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0 no.3, 2007년, pp.93 - 108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which are related with effective solution of technological problems. For this, an effective problem solver and an ineffective problem solver have been compared in terms of the problem solving activity with a population of students who are 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술적 문제해결력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에서는 기술적 문제해결력을 무엇으로 보고 있었는가? | 기술적 문제해결력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에서는 기술적 문제해결력을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상에서 제시되는 능력(Johnson, 1994; Varnado, 2005), 문제해결 과정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Yi, 1996), 문제해결 각 단계에서 요구 되는 능력(김희필, 2004) 등으로 보고 있었다. 이 밖의 여러 연구들에서도 기술적 문제해결력이라는 용어를 직접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기술적 문제해결의 과정과 단계, 절차의 개념 및 행위의 결과인 능력을 포함시켜 기술적 문제해결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이한규, 2006). | |
문제해결을 무엇을 위한 필수적인 사항인가? | 문제해결은 기술 혁신의 최적화와 기술적 교양(Technological Literacy)의 개발을 위하여 필수적인 사항이다(Waetjen, 1989). 또한 다양한 관점과 여러 가지 맥락 속에서 기술적 문제에 대해 심사숙고하는 유능한 문제해결자를 기술적 교양인으로 정의하고 있다(ITEA, 1996). | |
효율적인 기술적 문제해결과 관련 있는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 본 연구의 결론는? |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기술적 문제의 효율적인 문제해결자와 비효율적인 문제해결자는 문제해결 활동 중에서 해결 방안 모형화하기 활동과 문제점 확인하기 활동의 소요 시간, 결과 평가하기 활동의 빈도와 소요 시간에서 차이를 보인다. 효율적인 문제해결자가 비효율적인 문제해결자보다 해결방안 모형화하기 활동과 문제점 확인하기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하며 결과 평가하기 활동은 낮은 빈도와 적은 시간을 소비한다. |
김희필. (2004). 기술 교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구성을 위한 기술적 능력의 구성 요인.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송현순. (2001). 초등학생의 실과 문제해결에 대한 미시발생학적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성왕. (1987). 물리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전문가와 초심자의 사고 과정의 비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한규. (2006). 기술적 문제해결력 평가틀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유현. (2004). 기술과 교육을 위한 기술적 문제해결 모형의 개발. 교육과정평가연구, 7(2), 361-383
홍미영. (1995). 문제와 문제해결자의 특성이 화학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Custer, R. L., Valesey, B. G., & Burke, B. N. (2001). An assessment model for a design approach to technolog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2(2), 5-20
Gustafson, B. J. Rowell, P. M., & Rose, D. P. (1999). Elementary children's concepts of structural stability: Three here study.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1(1), 27-44
Hutchinson, J. & Karsnitz, J. R. (1994). Design and problem solving in technology. New York : Delmar Pub
ITEA (1996). Rationale and structure for the study of technology. VA: Author
ITEA (2000). Standards for technological literacy: Content for the study of technology. VA: Author
Johnson, S. D. (1987). Teaching problem solving. School Shop, 46(7), 15-17
Johnson, S. D. (1994). Research on problem solving instruction: What works, what doesn't. The Technology Teacher, 53(8), 27-36
Reeve, A. M. (2001). Developing standards-based technology education curriculum. New Paradigm of Technology Education in the Information Age. 91-107
Savage, E., & Sterry, L. (1990). A conceptual framework for technology education. Reston, VA: The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Varnado, T. E. (2005). The effects of a technological problem solving activity on FIRST LEGO league participants' problem solving style and perform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Virginia Tech, Blacksburg, Virginia
Waetjen, W. B. (1989). Technological problem solving: A proposal.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34464)
Welch, M. (1996). The strategies used by ten garde 7 students working in single sex dyads to solve a technological probl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cGill University of Montreal
Yi, S. B. (1996). Problem solving in technology education at the secondary level as perceived by technology educators in the United Kingdom and the Unites Stat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Ohio State Universit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