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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3 no.3, 2010년, pp.13 - 23
권대용 (고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2009년에 개정된 7차 정보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정보기기를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프로그래밍 교육은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함께 사고력의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언어 기술 중심의 프로그래밍 교육이 교사 중심적이며, 학생들에게 많은 인지부담을 주어 학습의 흥미를 저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를 기대하기 위하여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초등학생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접근성이 좋은 로봇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교수방법이 초등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The revised 7th education course of information implies that students use variety of information devices to solve the common problems and it also includes the programming education for improving problem-solving abilities. Not only improving problem-solving abilities but also developing thinking sk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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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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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들의 인지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무엇이 있는가? | 그러나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은 수업에 있어서 프로 그래밍 언어 도구와 환경 뿐 아니라 실제 수업 적용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3]. 최근에는 두리틀[4], 스퀵[5], 스크래치[6] 등 학습자들의 인지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다양하게 개발되었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언어의 형태에서 벗어나 한글 또는 비주얼 기반의 명령어를 사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프로그래밍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 |
학생들은 프로그래밍교육을 통해 어떤 능력을 얻을 수 있는가? | 학생들은 프로그래밍교육을 통해 컴퓨터의 구조와 정보처리과정을 익힐 수 있으며, 저학년에서부터 고학년 학생까지 논리체계를 바탕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음으로써 잠재력을 키우고, 고차원적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다[5]. 그러나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은 수업에 있어서 프로 그래밍 언어 도구와 환경 뿐 아니라 실제 수업 적용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3]. | |
PBL이란 어떤 수업모델인가? | 문제는 학습자에게 지식 영역에서 지식과 기능을 획득하고 촉진하도록 설계한다. 즉 실생활의 문제상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비판적 사고기능과 협동기능을 신장하도록 하는 수업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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