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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의선 신촌역사의 변천 과정에 관한 연구
The Change of Shinchon Railway Station in Kyungui Lin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6 = no.43, 2007년, pp.670 - 677  

김종헌 (배재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는 1920년 신축되어 등록문화재 제 136호고 등록된 경의선 신촌역사의 건축적 특징을 중심으로 1920년 개설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신촌역사는 서울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역사로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고 그와 동시에 개발에 대한 가능성을 통시에 지니고 있었다. 이에 따라 신촌역사는 도심지 내 개발과 보존에 대한 갈등의 성격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신촌역사를 중심으로 척도관련시설의 개발과 보존에 대한 현상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방향을 찾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change of Shinchon railway station in Kyungui Railway from 1920 up to now. Kyungui Railway was constructed in order to prepare the war against Russia by Japan in 1905. Shinchon station was constructed in 1920 for the sake of convenience of people who lived near Seoul. Recent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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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촌 역사의 변천과정을 통해 신촌 민자역사의 개발과정에서 나타난 개발과 보존에 대한 문제점을 진단함으로써 철도 관련 시설의 향후 개발과 보존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찾아보고자 한 본 논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4장에서는 1945년 이후 신촌역사의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보존과 개발에 대한 갈등 그리고 이에 대한 대책을 찾아보고자한다. 이를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철도 관련 시설의 향후 개발과 보존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역사적 가치를 지닌 역사(驛舍) 및 철도 관련 시설을 개발함에 있어 다양한 방법론을 찾아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신촌역사의 변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신촌민자역사의 개발과정에서 나타난 개발과 보존에 대한 문제점을 진담함으로써 철도역사 등 철도관련시설의 향후 개발과 보존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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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신촌역사(주), 신촌역사 이전 공사보고서, 2006, pp.21-29 정리 

  2. 김종헌, 驛舍의 歷史, 배재대학교 출판부, 2004, pp.207-210 

  3. 정재정, 일제의 한국철도침략과 한국인의 대응, 서울대 박사논문, 1991, p.61 

  4. 철도청, 한국철도100년사, 1999, pp.77-84 

  5. 龜岡榮吉, 朝鮮鐵道沿線要覽, 越智商店, 1927년, pp.311-477 

  6. 孫禎睦, 日帝强占期都市計劃硏究, 서울:일지사, 1990, p.309 

  7. 신촌역, 운수운전설비카드(1977년) (미간행) 

  8. http://info.cha.go.kr (2007.10.16일 현재) 

  9. 社團法人 鮮交會, 朝鮮交通史, 東京:三信圖書, 1986 

  10. 도코모모코리아, 제1회 공모전 작품집, 기문당, 2004 

  11. 손정목, 일제강점기 도시화과정연구, 서울:일지사, 1996, p.19 

  12. 總督府鐵道管理局, 韓國鐵道線路案內, 日韓印刷,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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