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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연구 프레임워크 관점에서의 향후 연구과제
A Future Study Agenda Applying Service Research Framework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7 no.1, 2017년, pp.83 - 96  

이정선 (자양종합사회복지관) ,  안진호 ,  김현수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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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학은 현대 경제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서비스 연구의 가치와 필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되어 온 서비스연구를 하나의 프레임워크로 통합하여 서비스연구 프레임워크가 제안된 이후 서비스연구의 방향성이 정립되어 연구의 성장기반이 마련되었다. 그러나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 등 현대경제사회 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서비스에 대한 심화된 체계적인 연구 강화가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프레임워크상의 서비스학 연구 분야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구체적으로 서비스학이 '무엇을' 연구하여 서비스학의 지평을 넓혀갈 수 있을지를 제시하였다. 서비스학의 본질적 관점에서 모형의 개발에 관한 연구, 연구 주제의 편협성을 탈피하기 위한 서비스 혁신, 서비타이제이션, 서비스 인퓨션, 서비스 솔루션, 서비스 디자인 레버리지 등의 영역에 대한 개괄적인 접근도 중요할 것이다. 또한 미래 서비스 발전의 근간을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 테크놀러지의 활용에 관한 서비스학적 연구 및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이나 혁신적인 기업의 새로운 가치 창출에 이용하는 방안 등으로 연구주제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서비스학 연구의 심화와 확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service science is emphasized in the modern economy, and the value and necessity of service research still increasing. Since the service research framework was proposed, it has been studied from various perspectives and incorporated into one framework--service research. The direc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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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후 여러 학자들이 서비스학을 새로이 개념화하는데 힘썼다. 그렇다고 한다면 서비스의 새로운 개념에 맞는 서비스연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향후 서비스 발전을 위해 어떠한 연구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는지를 찾아내기 위해 서비스연구동향을 프레임워크 관점에서 살펴보겠다.
  • 서비스연구 프레임워크 제안(Kim, 2015)연구를 통해 서비스연구의 골격을 이루는 중추적 역할이 되었지만, 세부적으로 어떤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제안은 세부적이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 세부 연구주제를 논의하고자 하며, 이에 앞서 서비스연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즉 기존 프레임워크를 정교화·세분화 하는데 1차적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연구의 최신동향을 분석함으로서 향후 우선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분야와 방향을 제시하여 서비스연구의 가속화를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새로운 경제사회에 필요한 서비스연구를 실질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기존 프레임워크 바탕으로 상세 주제를 확장 제시하여 고도화된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즉 기존 프레임워크를 정교화·세분화 하는데 1차적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이를 통해 전문적 식견을 가진 서비스 인재가 향후 서비스 과제를 수행함에 건강한 대한민국 서비스강국에 도달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서비스학의 발전적 대안을 찾기 위한 실질적 기여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 여기서 제시한 주제들에 대하여 산업별, 상황별로 적용하여 심도 있는 대안을 찾기를 바란다.
  • 본 연구는 최근 학문적 진전에 있어서 답보상태에 빠져있는 서비스학의 발전적 차원에서 서비스연구를 하나의 학문체계로 정리하는 서비스프레임워크관점에서 학문적 주요주제를 제시하고자 최근의 연구동향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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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해외에서 서비스개념을 새롭게 개념화한 부분을 살펴보면 서비스는 무엇인가? 최근 해외에서 서비스개념을 새롭게 개념화한 부분을 살펴보면, 서비스는 비즈니스, 교육, 정부 및 개인적인 노력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확보하기 위해 공급자와 고객이 상호 작용을 통해 지원 및 전문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간주 한다(Katzan, 2008). 자원 측면에서 서비스는 다양한 유형의 자원 (직원, 물리적 자원, 상품, 서비스 제공자 시스템)이 솔루션을 찾기 위해 고객과의 상호 작용에 사용되는 일련의 활동으로 이해 될 수 있다(Grönroos, 2006).
서비스연구의 프레임워크 제안(Kim, 2015)의 5가지 프레임워크는? 더불어 서비스 관련 연구 체제를 설명한 관련 문헌들을 분석하고 서비스연구의 중심주제와 구조를 고찰하며 바람직한 서비스연구의 방향을 제시했다. 서비스 본질연구, 서비스기능 및 시스템 연구, 서비스인 연구, 서비스산업 및 경제연구, 서비스기업 및 경영 연구라는 5가지 프레임워크가 제시되었다. 이는 본 논문을 분석하는 하나의 축으로 사용되어 서비스는 공급자, 수요자, 그리고 양자 간의 관계라는 세 가지 기본 구조에 초점을 둔 서비스 본질을 하나의 차원에서 분석할 수 있는 렌즈를 제공해주며, 본 연구의 축을 이루는 토대가 되었다.
10개 서비스학의 주요 분야는 무엇인가 ? 서비스학의 주요 분야는 서비스이론, 서비스철학, 서비스 경제, 서비스 정책, 서비스경영, 서비스 디자인, 서비스기술, 서비스교육, 제조서비스, 서비스연구 일반의 10개 학문 분야로 발전되고 있다. 특히 제4차 산업 혁명으로 언급되는 산업간 경계 해체 시대를 맞아 제조서비스까지 포함하며, 사실상 전 분야의 새로운 학문으로 확장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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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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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Payne, A., Storbacka, K, Frow, P. (2008). Managing the co-creation of valu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6, 83-96. 

  12. Polese, F. (2010). The Influence of Networking Culture and Social Relationships on Value Creation. Sinergie, forthcoming. 

  13. Prahalad, C. K., and Ramaswamy, V. (2000). "o-opting Customer Competence,"Harvard Business Review (78:1), pp. 7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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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The Service Korea Initiative. (2016). A Vision Statement for Global Service Korea Initiative, in Proceedings of Service Korea Initiative 2016 Conference, The Service Korea Initiative, Oct. 2016, pp.18-23 (서비스강국코리아. (2016). 글로벌 서비스강국코리아 비전, 서비스강국코리아 2016 자료집, 2016.10, pp.18-23). 

  17. Yang, Mi Kyung. (2009). Critical Examination on the purposes and the methodological issues of interdisciplinary research, The Korean Association of Yeolin Education, 17, pp. 51-72 (양미경. (2009). 학제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비판적 검토, 열린교육연구 Vol.17, No.3, pp. 51-72). 

  18. Yi, Youjae. Lee, cheonglim. (2014). Recent Research on Service Marketing: A Critical Review and Future Priorities, Asia Marketing Journal, 29(6), 121-166 (이유재, 이청림. (2014). 최근 서비스 마케팅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및 향후 연구 제언, 마케팅연구 제29권 제6호, 2014.12, pp.121-166). 

  19. Vargo, S.L., Lusch, R.F. (2004). Evolving to a New Dominant Logic for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68,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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