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패션제품 TV 홈쇼핑 중독에 관한 연구: 물질주의, 쇼호스트, 신용카드를 중심으로 A study Addictive Buying on Fashion item in TV Home-Shopping; Focused on Materialism, Show host, Credit card원문보기
The purpose s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onsumer's addictive buying through the TV home shopping, focused on materialism, show host and credit card use consumer. Two hundred four female consumers who had purchased fashion items in TV home shopping had participated for this study. For data analysis...
The purpose s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onsumer's addictive buying through the TV home shopping, focused on materialism, show host and credit card use consumer. Two hundred four female consumers who had purchased fashion items in TV home shopping had participated for this study.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nalysis, t-test, and multiple regression were used for the study with SPSS 12.0 program. The result were as follows. First, the addictive buying group was 13.2% among respondents while non-addictive buying group was 86.8%. Second, materialism was classified into 3 factors: happiness, success and possessiveness. Show host was classified into 3 factors such as visual presentation, image and communication skill. Credit card was classified into 3 factors: sales promotion, late payment and method payment. Results of multiple regression revealed that happiness and possessiveness from materialism, credit card late payment, and show host communication skill were significantly related to addictive buying.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would provide fashion marketing strategies for reasonable and reasonable consuming culture, since addictive buying has been not only individual problem but also social problem.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would provide fashion marketing strategies for reasonable and reasonable consuming culture, since addictive buying has been not only individual problem but also social problem.
The purpose s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onsumer's addictive buying through the TV home shopping, focused on materialism, show host and credit card use consumer. Two hundred four female consumers who had purchased fashion items in TV home shopping had participated for this study.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nalysis, t-test, and multiple regression were used for the study with SPSS 12.0 program. The result were as follows. First, the addictive buying group was 13.2% among respondents while non-addictive buying group was 86.8%. Second, materialism was classified into 3 factors: happiness, success and possessiveness. Show host was classified into 3 factors such as visual presentation, image and communication skill. Credit card was classified into 3 factors: sales promotion, late payment and method payment. Results of multiple regression revealed that happiness and possessiveness from materialism, credit card late payment, and show host communication skill were significantly related to addictive buying.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would provide fashion marketing strategies for reasonable and reasonable consuming culture, since addictive buying has been not only individual problem but also social problem.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would provide fashion marketing strategies for reasonable and reasonable consuming culture, since addictive buying has been not only individual problem but also social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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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문제 4. TV 홈쇼핑 중독에 쇼호스트 및 신용카드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하지만 점차 가정적, 사회적으로 문제가 야기되고 있는 홈쇼핑의 부정적인 측면을 다룬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정적인 소비행동인 TV 홈쇼핑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이에 경각심을 일깨우고 올바른 소비문화를 창출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TV 홈쇼핑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조사하는데 있으며, 특히 물질주의, 쇼호스트, 신용카드를 중심으로 TV 홈쇼핑 중독요인을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TV 홈쇼핑의 부정적인 중독구매를 극복하고 올바르고 합리적인 소비전략을 제공할 것이며 패션기업에의 사회적 책임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TV 홈쇼핑의 중독에 관한 연구를 위의 변수들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하며 이 중 아직 연구과 미비한 쇼호스트의 멘트와 신용카드의 남용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하고자 한다.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중독구매의 실태 및 20-40대 여성을 대상으로 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들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TV 홈쇼핑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내어 올바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중독구매의 실태 및 20-40대 여성을 대상으로 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들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TV 홈쇼핑은 소비자에게 중독적인 구매를 유발시키는 여러 가지의 특징, 경품 및 사은품, 시간압박, 화면에서의 할인율 표시, 신용카드, 쇼호스트 등 많은 요인들로 중독구매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TV 홈쇼핑 중독 변인으로 물질주의 성향과 아직 연구가 미비한 쇼호스트와 신용카드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제안 방법
2. TV 홈쇼핑의 중독정도를 알아본다.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질문은 응답자의 기본적인 통계를 알아보기 위해 5가지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TV 홈쇼핑 성향을 알아보기 위한 4가지 문항과 신용카드 3문항 총 7문항으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TV 홈쇼핑의 영향을 주는 관련변수 측정은 중독구매 문항은 Faber 와 O' Guinn(1988)의 7문항으로 중독정도를 측정하였고, 물질주의 성향의 문항은 Richins 와 Dawson(1992)이 개발한 측정도구를 바탕으로 18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문제를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질문은 응답자의 기본적인 통계를 알아보기 위해 5가지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TV 홈쇼핑 성향을 알아보기 위한 4가지 문항과 신용카드 3문항 총 7문항으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40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을 20-40대로 한정한 것은 TV 홈쇼핑에서 제품 구매자가 이 연령대의 여성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양유영, 천종숙(2000)의 연구와 한국소비자보호원(2002)에 근거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연령분포는 20대 63명(30.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 지역에 거주하면서 최근 1년간 TV 홈쇼핑에서 패션관련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20대에서 40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을 20-40대로 한정한 것은 TV 홈쇼핑에서 제품 구매자가 이 연령대의 여성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양유영, 천종숙(2000)의 연구와 한국소비자보호원(2002)에 근거하였다.
본 조사의 자료 수집은 2006년 6월 4일부터 10일까지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여성을 편의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6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25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TV 홈쇼핑에서 제품을 구매하지 않은 39부와 응답이 불완전한 설문지 7부를 제외한 총 20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문제 L TV 홈쇼핑의 이용 실태를 알아본다. 연구문제
총 26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25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TV 홈쇼핑에서 제품을 구매하지 않은 39부와 응답이 불완전한 설문지 7부를 제외한 총 20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TV홈쇼핑 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중독구매행동 변인을 종속변수로 물질주의 성향의 3개차원, 쇼호스트의 3개 차원, 신용카드 요인 3개 차원을 독립변수로 선택하여 다중회귀분석 중 stepwise의 방법을 실시하였으며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과 같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고 각 항목에 대해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도를 검증 실시하였다. 중독구매자들의 물질주의 성향 요인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주성분모형과 Varimax Rotation에 의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표 1>과 같다.
자료 분석은 SPSS 12.0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과 TV 홈쇼핑 관련 특성은 빈도분석과 백분율을 이용하였고 물질주의 성향의 문항과 쇼호스트 관련 문항은 요인분석 후 내적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a를 구하였다. 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 상관분석, 선형회귀분석, t-test를 사용하였다.
0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과 TV 홈쇼핑 관련 특성은 빈도분석과 백분율을 이용하였고 물질주의 성향의 문항과 쇼호스트 관련 문항은 요인분석 후 내적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a를 구하였다. 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 상관분석, 선형회귀분석, t-test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질문은 응답자의 기본적인 통계를 알아보기 위해 5가지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TV 홈쇼핑 성향을 알아보기 위한 4가지 문항과 신용카드 3문항 총 7문항으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TV 홈쇼핑의 영향을 주는 관련변수 측정은 중독구매 문항은 Faber 와 O' Guinn(1988)의 7문항으로 중독정도를 측정하였고, 물질주의 성향의 문항은 Richins 와 Dawson(1992)이 개발한 측정도구를 바탕으로 18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쇼호스트 문항은 문석 현(2002)의 문항 중 9문항을 선택하여 측정하였고 신용카드 문항은 한국소비자보호원(2004)의 문항 중 9문항을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TV 홈쇼핑의 영향을 주는 관련변수 측정은 중독구매 문항은 Faber 와 O' Guinn(1988)의 7문항으로 중독정도를 측정하였고, 물질주의 성향의 문항은 Richins 와 Dawson(1992)이 개발한 측정도구를 바탕으로 18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쇼호스트 문항은 문석 현(2002)의 문항 중 9문항을 선택하여 측정하였고 신용카드 문항은 한국소비자보호원(2004)의 문항 중 9문항을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9%로 나타났다. TV홈쇼핑 중독구매집단일수록 자신이 사용하며 신용카드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인의 차이를 조사한 것이다. t-test를 실시한 결과물질주의 성향 소유추구' 성공추구 생활추구 모두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호스트에서는 '실여'이 미 지 '화법 도 유의 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용카드성향의 '판매촉진 '결제방법 결제연체도 유의적 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TV 홈쇼핑 중독구매 점수가 높을수록 물질주의에서 생활추구, 쇼호스트의 이미지는 낮았으며, 물질주의에서 소유추구, 성공추구, 쇼호스트의 화법, 신용카드의 결제방법, 판매촉진, 결제연체는 높게 나타나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신용카드 결제연체, 쇼호스트의 화법, 물질주의 성향에서 소유추구, 성공추구, 생활추구 순으로 TV 홈쇼핑 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결제연체, 화법, 소유추구, 성공추구가 높고 생활추구가 낮을수록 TV홈쇼핑 중독구매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체 응답자 204명 중 13.2%가 중독구매자로 분류되었으며 86.8%는 비중독구매자로 분류되었다.
넘어서까지 구매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구매물품에 대한 애착이 적고, 쇼핑 전 후의 감정의 기복이 있으며, 구매 자체에 대한 욕구나 사용의 목적 보다는 자아존중감에 대한 보상적 심리나 심리적 감정의 해소를 위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구매중독성향이 높을수록 구매를 할 때 자신이 중요한 사람처 럼 느끼거 나 소비가 사회적지위의 표시가 될 수 있다고 믿었다.
중독구매자들의 물질주의 성향 요인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주성분모형과 Varimax Rotation에 의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표 1>과 같다. 물질주의의 18문항중 요인 부하량이 0.4미만인 변수 2개를 제외하고 잘못된 문항 1문항을 제거하여 최종적으로 15문항이 선택되었고, 요인분석 결과 3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의 신뢰도를 검증해 본 결과, 본연구의 측정도구인 모든 문항에 서 CronbacK sa값이 0.80에서 0.92사이로 나타나 내적 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20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전체 응답자의 204명 중 중독구매자는 27명으로 13.2%, 비중독구매자는 177명으로 86.8%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F값은 56.14, 전체 설명력은 58%였으며, TV홈쇼핑 중독에는 신용카드에서 결제 연체, 쇼호스트의 화법물질주의 성향에서 소유추구, 성공추구, 생활추구 순으로 TV 홈쇼핑 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결제연체, 화법, 소유추구, 성공추구가 높고 생활추구가 낮을수록 TV홈쇼핑 중독구매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TV 홈쇼핑 중독구매 점수가 높을수록 물질주의에서 생활추구, 쇼호스트의 이미지는 낮았으며, 물질주의에서 소유추구, 성공추구, 쇼호스트의 화법, 신용카드의 결제방법, 판매촉진, 결제연체는 높게 나타나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1%로 가장 많았다. 제품 구입 후 사용용도로는 자신이 사용하기 위해서가 833%로 많았으며 월평균 결제 대금으로는 30-50 만원이 33.3%로 나타났다.
즉 중독구 매자가 비중독구 매자보다 물질주의에서 생활추구, 쇼호스트의 실연, 이미지는 낮은 반면, 물질주의에서 소유추구, 성공추구, 쇼호스트의 화법, 신용카드에서의 판매촉진, 결제방버 결제 연체는 중독구매자들이 비중독구매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4, 전체 설명력은 58%였으며, TV홈쇼핑 중독에는 신용카드에서 결제 연체, 쇼호스트의 화법물질주의 성향에서 소유추구, 성공추구, 생활추구 순으로 TV 홈쇼핑 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결제연체, 화법, 소유추구, 성공추구가 높고 생활추구가 낮을수록 TV홈쇼핑 중독구매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한정된 인원으로 일부 사람들을 통해 중독구매 및 중독 측정을 하였는데 고령화 인구가 증가하는 시기에 20-40대 여성만을 대상으로 하여 50대 이상의 표본이 없으므로 이 결과를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또한 연령, 결혼여부, 직업, 가구소득, 학력 등을 이용한 중독구매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가 필요하며 다른 중독 성향의 요인 즉 심리적인 변수인 우울증, 스트레스, 자기통제려 TV 홈쇼핑은 집에서 앉아서 시청하므로 요즘의 추세와 맞춰서 비만인 사람들의 중독 정도 등도 측정해서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며 다른 중독 성향의 변인을 찾아내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TV 홈쇼핑의 부정적인 중독구매를 극복하고 올바르고 합리적인 소비전략을 제공할 것이며 패션기업에의 사회적 책임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즉, 결제연체, 화법, 소유추구, 성공추구가 높고 생활추구가 낮을수록 TV홈쇼핑 중독구매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카드의 사용 및 쇼호스트가 중독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라는 것에 주의해야 하며 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의류는 신용카드로 구매하는 대표적인 품목이고 반복적인 구매로 인한 중독적인 성향을 보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위의 결과에서도 신용카드 남용은 쇼핑 중독과의 관련성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의의 있는 일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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