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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피선 설치를 통한 수도권 광역철도 급행화 방안
Mixed Operation with Express Train for Urban Railways in Seoul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5, 2007년, pp.195 - 207  

손기민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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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통행의 과다한 승용차 이용은 서울시 교통문제의 핵이다. 시계 도로망의 혼잡과 더불어 도시내부로 유입된 승용차가 유발하는 2차 통행도 심각하므로 광역 승용차 통행을 줄이는 것이 시급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중 하나는 광역철도의 경쟁력 제고이다. 광역철도와 승용차를 비교해보면 대부분 수도권 지역에서 철도의 통행시간이 승용차를 초과하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광역철도가 통행시간에 대한 경쟁력을 갖게 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피선 설치를 통한 급행열차 도입을 제안한다. 급행과 완행열차의 혼합운행은 매우 정교한 기술적 검토를 요구하며 실질적인 운행방안의 제시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급행열차에 대한 운전선도를 시뮬레이션하고 급완행 열차의 교행 패턴을 도출하는 스케쥴 작성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안산선을 대상으로 가상 적용 사례를 제시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안산선의 경우 $1{\sim}2$개의 신규 대피선 설치를 통해 급행열차의 표정속도를 63kph 까지 향상시킬 수 있음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rban railways connecting between the inner city and suburb of Seoul metropolitan area, has lost the competitiveness against cars because too many stops deteriorated operating speed and passenger's level of service. This paper suggests that an express train should be introduced into the urban r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 교통문제의 핵심은 무엇인가? 수도권 광역통행의 과다한 승용차 이용은 서울시 교통문제의 핵이다. 시계 도로망의 혼잡과 더불어 도시내부로 유입된 승용차가 유발하는 2차 통행도 심각하므로 광역 승용차 통행을 줄이는 것이 시급하다.
운전선도는 어떻게 표시하는가? 운전선도(거리-속도 그래프)의 작성은 열차운전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으로 열차의 구간 운전 속도를 거리에 따라 표시한다. 기존의 각역정차 방식의 완행열차운전은 각 역 구간에 대한 고유한 열차운전 패턴을 가지고 있어서 이를 기반으로 열차를 운행하고 있다.
교통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안 중 하나는 무엇인가? 시계 도로망의 혼잡과 더불어 도시내부로 유입된 승용차가 유발하는 2차 통행도 심각하므로 광역 승용차 통행을 줄이는 것이 시급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중 하나는 광역철도의 경쟁력 제고이다. 광역철도와 승용차를 비교해보면 대부분 수도권 지역에서 철도의 통행시간이 승용차를 초과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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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경철(1998) 도시철도 급행화 계획을 위한 기초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시정연98-M-03 

  2. 김선호. (1997). 철도 시스템의 이해. 자작 아카데미 

  3. 하동욱 (2004), 도시철도기술자료집(열차제어), 서울시 지하철 건설본부, Vol 10 

  4. Hay, W. (1982). Railroad Engineering. John Wiley & Sons 

  5. Higgins, A., E. Kozan and L. Ferreira. (1996). Optimal Scheduling Of Trains On A Single Line Track. Transportation Res-B Vol 30, pp147-161 

  6. Kraay, D., P. T. Harker and B. Chen. (1991). Optimal Pacing of Trains in Freight Railroads: Model Formulation and Solution. Operations Research, Vol 39, pp82-99 

  7. Carey, M. (1994). Extending a Train Pathing Model from One Way to Two Way Track,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28 (5), pp 395-400 

  8. Carey, M., Lockwood, D. (1995). A Model, Algorithm and Strategy for Train Pathing. Journal of the Operation Research Sosiety 46 (8), pp 988-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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