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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군집유형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미용실이용 특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Lifestyle Cluster Typ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Use of Hair Salon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5, 2020년, pp.1418 - 1429  

김인옥 (송호대학교 뷰티케어과) ,  전종찬 (한성대학교 미디어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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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 군집유형에 따른 인구학적 특성과 미용실이용 특성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 인천 및 경기도에 거주하는 10대에서 50대의 남녀를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하였다. 수집된 총 522명의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처리는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군집분석, 분산분석교차분석 하였다. 그 결과, 라이프스타일 군집유형은 유행·사교 중시형, 가족중시형 및 가족무관심형으로 분류되었다. 이런 유형들은 인구통계학적 특성들 중 연령, 최종학력과 결혼여부와 높은 관련성을 보였고, 미용실 위치 및 자주 이용하는 미용서비스 같은 미용실이용 특성과도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용실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on men and women in their teens and 50s living in Seoul, Incheon and Gyeonggi-do to find out the relevance betwee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lifestyle clusters and the characteristics of beauty salon use. To analyze the data of a total of 522 people collected, statistic...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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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20대부터 50대 이상의 남 · 녀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미용실이용 특성의 관련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런 결과들이 미용산업의 마케팅 전략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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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미용뷰티산업은 어떤 상태인가? 우리나라의 미용뷰티산업(hair beauty industry)은 미용실 사업체 수의 점차적인 증가로 외형적 규모는 확장되었지만, 이용인구의 감소로 인한 과잉공급에 따른 무한 경쟁 상태에 놓여있다[6,7]. 심화되는 경쟁 상태에서 미용실의 생존은 미용실의 위치, 시술비용 및 미용실 형태 등과 같은 미용실이용 특성을 고려한 특화된 소비자들의 선택이 중요해지면서, 미용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의 요구와 필요성을 예측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집단적 특성이나 개인의 요구에 맞는 마케팅 전략(marketing strategy)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8].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달의 예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유투브(Youtube), 인스타그램(instagram), 페이스북(facebook) 등과 같은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의 비약적인 발달로 다양한 사회 · 문화적 정보 뿐 아니라 개인사 생활의 공유가 쉬워지고 있다.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른 변화된 사회적 활동들은 사람들의 여가 생활, 가치, 소비유형 및 전반적인 생활양식 등을 반영하는 라이프스타일 유형(lifesytle type)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1].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마케팅(marketing) 영역에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소비자 선택 행동과 동기들을 설명하거나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는데, 특히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어떤 영역에서 소비생활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 개인적 성향, 선호도, 상태 그리고 소비행동 특성들을 반영하는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마케팅(marketing) 영역에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소비자 선택 행동과 동기들을 설명하거나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진다[3].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다른 산업영역보다 패션(fashion)과 럭셔리 물품(luxury goods) 같은 패션뷰티산업 영역(fashion beauty industry)에서 소비생활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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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G. David, M. Dina, C. Yubo, D. Sanjiv, D. Chrysanthos, P. Bruce, L. Barak, S. Subrata, S. Mengze, V. Peeter, "The Firm's management of social interactions", Marketing Letters, Vol.16, No.3/4, pp. 415-428, (2005). 

  2. G. Huebner, D. Shipworth, I. Hamilton, Z. Chalabi, T. Oreszczyn, "Understanding electricity consumption: a comparative contribution of building factors, socio-demographics, appliances, behaviours and attitudes", Applied Energy, Vol.177, No.1, pp. 692-702, (2016). 

  3. K. S. Kim, "A study on women's benefits, interest, and preferences regarding hairstyles according to lifestyles", Unpublished Master's degree thesis, Seokyeong University, (2012). 

  4. J. Fuller, K. Matzler, "Customer delight and market segmentation: An application of the three-factor theory of customer satisfaction on life style groups", Tourism Management, Vol.29, No.1, pp. 116-126, (2008). 

  5. C. H. Lee, E. Ko, H. Tikkanen, M. C. T. Phan, G. Aiello, R. Donvito, S. Raithel, "Marketing mix and customer equity of SPA brands: Cross-cultural perspectiv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7, No.10, pp. 2155-2163. (2014). 

  6. D. G. Kim, E. J. Park, "The Effect of Hair Style Consultation Satisfaction on the Forms of Hair Salon", Journal of Korean Beauty Society, Vol.25, No.1, pp. 148-155, (2019). 

  7. J. Y. Jang, J. H. Ji, "The Influence and Mediating Effects among Relationship Formation Programs, Cooperation Behavior and Customer Continuity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25, No.1, pp. 381-392, (2019). 

  8. S. H. Lia, S. H. You, D. W. Jung,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Service Quality of Men's Consumers' Use of Hairdressing Room",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Vol.36, No.1, pp. 90-101, (2019). 

  9. M. J. Kim, Y. J. Yoo, "Consumption behavior of hair shop according to the population statistics property : focusing on women in their 20's and 30's Living in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13, No.2, pp. 694-704, (2007). 

  10. J. M. Choi, "The Impact of Veblen Effect and Bandwagon Effect on the Choice Behavior of Hair Sal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10, pp. 559-570, (2017). 

  11. H. J. Jin, "The Benefits Sought for the Bedding and Consumers' Characteristics: Focus on the Lifestyle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ol.14, No.2, pp. 242-250, (2012). 

  12. K. H. Park, "Differences in Diet-Related Attitudes and Demographics by Type of Food-Lifestyle: Focused on Adults in Their 20s and 30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53, No.6, pp. 655-665, (2015). 

  13. G. O. Lee, J. W. Park, "Leisure Lifestyle and Culture and Art Consumption : Cases of Art Gallery Visitors", Review of Culture & Economy, Vol.19, No.2, pp. 3-28, (2016). 

  14. H. S. Lee, Y. M. Baek, "Whose lifestyle matters predicting video clip watching? : Focusing on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audience lifestyles and demographics on their video clip watching behaviors", Journal of Cyber 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35, No.3, pp. 115-160, (2018). 

  15. D. J. Kim, D. U. Hwang,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satisfaction and self realization according to type of Life Style. Tourism Research, Vol.27, No.2, pp. 39-60, (2012). 

  16. S. A. Shim, H. W. Jung, "An analysis of influential factors from continuous use by mobil game users : lifestyle under gender and nationa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5, pp. 381-390, (2017). 

  17. J. O. Park, "The differences of dietary behaviors, dietary life consumer education related current situations competencies and dietary lifestyles between baby-boom and echo generations",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ol.51, No.2, pp. 153-167, (2018). 

  18. K. H. Park, "The Relationships between Well-Being Lifestyle, Well-Being Attitude, Life Satisfaction,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49, No.7, pp. 39-49, (2011). 

  19. S. W. Le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Well-being Lifestyle and Benefit to Pursue Sportswear : Focused on Consumers in 20s-30s", Unpublished Master's degree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7). 

  20. S. Weingartner, J. Rossel, "Changing dimensions of cultural consumption? The space of lifestyles in Switzerland from 1976 to 2013", Poetics, Vol.74, pp. 1-16, (2019). 

  21. I. K. Yo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lifestyle pattens to beauty salon selection behavior: focused on the case of Daejeon", Unpublished Master's degree thesis, Hannam University, (2008). 

  22. N. H. Yang, "Cosmetic beauty consuming behavior according to its Lifestyle of men in South Korea", Unpublished Master's degree thesis, Seokyeong Universit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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