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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인식 분석을 통한 여성 공학교육 방향 탐색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Exploring the Direction of Woman Engineering Education by the Analysis of Learner's Recogni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0 no.3, 2007년, pp.21 - 37  

허균 (부경대학교) ,  원효헌 (부경대학교) ,  이운식 (부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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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사회에서 여성의 사회 참여와 인적 개발은 국가 경쟁력 강화의 필수 요건이 되었다. 최근 공학계열에서도 꾸준히 여성 인력이 늘어나고 있으며, 여성들의 특성인 섬세함과 정확성은 공학인으로 성공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하지만, 공학교육에서 여성을 위한 제도나 환경적 배려가 없는 실정이며, 여성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체계적 연구들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인식 분석을 바탕으로 여성공학교육의 방향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여성 공학교육에 대한 인적자원개발적 맥락 관점과 교수학습 방법적 관점에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공학교육에 대한 학습자 인식 분석과 전문가 협의 등을 통한 여학생 공학교육의 현황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권고사항들을 제안하였다. 399명(남: 206명, 여: 193명)의 P 대학 학습자 인식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a)교과이론 이해도, (b)만족도, (c)동기, (d)학습 능력, (e)부모 기대, (f)수업 즐거움, (g)교과 성적 기대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권고사항을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동기적 영역, 교수학습 전략 및 환경 제도 개선 영역의 관점에서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여성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단초를 제공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ing the direction of woman engineering education by the analysis of learner's recognition. In order to investigate the direction of woman engineering education, the literature reviews were explored in the context of the human resource developmentand in the view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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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학 분야에서 대학 수준의 여성인적자원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안하고 있다. 최근 공학계열에서 여성 인력이 늘어나고, 여성만이 가지는 섬세함과 정확성 등의 특성들은 여학생들이 공학인으로서 성공할 수 있는 주요 요인으로 생각되고 있다.
  • 본 연구는 여성공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향 탐색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의 공학교육에 대한 학습자 인식을 성별에 따라 탐색하여, 여학생들이 어떠한 경향성을 가지고 있는지 공학교육 현황을 진단하고자 하였다.
  • 분석되어진 설문조사와 재학생 실태자료 분석, 전문가 회의 등을 바탕으로 여학생 공학교육의 나아가야할 방향을 위한 권고사항을 처방적 관점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 설문의 목적은 학생들이 공학교육에 대해 어떤 인식 경향을 보이는지 확인하여 여학생 공학교육의 방향을 도출하기 위함이다. 응답자들은 설문 문항에 대해 5점 Likert 척도로 응답하였다.
  • 이를 위하여 현재의 공학교육에 대한 학습자 인식을 성별에 따라 탐색하여, 여학생들이 어떠한 경향성을 가지고 있는지 공학교육 현황을 진단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여성 공학교육의 방향을 권고사항의 형식으로 처방적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여성공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향 탐색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의 공학교육에 대한 학습자 인식을 성별에 따라 탐색하여, 여학생들이 어떠한 경향성을 가지고 있는지 공학교육 현황을 진단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여성 공학교육의 방향을 권고사항의 형식으로 처방적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객관주의란 세계가 사람들의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가정한다(Jonassen, 1991; Duffy & Jonassen, 1991; 나일주와 정인성,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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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 인적자원 개발에 대해 어떠한 방향으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하였는가? 사회 구성원의 지식과 기술 수준에 따라 국가 경쟁력이 결정되는 글로벌 시대에 여성인적자원 개발의 관심은 여성의 사회 참여의 질적 수준을 강화하는데 기여한다. 이제까지 양성평등 차원에서 여성 인력 개발을 보아 왔다면, 국가 경쟁력 향상과 발전의 전략으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에는 정보화 기반 지식사회,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서 고급화 되어가는 여성인력의 활용이 인적자원으로서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에서의 공학교육인증제는 무엇을 위한 노력이라 할 수 있는가? 공학교육에서는 교육과정을 현장과 대학과의 괴리를 좁히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나타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제는 대학에서의 공학교육의 질을 향상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성인력의 사회 진출의 성공적 사례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특징은? 최근의 직업 동향 분석에 따르면, 과거 보다 공학 계열에서 여성 인력 진출이 늘어나고 있고, 그 역할의 범위도 넓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회 각 분야에서 나타나는 여성인력의 사회 진출은 공학계열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여성 특유의 섬세함, 근면함 등과 같은 특징으로 인해 성공적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곽삼근, 2000; 신군자, 2001; 민무숙, 2003; 신선미, 김남희, 2006; Shirly, 1999; Sellby,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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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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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정식 (2003). 일본에서 공학교육의 의미와 최근 공학교육정책의 변화. 공학교육, 11(1), 4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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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나일주, 정인성 (1994).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6. 민무숙 (2003). 여성 공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대학의 과제. 공학교육과 기술, 10(1), 98-102 

  7. 박도순.홍후조 (1999). 교육과정과 평가. 서울: 문음사 

  8. 배재호 (2004). 우라나라 여성과 공학교육. 공학교육과 기술, 11(2), 115-121 

  9. 신군자 (2001). 21세기 여성상 및 여성교육의 방향. 교육사회학, 11(1), 97-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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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Mills, J., & Ayre, M. (2003). Implementing an inclusive curriculum for women in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Issues in Engineering Education & Practice, 129(4), 203-210 

  28. Oppenheimer, V. K. (1969). The female labor force in the United States: Demographic and economic factors governing its growth and changing composition. Berkeley: Institute of International Studies 

  29. Ruggie, M. (1984). The state and working women: A comparative study of britain and sweden.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30. Selby, C. C.(Ed.) (2000). Women in science and engineering: Choices for success. New York: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31. Shirley, D. (1999). Women in Engineering: Focus on Success. The Bridge, 29(2), 7-14 

  32.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33. Steady, F. C., & Toure, R. (1995). Women and the united nations. Cambridge: Schenkman Book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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