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영재들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개발 모형 탐색
An Exploration of the Development of School-based Curriculum Model for the Gifted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7 no.2, 2007년, pp.223 - 250  

강충열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92년 제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도입된 초등학교 학교교육과정개발 정책은 단위 학교에서 영재들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육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연구자는 그 활동을 돕기 위해 초등학교 영재들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본 모형은 VanTassel-Baska의 통합적 교육과정 모델(ICM: Integrated Curriculum Model)을 초등교육의 정체성에 비추어 재구성한 것으로서, ICM의 하위모델인 내용 모델, 과정 산출 모델, 인식론적 모델을 초등학교 $1{\sim}6$학년 아동들의 발달단계에 적절하게 그 적용 비중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본 모형은 초등학교 영재 탤런트 풀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 모형인 동시에, 영재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따라서도 그 적용 비중이 달라질 수 있는 개인 모델로서도 기능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1992, the sixth national curriculum introduced the policy of school based curriculum development(SBCD) and required all the public elementary schools to develop their own curriculum for the gifted children in their schools. However, in spite of the fact that this curriculum policy for the gift...

주제어

참고문헌 (30)

  1. 교육부 (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 서울: 대한교과서 

  2. Betts, G. T., & Kercher, J. K. (1999). Autonomous Learner Model: Optimizing ability. Greely, CO: Alps Publishing 

  3. Blenkin, G. M., & Kelly, A. V. (1981). The primary curriculum. London: Harper & Row, Publishers 

  4. Cox, J., Daniel, N., & Boston, B. A. (1985). Educating able learners: Programs and promising practices. Austin: University of Texas Press 

  5. Csikszentmihalyi, M., & Robinson, R. E. (1986). Culture, time, and the development of talent. In R.J. Sternberg and J.E. Davidson (eds.), Conceptualization of giftedness(pp. 264-284). NY: Cambirdge University Press 

  6. Davis, G. A., & Rimm, S. B. (1989).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NJ: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Inc 

  7. Dewey, J. (1971, 11th imp.). The child and the curriculum. Chicago, IL: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8. Feldhusen, J. F., & Jarwan, F. A. (2000). Identification of gifted and talented youth for educational programs. In K.A. Heller, F.J. Monks, R.j. Sternberg, & R.F. Subotnik(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pp. 271-282). NY: Elsvier 

  9. Feldhusen, J. F., & Kolloff, P. B. (1986). The Purdue three-stage enrichment model for gifted education at the elementary level. In J.S. Renzulli(ed.), Systmes and models for developing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pp.126-152).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10. Gagne, F. (1985). Giftedness and talent re-examining a re-examination of the definitions. Gifted Child Quarterly, 29(3). 103-112 

  11. Jacobs, H. H., & Borland, J. H. (1986). The interdisciplinary concept model: Theory and practice. In J. VanTassel-Baska, & S.M. Reis(eds.), Curriculum for gifted and talented students(pp. 93-102).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12. Marland, S. P., Jr. (1971).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Volme I: Report to the congress of the United States by the U.S. Commissioner of Educatio.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13. Maslow, A. H. (1968). Toward a psychology of being(2nd ed,). NY: Van Nostrand Reinhold Company 

  14. Meeker, M. N., & Meeker, R. (1986). The SOI system for gifted education. In J.S. Renzulli(ed.), Systmes and models for developing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pp.194-215).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15. Passow, A. H. (1982). Differentiated curriculum for the gifted/talented: A point of View. In S.N. Kaplan et al(eds.), Curricula for the gifted(pp.4-20). Ventura, CA:Ventura County Superintendent of School Office 

  16. Passow, A. H. (1985).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of. In T. Husen & T.N. Postlethwaite(Eds.),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pp.2045-2056). Oxford, UK: Pergamon 

  17. Passow, A. H., Goldberg, M. L., Tannenbaum, A.J., & French, W.(1955). Planning for talented youth. NYC: Teachers College Press 

  18. Pyryt, M. C. (2000). Talent development in science and technology. In K.A. Heller, F.J. Monks, R.J. Sternberg, & R.F. Subotnik(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pp. 427-438). NY: ELSEVIER 

  19. Renzulli, J. S. & Reis, S. M. (1997). 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 New directions for developing high-end learning. In N. Colangelo & G.A. Davis(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pp.136-154).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20. Richert, E. S., Alvino, J. J., & McDonnel, R. C. (1982). National report on identification: Assessment and recommendations for comprehensive identification of gifted and talented youth. Sewell, NJ: Educational Improvement Center-South 

  21. Rogers, C. R. (1954). Toward a theory of creativity. ETC: A Review of General Semantics, 11(4). 249-260 

  22. Santrock, J. W. (1996). Child development. Dubuque, IA: Times Mirror Higher Education Group, Inc 

  23. Schlichter, C. L. (1997). Talents unlimited model in programs for gifted students. In N. Colangelo & G.A. Davis(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pp.318-327). Boston: Allyn & Bacon 

  24. Treffinger, D. J. (1986). Fostering effective independent learning through individualized programming. In J.S. Renzulli(ed), Systems and models for developing effective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pp.429-460).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25. VanTassel-Baska, J. (1986). Effective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models for talented students. In J. VanTassel-Baska, & S.M. Reis(eds.), Curriculum for gifted and talented students(pp. 1-12).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26. VanTassel-Baska, J., Bass, G., Ries, R., Poland, D., & Avery, L. (1998). A national study of science curriculum effectiveness with high ability students. In J. VanTassel- Baska, & S.M. Reis(eds.), Curriculum for gifted and talented students(pp. 147-166).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27. VanTassel-Baska, J., Zuo, L., Avery, L. D., & Little, C. A. (2002). A curriculum study of gifted-student learning in the language arts. In C.A. Tomilson, & S.M. Reis(eds.), Differentiation for gifted and talented students(pp. 165-190).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28. Whitmore, J. R. (1980). Giftedness, conflict, and underachievement. Boston, MA: Allyn & Bacon 

  29. Whitehead, A. N. (1929). The aims of education and other essays. NY: The Free Press 

  30. Witty, P. (1958). Who are the gifted? In H.B. Henry(ed.), Education for the gifted (pp.41-63). 57th Yearbook, Part II.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