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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터널구간 운행시 KTX HVAC-여압장치 작동에 따른 $CO_2$와 PM10 변화연구
A Study on $CO_2$ and PM10 Changes by Operation of KTX HVAC-Pressurization Equipment in Tunnel Section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6 = no.43, 2007년, pp.723 - 729  

소진섭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원) ,  유성연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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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는 2006년 12월에 ${\ulcorner}$대중교통수단 실내공기질 관리 가이드라인${\lrcorner}$을 마련하였다. 관리항목으로 이산화탄소$(CO_2)$미세먼지(PM10)에 대해 각각 Level 1(평상시)과 Level 2(혼잡시)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현재는 법적 기준이 아니지만, 열차와 전동차에 대해 실내공기질 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KTX는 터널 진입시 발생하는 고압의 압력파로 인한 이명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여압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외부 신선공기는 플랩의 작동에 의해 공기 순환이 이루어진다. 본 연구는 2008년까지 진행되고 있는 코레일 기본연구과제로, 2006년 7월에 KTX가 운행하는 경부선(서울-부산)과 호남선(용산-목포)을 대상으로 실내공기청정도를 측정하였다. 터널구간에서 KTX 여압장치 작동에 따른 실내공기질 변화를 측정하고, KTX ATESS 레코더 기록파일과 비교 분석하였다. 측정결과 미세먼지 농도는 환경부 가이드라인에 매우 양호하였고, 이산화탄소 농도는 터널 일부구간으로 옥산-오탄, 고등-휴대, 개착-일직 터널에서 변화가 있지만, KTX 객실 공기청정도는 환경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가이드라인에 만족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nistry of Environment established a guide line in December 2006, "Indoor Air Quality Management guidelines in Public Facilities." As the items of the guideline, $CO_2$ (Carbon dioxide) and PM10 (particulate matter) is shown to Level 1 and 2. Therefore trains and subways are included...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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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하지만 KTX 운행 중 운행속도와 터널통과속도, 신호 차량조건 등 장애가 발생시 터널지점이 다를 수 있어서 정확한 터널지점을 밝히기는 힘들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TX 동력차에 위치한 ATESS의 레코더 기록 파일(열차속발견된 신호 열차상태 등)을 분석하였고 KTX 운행키로 보정은 차륜휠 보정치에 따라 적게는 l~2km, 많게는 5 km까지도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운행구간 총거리 차이에서 킬로미터당 오차와 ATESS기록 파일 시간체크 시점을 비교하여실제주행키로를 계산하여 오차가 1km내외가 되도록 하였다. KTX가 터널구간을 운행시 HVAC-여압장치 작동으로 HVAC 운전은 정상적으로 운전이 되지만, 한편으로는 외부 신선 공기공급이 차단되므S, KTX의 ATESS 기록파일을 통하여 여압장치 작동에 따른 터널구간의 어느 지점에서 CO2와 PM10 의 농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TX 동력차에 위치한 ATESS의 레코더 기록 파일(열차속발견된 신호 열차상태 등)을 분석하였고 KTX 운행키로 보정은 차륜휠 보정치에 따라 적게는 l~2km, 많게는 5 km까지도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운행구간 총거리 차이에서 킬로미터당 오차와 ATESS기록 파일 시간체크 시점을 비교하여실제주행키로를 계산하여 오차가 1km내외가 되도록 하였다. KTX가 터널구간을 운행시 HVAC-여압장치 작동으로 HVAC 운전은 정상적으로 운전이 되지만, 한편으로는 외부 신선 공기공급이 차단되므S, KTX의 ATESS 기록파일을 통하여 여압장치 작동에 따른 터널구간의 어느 지점에서 CO2와 PM10 의 농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 또한 터널구간 운행시 KTX HVAC-여압장치 작동으로 CO와 PM10의 농도변화를 KTX ATESS파일의 실제주행키로를 적용하여 터널지점을 확인하였고, 특히 환경부 가이드라인 CO2농도(2,000ppm) 기준치를 초과하는 터널 지점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3 및 Table 3과 같다. 2006년 7월18일~7월19일(경부선, 서울。부산), 7월24일 ~7월25일(호남선, 용산-목포)에 00호 객차 객실 중간지점인 가족동반석에 설치하였다. 7월25일 상행선은 승차 인원수가 적어 운행시를 달리하여 측정하였다[5-8].
  • 7월25일 상행선은 승차 인원수가 적어 운행시를 달리하여 측정하였다[5-8]. 측정기기는 Fig. 3과 같이 이산화탄소(CC)2)는 IAQ monitor(model : IQ410, 미국 Wolfsence)로 미세먼지(PM10)은 Dust monitor(model : 1108, 독일 Grimm)의 장비를 사용하였다.
  • KTX 경부선(서울-부산)과 호남선(용산-목포)을 대상으로 2006년 7월18일-19일, 7월24일-25일 실내 공기청정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터널구간 운행시 KTX HVAC-여압장치 작동으로 CO와 PM10의 농도변화를 KTX ATESS파일의 실제주행키로를 적용하여 터널지점을 확인하였고, 특히 환경부 가이드라인 CO2농도(2,000ppm) 기준치를 초과하는 터널 지점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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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소진섭(2006), '철도차량 객실내 실내공기환경(IAQ)의 효율적 관리방안', 한국철도기술 1-2월호, pp.40-43 

  2. 환경부(2006), '지하철 등 대중운송수단의 실내공기질 실태조사 및 관리방안', 가톨릭대 예방의학교실, 대한산업보건협회 

  3. 환경부(2007), '대중교통수단 실내공기질 관리 가이드라인' 

  4. 소진섭, 강성해(2006), '열차 객실 공기질 향상 방안 연구', 한국 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7-10 

  5. 소진섭, 이성욱, 박덕신, 유성연(2006), 'KTX 객실내 공기청정도 측정',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27-30 

  6. 권순박, 조영민, 박덕신, 박은영(2006), 'KTX 객실의 $Co_2$ 농도와 승객 수 및 터널구간과의 상관관계',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41-44 

  7. 조영민, 박덕신, 권순박, 박은영(2006), '고속철도 운행시 객실 실내공기질 변화 연구', 한국대기환경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553-554 

  8. 한국철도공사(2006), '열차 객실 공기청정도 향상 방안 연구', 철도연구개발센터, 1차년도 보고서(KRDC-종-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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