes and Contents of Mobile Application for Reading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8 no.1, 2017년, pp.397 - 421  

임성관 (휴독서치료연구소,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비쿼터스 시대와 더불어 스마트 시대라고 불릴 만큼 스마트 기기의 사용이 빠르게 확산됨과 동시에, 스마트 폰을 기반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스마트 폰이 갖고 있는 뛰어난 이동성과 편리성, 실시간성의 특징으로 많은 독자들이 독서용 애플리케이션의 활용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 독자의 특성을 고려한 양질의 콘텐츠 즉 스마트 폰에서 실행되는 독서용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발맞추어 독서용 애플리케이션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나, 반면 그에 해당하는 양질의 분석은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된 독서용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구성과 내용을 분석하여 보았다. 본 연구는 독서에 필요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tilization and integration of different reading technologies has increased exponentially in recent years with no limits in the foreseeable future. This is no surprise, as the versatility of new technology devices makes information accessible at any minute of any day anywhere in the world. Th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독서용 애플리케이션의 구성과 내용을 분석하여 독서에 필요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구성과 내용 분석을 위한 기준을 수립한 뒤 독서 분야 전문가들에게 평가를 의뢰하여 그 결과를 정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독서용 애플리케이션의 구성과 내용을 분석하여 독서에 필요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고 있다.
  • 본 연구는 독서용 애플리케이션의 구성과 내용을 분석하여 독서에 필요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나아가 사람들이 가장 편하게 활용하고 있는 스마트 폰을 바탕으로 독서를 권장하고 도와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적극 보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독서용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그 구성과 내용을 분석하여, 향후 독서에 필요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인 독서의 관점에서 스마트 폰의 대중화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은? 그러나 스마트 폰의 대중화가 모든 분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만은 아니다. 특히 전통적인 독서의 관점2)에서 보자면 일반 도서를 읽는 사람들의 수치는 계속 줄어들고 있다.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5년 국민독서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성인의 독서율은 65.
스마트 폰의 역할은? 스마트 기기의 발전은 사람들의 생활습관은 물론이고 사회의 문화 전반을 바꾸어 놓았다. 그 중 스마트 폰은 가장 기본적인 전화와 문자 기능은 물론이고, 컴퓨터, 사진기, 텔레비전 및 영화 등의 영상 재생 플레이어, 라디오 및 음악 재생 플레이어, 조회 및 이체 등의 은행 업무, 게임기, 쇼핑 등의 결제 수단, 내비게이션, 플래너, 계산기, 리모컨, 메모장, 랜턴, 그 외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깔면 더 많은 기능을 갖춘 복합 미디어 기기로써의 역할을 해낸다. 따라서 스마트 폰 하나만 있으면 많은 것을 쉽고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스마트 폰을 가까이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가장 먼저 찾는다.
사람들이 스마트 폰을 가까이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가장 먼저 찾는 이유는? 그 중 스마트 폰은 가장 기본적인 전화와 문자 기능은 물론이고, 컴퓨터, 사진기, 텔레비전 및 영화 등의 영상 재생 플레이어, 라디오 및 음악 재생 플레이어, 조회 및 이체 등의 은행 업무, 게임기, 쇼핑 등의 결제 수단, 내비게이션, 플래너, 계산기, 리모컨, 메모장, 랜턴, 그 외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깔면 더 많은 기능을 갖춘 복합 미디어 기기로써의 역할을 해낸다. 따라서 스마트 폰 하나만 있으면 많은 것을 쉽고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스마트 폰을 가까이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가장 먼저 찾는다. 스마트 폰이 스마트 기기를 대표하고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ho, Yoon-Young. 2015. The Current State of Reading Applications for Digital Era Teenagers and its Development Plan. M.A. thesis.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 Hwangbo, Seong-Eun. 2016. Design of Application for Interaction and Reading Learning Interest for Enhancement for Learners'. M.A. thesi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3. Jeon, Jin-Myoung. 2015. The Effects of Service Convenience of Mobile-Applications on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 A Research Based on Airlines. M.A. thesis. Department of Service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Service Business Kyonggi University. 

  4. Jung, Sung-Jin et al. 2016. Participation Storybook Application Developing for Caused Interest in Reading.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6(6): 1778-1780. 

  5. Kim, Gyeoung-Jin. 2013. Analysis on Constitutes and Contents of Application for Early Childhood English Education. M.A. thesis. Department of Childhood English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wangju Women's University. 

  6. Kim, Jin-A. 2011. A Study on the Mobile Advertisement Attitude of Smartphone Users : Focused on Mobile Advertisement Using Application. M.A. thesis. Department of Advertising Design Graduate School of Industry Hongik University. 

  7. Kim, Young-Chae & Jeong, Seung-Ryul. 2013. A Study on Factors that Influence the Usage of Mobile Apps : Based on Flow Theory and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14(4): 73-84. 

  8. Lee, Hye-Min. 2015. A Study on the Book Application for Reading Experience in New Subway. M.A. thesis. Department of Digital Media Design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Design Hongik University. 

  9. Lee, Kyoung-Woo. 2000. Based Study on the Legislation of Media Prize for Child. Seoul: Changjisa. 

  10. Soken, Daiwa. 2001. IT Glossary. Seoul: Youngjin.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