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햅틱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가상 전시공간 개발
Development of A Haptic Interactive Virtual Exhibition Space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3 no.6, 2007년, pp.412 - 416  

유용희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조윤혜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근석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성미영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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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촉감 상호작용이 가능한 가상 전시공간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가상 전시공간은 3차원공간에서 3D 객체로 표현된 전시물들을 시각적으로 관람하고 전시물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촉감을 통해서도 전시물을 체험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햅틱 가상 전시공간은 시각, 청각, 촉각을 사용한 다양한 관람 방법을 제공한다. 전시물에 따라 재질의 변화를 두어 다양한 촉감을 제공하고, 전시물의 기능을 실제로 구현한 햅틱 드럼과 햅틱 피아노를 구현하였다. 햅틱 가상 전시공간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화면 이동수단으로 햅틱 장치를 이용하였다. 햅틱 가상 전시공간은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을 위해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로 네트워크 전송을 실시하고 사용자들의 존재감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들을 아바타로 표현하였다. 추가적으로 햅틱 가상 전시공간을 현존하는 가상 전시공간 QTVR, VRML 시스템과 비교하여 성능분석을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a haptic virtual exhibition space that allows users to interact with 3D graphic objects not only through the sense of sight but also through the sense of touch. The haptic virtual exhibition space offers users in different places some efficient ways to experience the exhib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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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햅틱장치를 사용한 화면이동은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는데 이는 사용자들이 3D 입력장치인 햅틱장치에 대한 사전 경험 부족으로 판단된다. 또한 햅틱렌더링시 재질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실제와 같은 재질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하지만 햅틱 가상전시공간은 현존하는 QTVR, VRML 시스템들과 비교하여 향상된 몰입감, 사실감, 오락성 그리고 상호작용을 제공함을 확인하여 가상 전시공간 구현을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임을 증명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햅틱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가상 전시공간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기존 가상 전시공간의 문제점을 파악하였고 햅틱스를 사용하여 개선된 가상 전시공간을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가상 전시공간에 대해 설명하였고 햅틱 가상 전시공간 구현을 위한 소프트웨어 구성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또한 유사시스템과의 비교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햅틱 가상 전시공간의 장단점을 분석하였다.
  • 본 절에서는 햅틱 가상 전시공간에 필요한 각각의 구성요소들을 정의하고 각 요소들에 대해 설명한다. 그림 3은 햅틱 가상 전시공간의 구성요소를 나타낸다.
  • 컴퓨터 촉각기술이다. 이 촉각 기술과 현재 활발히 연구 개발되고 있는 가상 전시공간의 융합이 본 논문의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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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argaret L. McLaughlin et al., 'The Haptic Museum,' in Proc. EVA2000, 2000 

  2. Toshio Asano et al., 'Surveys of Exhibition Planners and Visitors about a Distributed Haptic Museum,' in Proc. ACE 2005, pp. 246-249, 2005 

  3. 김희경, '가상 전시의 설계와 구현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 제7호, pp. 51-71, 2006 

  4. Narushige Shiode et al., 'Utilising the Spatial Features of Cyberspace for Generating a Dynamic Museum Environment,' Proceedings of the fourth symposium on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Vol.4, pp. 71-78, 1999 

  5. PHANToM Omni: http://www.sensable.com/ 

  6. He, E., Alimohideen et al., 'Quanta a toolkit for hight performance data delivery over photonic networks,' in Proc. IGRID 2002, Vol.19(2003), 2003 

  7. 박남일, '거친 표면을 위한 촉각 렌더링의 합성 방법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단행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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