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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0 no.4, 2007년, pp.93 - 122
서형업 (충남대학교 대학원 공업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ystematic and effective PBL-based robot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creativity, and to analyze its effect on improving creativity of students in a science high school. The programs for 22 classes, designed to be used in a science high school, were deve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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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inson의 보고서에 의하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창의력을 향상하기 위해 어떤 활동이 포함되어야 하는가? | Robinson의 보고서에는 20명의 현장 교사들이 초빙되어 학교 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 결과 학생들의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활동이 포함 되어야하는 결론을 내렸다. 첫째, 학생들과 관련되어 있는 상황에서의 활동이 있어야 한다. 둘째, 학생들의 주요 자극에 의해서 지지되는 활동이어야 한다. 셋째, 지식, 이해, 기능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집중적 교수가 필요하다. 넷째, 반성적으로 사고를 계속하려는 태도가 권장 되어야 한다. | |
창의성에 대한 전통적인 세 가지 정의는 무엇인가? | 창의성에 대한 전통적인 세 가지 정의는 첫째, 협의의 창의성으로 Guilford(1967)의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와 같은 것으로 보는 시각이다. 둘째, 광의의 창의성으로 ‘새롭고’(new, novelty), ‘유용한’(usefulness) 어떤 것을 생산해 내는 행동 또는 정신과정을 말한다. 셋째, 과정으 로서의 창의성으로 기존의 정보(지식, 즉 심상이나 개념)들을 특정한 요구 조건에 맞거나 유용하도록 새롭게 조합(combination, connection, association) 시킨 것이라고 본다(김영채, 1999). | |
Guilford(1967)는 확산적 사고를 구성하는 요인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나? | 창의성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Guilford(1967)은 이 확산적 사고를 구성하는 요인으로 문제에 대한 민감성(sensitivity to problem), 유창성(fluency), 독창성(originality), 융통성(flexibility), 종합력(synthesis), 분석력(analysis), 복합성(complexity), 평가력(evaluation) 등의 8가지 요인이 있다고 하고, Williams(1980)와 Torrance(1976)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등의 네 가지 요인이 있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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