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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기술역량 3요소 기반의 공학설계 교육
Engineering Design Education based on Three Essential Design Technology Factor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0 no.4, 2007년, pp.5 - 16  

차성운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대은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수홍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경수 (연세대학교 대학원) ,  김민수 (LG 전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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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학의 공학교육은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인재 양성에 적합한 교육을 하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며, 이에 대한 극복을 위하여 대학과 정부에서는 새로운 교육모델의 개발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공학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인 설계분야에 적합한 현장 적응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공학설계 교육의 방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설계기술역량과 ABEEK의 학습성과 문항을 설문 문항으로 이용하여 산업체, 교수 그리고 학생의 입장에서 창의설계프로젝트 (3)라는 공학설계 교육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비교, 분석하여 공학설계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휴대전화 업체의 기구설계 분야의 전문가들을 통해 설계자가 설계업무 수행을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할 필수 역량인 설계기술역량 3요소를 선정하였다. 또, 이 3요소에 기반한 교수의 교육목표, 학생의 학습성과 그리고 산업체에서 생각하는 교육방향을 도출하고, 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 창의설계프로젝트 (3)의 공학설계 교육이 산업체의 설계분야 요구사항을 유사하게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a fact that current engineering education is insufficient to cultivate engineers who can fulfill industrial demands. Engineering colleges and the government have expended much effort to develop new education model to overcome these shortcomings. The purpose of the present research is to form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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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ÀԺЛ२ЀфٍĵʂԜ 본 설문은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4학년 수업인 창의설계프로젝트 (3)에 한하여, 수업의 목표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과 산업체 설계자들의 생각을 비교해 보고 새로운 공학설계교육 방향을 생각해 보고자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학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인 설계분야에 적합한 현장 적응형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공학설계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산업체 설계전문가의 의견을 수 렴하여 설계자가 설계업무 수행을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인 설계기술역량 요소를 도출하고, 그 요소들이 현재 공학설계 교육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모 휴대전화 업체의 기구설계 분야 전문가들(10년 이상의 설계 경력자 6명)의 의 견을 종합하여 기구설계 분야에 필요한 기술역량을 선정하였다. 이때의 기술역량을 ‘설계기술역량’으로 명명하고, ‘설계자가 설계업무 수행을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할 필수 역량’으로 정의하였다.
  • 산업체 설계자의 경우, 설계업무에 대해 충분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기 위 하여, 경총의 조사와 전문가의 의견을 고려하여 3년 이상의 설계 경력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 하여 그 평가의 질을 높이고자 하였다. 설문은 모 휴대전화 제조업체의 기구설계 분야 연구원 25 명(경력 5년 미만 10명, 10년 미만 9명, 10년 이상 6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조사기간은 2006 년 9월 25일 ~ 10월 9일까지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학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인 설계분야에 적합한 현장 적응형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공학설계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산업체 설계전문가의 의견을 수 렴하여 설계자가 설계업무 수행을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인 설계기술역량 요소를 도출하고, 그 요소들이 현재 공학설계 교육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이를 위해 ABEEK 의 학습성과 항목을 설문문항으로 활용하여, 창의설계프로젝트 (3)라는 종합적 설계 교과목에 대한 교육목표, 수강 학생들의 학습성과 그리고 산업체 전문가가 생각하는 공학설계 교육 방향을 설계 기술역량 요소들 간의 상대 중요성으로 나타내어 이를 비교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기술역량 3요소가 적절히 고려된 설계교육을 ‘입체적 공학설계 교육’으로 정의하였다. 입체적 공학설계 교육은 설계업무 수행 시 설계기술역량 3요소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우수한 설계능력을 지닌 인력을 양성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우선, 기업체에서 생각하는 설계교육 방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창의설계프로젝트 (3) 교육내용을 전혀 알지 못하는 상태의 산업체 설계자들에게 대졸 이상의 신입사원이 지녀야 하는 기술 역량에 대해 설문하였다. 즉, 각 설문문항이 설계분야에 또는 설계교육에 얼마나 필요한지를 알아보았다. 또, 2005년, 2006년 그리고 2007년 수업 수강 학생들에게 본 교과목에 대한 학습성과를 설문하였 다(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200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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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설계프로젝트의 목표는 무엇인가? 1) 제품개발의 전체적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 : 제품설계 및 제작을 비롯한 제품 기획 및 마케 팅/홍보 등의 직접적 체험을 통한 중요성 이해 2) 다양한 방식의 수업을 통한 상상력 및 창의력 배양과 공학에 대한 내적 동기부여 3) 가치있는 제품에 대한 새로운 시각 부여 : 창의성 및 독특한 제품에 대한 가치뿐만이 아니라 고객을 위한 제품의 중요성 강조 4) 실습을 통한 공작기계의 기본적 사용능력 습득 : 실질적 제품 개발 참여 5) 팀-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한 팀원간의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 능력의 강화 6) 프레젠테이션을 통한 자기 표현력 강화
기업이 원하는 인재란 무엇이라고 할 수 있나? Lee, 2004). 다시 말하면, 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1차원적인 인재가 아닌 다차원적 인재 또는 융합형 인재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능력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어느 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보유한 전문가(박창근, 1997)이기도 한 인재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학교육은 기업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설계분야의 우수인재는 어떻게 가능한가? 좋은 설계를 하거나 설계분야의 우수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설계 필수소양에 대한 적절한 조화가 이루어졌을 때 가능하다. 여기서 설계기술역량 3요소는 필수소양의 그룹화를 통하여 도출되었음으 로, 설계분야에 필요한 필수소양의 조화는 설계기술역량 요소의 조화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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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박창근(1997), 시스템학, 범양사 

  2.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부(2005), Report of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3.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부(2006), Report of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4. 차성운, 윤대희 외(2005), 공과대학 신입생을 위한 Power Imagination 프로그램, 공학교육, Vol. 12, No. 2, 64-69 

  5. 한국경영자총협회(2005), 대졸신입사원 재교육 현황 조사 

  6. S.W.Cha, K.S.Lee(2004), Development of engineering education course for training creative engineering using axiomatic design, ICAD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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