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철도 예비타당성을 위한 운영비용함수 모형의 개발
Development of the Operation Cost Models for Preliminary Assessment of the Urban Railway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6 = no.43, 2007년, pp.766 - 771  

이재명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원제무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도시내 보조간선도로의 역할을 하고 있는 도시철도의 운영비용을 추정할 수 있는 함수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지하철 1호선$\sim$8호선의 운행실적을 바탕으로 운영비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23개의 변수들을 추출하여 최종변수간의 인과관계 분석을 위한 회귀분석(Regression)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총 6개의 최종변수가 선정되었으며 그 중 도시철도 운영비용함수를 설명하는 변수는 전동차보유량, 차량소유_첨두 및 역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도시철도의 투자우선순위나 정책 격정과정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were going to make the function which can forecast the operating cost of metropolitan railroad that is performing a role of assistant highway within the city. In order to do this, based on service records of subway line 1st to 8th in Seoul, we extracted 23 variables which can a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발하였다. 그리고 또한 도출되어진 운영비용 함수를 토대로 도시철도 운영비용과 관련되어진 영향요인들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 도시철도 운영비용함수 모형은 장래 도시철도 구간의 확장 및 건설시 예상되는 운영비용을 산출하기 위한 모형을 구축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따라서 도시철도 운영비용 함수 모형에 설명 변수들은 운영비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설명력이 있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 지하철 1~8호선 운영 관련 자료들의 특성 및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간의 상호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도시철도의 유형별 운영비용 함수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도시철도를 연구의 대상으로 설정하여 운영비용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였으며, 도시철도의 특성을 고려한 운영비용함수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또한 도출되어진 운영비용 함수를 토대로 도시철도 운영비용과 관련되어진 영향요인들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 연구의 주요 목적은 도시철도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운영비용 함수를 개발하는 것으로서 국내외 운영비용 관련 선행연구 및 분석 방법 고찰을 통하여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도출함과 동시에 영향 변수들을 종합하여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변수들 간의 독립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세 번째 통계적 모형의 투입 변수로 적합하여야 한다.
  • 첫 번째 도시철도 운영비용의 설명력이 우수해야 한다. 두 번째 변수들 간의 독립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McGeehan, H, 'Railway Costs and Productivity Growth',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Vol.27, 1993 

  2. Cantos, P, Pastor, J.m, Serrano, L, 'Productivity, efficiency and technical change in the european railways: A non-parametric approach. Transportation 

  3. 하헌구, 이경미(2002), '우리나라 철도산업의 비용특성에 관한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4. 조성현(2004), '도시철도 운행비용모형의 개발 및 적용', 대진대학교 

  5. 박정수(2007), '도시철도 운영비용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 대학교 도시대학원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