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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교육에서의 PBL기반 라인트레이서 로봇프로그래밍 교육방법 개발
A Development of PBL based Linetracer Robot Programming Instructional Method at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3 no.3, 2010년, pp.13 - 23  

권대용 (고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2009년에 개정된 7차 정보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정보기기를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프로그래밍 교육은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함께 사고력의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언어 기술 중심의 프로그래밍 교육이 교사 중심적이며, 학생들에게 많은 인지부담을 주어 학습의 흥미를 저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를 기대하기 위하여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초등학생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접근성이 좋은 로봇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교수방법이 초등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vised 7th education course of information implies that students use variety of information devices to solve the common problems and it also includes the programming education for improving problem-solving abilities. Not only improving problem-solving abilities but also developing thinking sk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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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이 컴퓨터 과학 내용을 기본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구체적 조작기에 적합한 구체적 학습 도구로써 로봇을 활용하였다. 또한 수월성 교육 입장이 아닌 일반 학교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차원에서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PBL 프로그래밍 학습 방법을 기반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 학습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에서의 PBL 프로그래밍 학습 방법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의 중요성 및 목적에 대하여 먼저 살펴본 후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을 정보과학측면에서 접근해 보았다. 로봇교육은 어느 교과에서나 가능한 교육과정이지만 로봇프로그래밍교육은 컴퓨터 프로그래밍교육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본 연구를 진행 하였다. PBL기반으로 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방법은 특기적성, 사설학원 단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로봇프로그래밍 교육과 언어중심의 프로그래밍교육을 초등교육 프로그래밍교육차원에서 다룰 수 있다는 방법적인 측면을 보여준다.
  •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PBL기반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의 실제 학교 현장 체감난이도와 타당성을 확인해 보기 위해서 실험이전에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전 실태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 검사를 통해서 학생들의 실태를 파악한 결과는 <표6>와 같다.
  • 본 연구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교육은 주어진 문제해결 절차를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새로운 문제해결도구가 등장하며 도구의 사용방법은 프로그램 학습 단계를 통해서 학습한다.
  • 본 연구에서는 PBL 기반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을 바탕으로 구성된 7차시의 수업을 진행하고, 그중 로봇 프로그래밍에 해당하는 차시의 내용을 학습한 학습자들이 수업이후 느낀 난이도를 정해진 기준에 따라 평가해보도록 하였다. <표2>와 같은 로봇프로그래밍 내용별 난이도를 매우 쉬움(5점)부터 매우 어려운(1점)까지 5단계로 나누어 체크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 초등교육과정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의 전 단계로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구체적 방법으로써 PBL기반 라인트레이서 로봇프로그래밍 교육방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로봇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이 학습자들에게 주는 성취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업이 종료된 후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PBL 프로그래밍 학습 방법을 기반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 학습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에서의 PBL 프로그래밍 학습 방법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현재 영재아를 대상으로 로봇 프로그래밍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본 연구는 와 같이 일반 초등학생들의 현장 적용 사례를 추출하기 위해서 고학년에 해당하는 4, 5, 6학년 중 5학년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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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들의 인지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은 수업에 있어서 프로 그래밍 언어 도구와 환경 뿐 아니라 실제 수업 적용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3]. 최근에는 두리틀[4], 스퀵[5], 스크래치[6] 등 학습자들의 인지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다양하게 개발되었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언어의 형태에서 벗어나 한글 또는 비주얼 기반의 명령어를 사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프로그래밍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학생들은 프로그래밍교육을 통해 어떤 능력을 얻을 수 있는가? 학생들은 프로그래밍교육을 통해 컴퓨터의 구조와 정보처리과정을 익힐 수 있으며, 저학년에서부터 고학년 학생까지 논리체계를 바탕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음으로써 잠재력을 키우고, 고차원적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다[5]. 그러나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은 수업에 있어서 프로 그래밍 언어 도구와 환경 뿐 아니라 실제 수업 적용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3].
PBL이란 어떤 수업모델인가? 문제는 학습자에게 지식 영역에서 지식과 기능을 획득하고 촉진하도록 설계한다. 즉 실생활의 문제상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비판적 사고기능과 협동기능을 신장하도록 하는 수업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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