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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정차역 통과사고 원인분석 및 예방대책
A Study on the Technique for Preventing Passing-by of High-speed Train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3, 2012년, pp.101 - 109  

전중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정성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이민규 (한국철도공사 청량리전동차승무사업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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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s commonly recognized that railway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transportation and it offers public service based on strategies for being rapid, automation, safety. Since the opening of high speed railway, 3-hundred-million people have used it and acknowledged its efficiency. However, derailed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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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사고와 장애 중 최근 들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정차역 통과사고를 대상으로 사고현황을 분석하고, 이러한 사고에 대한 원인분석을 위해 KTX기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예방대책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지금까지 발생한 정차역 통과사고의 발생현황 및 주원인이 되는 기관사의 인적오류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3장에서는 정차역 통과사고의 원인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및 결과를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정차역 통과사고에 대한 예방대책 수립을 위해 직접 열차운전 업무를 수행하는 기장을 대상으로 운전업무 수행 중 느끼는 불편요인 및 스트레스 정도, 정차역 통과사고의 예방기법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은 2012년 4월 6일부터 12일까지 7일간 서울고속기관차승무사업소에 근무 중인 KTX기장을 대상으로 사내 전산설비를 통해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210명 중 152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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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TX의 안전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만든 탈선사고는 무엇인가? 8%에 달하면서 신뢰받는 대중교통수단으로 거듭나고 있다. 하지만 2011년 2월 광명역 탈선사고 이후 KTX의 안전도를 높이기 위해 시행했던 사고 및 고장예방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크고 작은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일부 언론매체와 국민으로부터 사고철, 공포철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KTX가 개통된 시기는 언제인가? 2004년 개통한 이후 올해 8년째인 KTX는 누적이용객이 3억 명을 돌파할 만큼 국민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았으며 개통초기 86.7%에 머물렀던 정시율이 지금은 99.
KTX기장의 취급부주의에 따른 사고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특히 최근 발생한 사고가 대부분 기관사(이후 KTX 기장이라 함)의 취급부주의에 의한 정차역 통과나 정지 위치 어김 등의 사고로 KTX의 안전운행에 대한 신뢰도는 나빠지고, 이로 인한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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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한국철도공사(2011), 철도사고(장애)종합분석보고서 

  2. 한국철도공사(2011), 철도통계연보 

  3. 국토해양부(2010), 철도사고 등의 보고에 관한 지침 

  4. 송보영(2009), 철도안전도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지 제12권 4호 

  5. 이복준(2006), 철도산업시스템의 안전성 향상방안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정재우(2000), 안전수행 예측에서 성격특성의 역할, 철도사고사례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vol 13 no.1, pp41-60 

  7. 이원영(2006), 안전행동 및 사고에 대한 성실성, 인지실패 및 직무스트레스의 상호작용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vol. 19, no. 3, pp475-497 

  8. 박민규(2005), 철도사고에서 인적오류 방지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고종현(2007), 국내 철도사고 및 운행장애의 인적오류 유형분석 연구,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10. 이지선(2008), 철도인적오류 사고분석에 대한 시사점 연구,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11.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2008), 안전업무종사자 인적오류관리 및 업무적성평가 기술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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