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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3, 2010년, pp.301 - 310
오경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In this paper, to instruct elementary programming concepts based on flowchart programm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 proposed sensor-based elementary robot programming PBL problems using line-tracer robots. Proposed PBL problems are designed to have various correct-answer algorithms. For t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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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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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로봇은 어떠한 도구인가? | 그러나 교육용 로봇은 학생들이 직접 로봇을 조작하고, 움직이는 과정을 통해 학습에 흥미를 유발하고, 프로그래밍의 결과를 실제 환경에서 확인할 수 있어 초중등 학생들에게 매우 효과적 도구로 제시되고 있다[11]. 그러나 프로그래밍을 위한 교육용 로봇 대부분이 대학교육과정 또는 영재 교육과정에서만 활용 되고 있어 실제 초등 교육과정에 이러한 로봇과 교육과정을 적용하기는 무리가 있다. | |
초등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 관련 연구의 문제점은? |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컴퓨터 내용학을 초등 컴퓨터에 적용시키고자 하는 분야로서는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등이 있었고, 프로그래밍 교육 관련 연구에 있어서는 초등보다 중등 이상에서 특정 프로그램 언어교육에 관련된 논문이 특정 다수를 이루었고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치우쳤다[5]. 초등에서는 프로그래밍 기초개념을 학습시키고자 순서도를 활용하였으나 프로그래밍 활동 범위가 순서도만으로 국한되었다. 또한 로봇에 관한 연구는 조작활동 위주의 실과나 전자개념의 과학적 요소가 많았으며 2006년도부터 [6, 7]등에 의해서 정보교육 차원에서 초등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적 접근이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 |
PBL은 정보를 수집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자료를 분석하고, 가설을 시험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무엇을 이용하는가? | PBL은 정보를 수집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자료를 분석하고, 가설을 시험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과학적 방법을 이용한다. 문제는 학습자에게 지식영역에서 지식과 기능을 획득하고 촉진하도록 설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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