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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잡지 마케팅 전략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소비자 행동연구
A Study on Consumer Behaviors by Types of Lifestyle for Fashion Marketing Strateg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11, 2007년, pp.1500 - 1509  

김칠순 (경희대학교 의류디자인) ,  이진 (건국대학교 대학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lifestyle of female consumers aged 15-25. Also it was to measure brand awareness, to determine purchase criteria in fashion magazine, and to determine promotion preferences according to lifestyle segmentation variables. We distributed 600 questionnaires and 4...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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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 패션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0대 후반 20대 초반의 여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해보고 이 라이프스타일 군집유형에 따른 패션 잡지의 브랜드 인지도 및 구매행동, 판촉물 선호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수립하였다;
  • 2.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패션잡지 브랜드 인지도 및 구매기준이 다른지 살펴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틴 세대잡지의 등장 및 잡지 사간의 소비자 확보유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면서 다양한 판매촉진 수단을 사용한 경쟁구도에 착안하여 영 패션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0대 후반 20대 초반의 여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해보고 이 라이프스타일 군집유형에 따른 패션 잡지의 브랜드 인지도 및 구매행동, 판촉물 선호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수립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각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인구 통계적인 특성과 패션잡지별로 브랜드 인지도 분석, 패션 잡지 구매기준과 부록의 영향력 그리고 판촉물 유형을 한정지어 조사함에 있어 세부적인 데이터를 얻지 못한 아쉬 움을 가졌다.
  • 이루어졌고 이 설문지는 프랑스의 주요미디어시장 조사인 연도별 SIMM Scanner 서베이에 포함되었다. 이 연구는 소비자 상품구매패턴과 소비자들이 구독하는 출판물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목적으로 이루어졌으며, 미디어 기획에서 오피니언 리더라는 타겟의 속성 규명과 이 타겟들의 다른 미디어와 친화력을 측정할 필요가 있어 수행되었다. 그 결과 오피니언 리더들이 광고미디어에 긍정적적인 경향이 있으며 여성 패션잡지를 더 많이 읽으며 오피니언 리더가 아닌 집단보다 미디어에 친화력이 있다고 하였다.
  • 권기영(2004)의 연구에서는 패션잡지의 광고에서 성 혼돈 경향에 관하여 패션브랜드 광고사진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남녀모델이 신체적으로 성이 모호하게 표현되고 있는 점과 성정체성 혼돈을 표현하는 동성애적인 사랑을 암시하는 현상을 지적하였으며 사회문화적, 경제적, 미학적 관심에서 이러한 광고가 가지는 의의를 분석하였다. 또한 권기영,Helvenston(2006)은 US Vogue지와 US GQ 잡지광고모델에서 보이는 신체적 이미지와 패션스타일을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전통적인 것을 거부한 성의 혼재 현상과 자연미를 추구하는 현상이 대두되고 있는 새로운 트렌드에 관하여 보고하였다.
  • 구양숙, 2002; 채정숙, 1999). 이와 같은 연구에서는 패션을 소비하는 소비자 집단에 관한 라이프스타일을 고찰하였다. 패션잡지는 패션제품에 관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한 형태이므로 패션잡지 마케팅 전략을 위하여 패션잡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고찰이 필요하며 이를 통한 시장 세분화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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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권기영. (2004). 패션잡지 광고에서 보여 지는 성 혼돈 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1), 100-111 

  2. 권기영, Helvenston, S. I. (2006) 패션잡지 광고상품의 유형에 따른 이상적인 신체미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0(12), 1672-1682 

  3. 고은주, 목보경. (2001). 인터넷 광고유형과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7), 1258-1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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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성연. (1996).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특성. 마케팅 연구, 11(1), 19-34 

  8. 신혜봉, 임숙자. (2004). 광고평가와 광고관여에 따른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패션잡지의 캐주얼 의류광고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8(1), 66-75 

  9. 이숙희, 임숙자. (2003). 선호의복이미지와 편익에 의한 세분화에 관한 연구(제1보). 한국의류학회지, 27(1), 100-110 

  10. 이혜주. (2002). 패션잡지 독자의 메시지 수용행태에 관한 연구. Vogue girl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유은정, 구양숙. (2002) 백화점카드 이용자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한국의류산업학회지, 4(1), 4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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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Blackwell, R. D., Miniard, P. W., & Angel J. F. (2006). Consumer behavior (10th ed.). Canada: Thomson South Western 

  16. Frings, G. S. (2005). Fashion: From concept to consumer (8th ed.). USA: Pearson Education Ltd 

  17. Moeran, B. (2006). More than just a fashion magazine. Current Sociology, 54(5), 725-744 

  18. Park, S. Y. (2005). The influence of presumed media influence on women's desire to be thin. Communication Research, 32(5), 594-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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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peck, M. F., Gray, J. J., & Ahrens, A. H. (2004). No longer just a face: Fashion magazines' depictions of ideal female beauty from 1959 to 1999. International Journal of Eating Disorders, 36(3), 342-347 

  22. Stice, E., Spangler, D., & Agras W. S. (2001). Exposure to media-portrayed thin ideal images adversely affects vulnerable girls: A longitudinal experiment.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0(3), 270-288 

  23. Thomson, S. R., McCoy, J. K., Gustafson, R. L., & Williams, M. (2002). Motivation for reading beauty and fashion magazines and anorexic risk in college age women. Mediapsychology, 4, 113-135 

  24. Vernette, E. (2004, March). Targeting women's clothing fashion opinion leaders in media planning: An application for magazin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March, 9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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